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나이키의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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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나이키의 유래, 발전, 회사구조, 4P 전략, 광고전략, 아웃소싱전략, 나이키 Vs 아디다스,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나이키의 유래
2. 나이키의 발전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3. 나이키 회사구조
1) 창립자
2) 직원
3) 주식 심볼
4) 시설
5) 계열사
6) 본사
7) 판매점
4. 나이키의 4P전략
1) 제품(PRODUCT)전략
2) 가격(PRICE)전략
3) 유통(PLACE) 전략
4) 촉진(PROMOTION)전략
5. 나이키의 광고전략
1) 나이키의 브랜드 광고 전략
2) 나이키의 제품별 광고 전략
3) 글로벌에서 로컬로, 정통 스포츠에서 라이프스타일로
6.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1) 디자인은 직접, 생산은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아웃소싱으로
2) 파트너 관계
3) 핵심역량 강화로 부가가치 극대화
4) 글로벌화를 통한 제2의 성장
7. 나이키 Vs 아디다스
1) Just do it & Impossible is nothing
2) 마케팅의 승리 나이키
3) 도전하는 자들과 함께하는 아디다스
8. 나이키의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1) 나이키의 브랜드아이덴티티와 브랜드 퍼스낼리티 구축
2) 나이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가치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마케팅 프로그램 적용 방법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스포츠용품 업계의 거인 나이키는 “비밀 토너먼트”라는 광고의 제작에 영화감독이자 “몬티 파이톤”의 동기생 테리 질리암을 고용했다. 또한 와일드탠전트(WildTangent)와 협력을 체결하고 광고를 집행함과 동시에 나이키풋볼닷컴(Nikefootball.com) 웹사이트 내에 온라인 게임을 제공하고 광고 게시판과 웹 프로모션을 통한 캠페인 티저 광고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디자인 업체인 더 레티나(The Retina)의 이사인 알렉스 피네다는 “다른 대다수 업체들에게 인터넷 광고는 보조적인 수단에 불과하다. 그러나 나이키는 오프라인 광고 전략을 고민하는 시간만큼 온라인 캠페인에 대해서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점이 바로 나이키가 중요한 성공사례로 부각되는 이유다. 이 회사는 고객과의 양방향성을 구축하기 위해 새로운 형식을 개척하고 정보, 오락, 광고 간의 경계선을 무너뜨리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광고업계에서 대다수 다른 대형 광고주들은 기술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디지털 비디오 녹화기(DVR)와 기타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광고 건너뛰기’ 기능에 대해 법적 보호수단을 물색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이키는 이와 정반대의 접근방식을 선택했다. 제품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의 양방향성을 향상시키고, 기업 이미지를 확대하기 위해 스스로를 디지털화하면서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준 마케터 수준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 거대기업은 웹사이트 후원, 게임, 신기술, 선택적인 TV 광고에 엄청난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결실을 보고 있다고 말한다. 리서치 업체인 닐슨/넷레이팅에 따르면 나이키는 지난 2년 동안 소비재 분야 3대 온라인 광고주 자리를 차지했다.
나이키의 기술 참여는 온라인 광고 분야에서 혁신 그 이상이다. 닷컴 붐이 한창이던 때에 나이키는 소닉블로, 필립스 전자와 협력해 스포츠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MP3 플레이어를 출시한 바 있다. 또한 최첨단 디자이너들을 고용해 스포츠에 매료된 관중들을 위해 매력적인 웹사이트와 비디오,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몇 년 전에 나이키는 새롭게 출시하는 나이키 요가 슈즈의 마케팅에 사용될 쌍방향 아트 구조물을 제작하기 위해 저명한 디자이너 유고 나카무라와 몇 명의 다른 디자이너들을 고용하기도 했다.
이러한 프로젝트 중에는 나이키랩닷컴(Nikelab.com) 홍보용 TV 광고캠페인과 동시에 진행된 온라인 영화 “속도의 기술”도 포함된다.
나이키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를 지낸 바 있는 매크로미디어의 크리에이티브 임원 마이클 고프는 나이키가 자신만의 독특한 마케팅 철학을 가지고 개별 매체를 초월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나이키가 관심을 기울이는 분야는 디지털 기술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경험”이라고 한다. 본문에서는 나이키의 유래, 발전, 회사구조, 4P 전략, 광고전략, 아웃소싱전략, 나이키 Vs 아디다스,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허원무, 살림, 2004.01.25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2002).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나이키코리아 http://www.nike.co.kr
ZDNet Korea http://www.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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