[마케팅원론] 나이키의 마케팅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이키의 유래, 발전, 회사구조, 4P 전략, 광고전략, 아웃소싱전략, 나이키 Vs 아디다스,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나이키의 유래

2. 나이키의 발전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3. 나이키 회사구조
1) 창립자
2) 직원
3) 주식 심볼
4) 시설
5) 계열사
6) 본사
7) 판매점

4. 나이키의 4P전략
1) 제품(PRODUCT)전략
2) 가격(PRICE)전략
3) 유통(PLACE) 전략
4) 촉진(PROMOTION)전략

5. 나이키의 광고전략
1) 나이키의 브랜드 광고 전략
2) 나이키의 제품별 광고 전략
3) 글로벌에서 로컬로, 정통 스포츠에서 라이프스타일로

6.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1) 디자인은 직접, 생산은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아웃소싱으로
2) 파트너 관계
3) 핵심역량 강화로 부가가치 극대화
4) 글로벌화를 통한 제2의 성장

7. 나이키 Vs 아디다스
1) Just do it & Impossible is nothing
2) 마케팅의 승리 나이키
3) 도전하는 자들과 함께하는 아디다스

8. 나이키의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1) 나이키의 브랜드아이덴티티와 브랜드 퍼스낼리티 구축
2) 나이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가치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마케팅 프로그램 적용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스포츠용품 업계의 거인 나이키는 “비밀 토너먼트”라는 광고의 제작에 영화감독이자 “몬티 파이톤”의 동기생 테리 질리암을 고용했다. 또한 와일드탠전트(WildTangent)와 협력을 체결하고 광고를 집행함과 동시에 나이키풋볼닷컴(Nikefootball.com) 웹사이트 내에 온라인 게임을 제공하고 광고 게시판과 웹 프로모션을 통한 캠페인 티저 광고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디자인 업체인 더 레티나(The Retina)의 이사인 알렉스 피네다는 “다른 대다수 업체들에게 인터넷 광고는 보조적인 수단에 불과하다. 그러나 나이키는 오프라인 광고 전략을 고민하는 시간만큼 온라인 캠페인에 대해서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점이 바로 나이키가 중요한 성공사례로 부각되는 이유다. 이 회사는 고객과의 양방향성을 구축하기 위해 새로운 형식을 개척하고 정보, 오락, 광고 간의 경계선을 무너뜨리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광고업계에서 대다수 다른 대형 광고주들은 기술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디지털 비디오 녹화기(DVR)와 기타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광고 건너뛰기’ 기능에 대해 법적 보호수단을 물색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이키는 이와 정반대의 접근방식을 선택했다. 제품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의 양방향성을 향상시키고, 기업 이미지를 확대하기 위해 스스로를 디지털화하면서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준 마케터 수준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 거대기업은 웹사이트 후원, 게임, 신기술, 선택적인 TV 광고에 엄청난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결실을 보고 있다고 말한다. 리서치 업체인 닐슨/넷레이팅에 따르면 나이키는 지난 2년 동안 소비재 분야 3대 온라인 광고주 자리를 차지했다.
나이키의 기술 참여는 온라인 광고 분야에서 혁신 그 이상이다. 닷컴 붐이 한창이던 때에 나이키는 소닉블로, 필립스 전자와 협력해 스포츠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MP3 플레이어를 출시한 바 있다. 또한 최첨단 디자이너들을 고용해 스포츠에 매료된 관중들을 위해 매력적인 웹사이트와 비디오,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몇 년 전에 나이키는 새롭게 출시하는 나이키 요가 슈즈의 마케팅에 사용될 쌍방향 아트 구조물을 제작하기 위해 저명한 디자이너 유고 나카무라와 몇 명의 다른 디자이너들을 고용하기도 했다.
이러한 프로젝트 중에는 나이키랩닷컴(Nikelab.com) 홍보용 TV 광고캠페인과 동시에 진행된 온라인 영화 “속도의 기술”도 포함된다.
나이키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를 지낸 바 있는 매크로미디어의 크리에이티브 임원 마이클 고프는 나이키가 자신만의 독특한 마케팅 철학을 가지고 개별 매체를 초월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나이키가 관심을 기울이는 분야는 디지털 기술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경험”이라고 한다. 본문에서는 나이키의 유래, 발전, 회사구조, 4P 전략, 광고전략, 아웃소싱전략, 나이키 Vs 아디다스,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참고문헌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허원무, 살림, 2004.01.25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2002).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나이키코리아 http://www.nike.co.kr
ZDNet Korea http://www.zdne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홍보] 나이키 사례
  • 나이키타운이 있다. 또한 나이키는 1984년 이래로 세계 각지에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미국 내에 80군데 이상이 영업을 하고 있다. 2001년 10월에는 활동적인 여성들만을 위한 2곳의 나이키가디스 (NIKEgoddess) 매장 중 한 곳을 개장했다.4. 필 나이트의 성공비결 5가지1. 지독해야 한다. 그러나 규칙을 지켜라.2. 반드시 이기려고 해야 한다.3. 일단 한번 해봐라 (Just do it)4. 결코 포기하지 마라 (Never giv up)5. 남들보다 더 우월하기 위해

  • 나이키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나이키 마케팅,경영전략사례및 나이키 미래방향제언
  • 나이키SWOT분석마케팅전략경영전략향후방향-목차-1. 나이키 기업소개(1) 나이키 개요(2) 나이키의 시작2. 나이키 성공요인3. 나이키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나이키 지속가능 경영전략5. 나이키의 다양한 마케팅전략(1) 스타마케팅(2) 광고마케팅(3) 스폰서쉽 마케팅(4) 심볼 마케팅(5) 온라인 마케팅(6) 브랜드마케팅6. 나이키 향후방향 제언1. 나이키 기업소개(1) 나이키 개요나이키(NIKE)는 운동화, 운동복, 운동용품 등

  • [경영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사례연구와 전망분석
  • 성공적인 기업의 마케팅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그리고 대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스포츠마케팅은 스폰서십을 추가시킨 ‘확장된 촉진 및 커뮤니케이션 믹스’가 Mullin에 의해 제시되었고, ‘스포츠를 이용한 촉진’이 스포츠 마케팅(Sport Marketing)이란 이름으로 90년대부터 많은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송해용, 『기업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마케팅』, (한울아카데미), 1997, p42.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이 우리나라 에서는 1986년 서

  • [마케팅] [스포츠마케팅]글로벌기업 ‘나이키’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나이키의 두 번째 시련6. 회사의 인프라7. 매출 분석과 브랜드 가치Ⅱ. 나이키 경영전략 분석1. 나이키 브랜드 자산의 성공적인 구축2. 나이키의 브랜드인지도3. 나이키의 브랜드 이념4. 나이키 브랜드의 핵심5. 나이키의 아웃소싱6. 글로벌 시장개척7. SWOT분석Ⅲ. 경쟁사분석1. 아디다스분석2. 푸마분석Ⅳ. 나이키 성공요인 분석1. 핵심역량 집중으로 부가가치 극대화2. 알파 프로젝트3. 나이키의 성공적인 세일즈Ⅴ. 나이키 마케팅전략 분석1.

  • 프로스펙스 회생전략
  • 성공했다는 것을 알 수있다.서울 부산 등 5대 도시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HS애드 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가 지난달 31일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워킹화 부문에서는 프로스펙스가, 등산화 부문에서는 K2가 각각 최선호 브랜드로 조사됐다. 워킹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26.5%가 프로스펙스라고 응답했고 이어 21.5%가 나이키, 11.3%가 마사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르까프(3.6%), MBT(3.5%), 린(3.4%), 아디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