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론]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 요목기(1946~1954) : 사회과의 성립
2. 제1차 교육 과정기(교과 과정기, 1954~1963) : 초기 사회과 시대, 교과 중심 교육 과정
3.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 사회과의 정착기, 경험 중심 교육 과정
4.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0) : 사회과의 토착화 시기, 학문 중심 교육 과정
5.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 사회과의 성숙기--되돌려진 시계추, 경험․학문․인간 중심 관점의 통합
6.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 : 사회과의 성숙기, 통합과 지역화의 강조
7.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 : 사회과의 본질 구현기, 쉽고 재미있는 교과 지향
8. 제 7차 교육과정기 사회과 편제(1997- )
본문내용
1. 교수 요목기(1946~1954) : 사회과의 성립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의 교수 요목기에 성립되었다. ‘사회 생활과’ 교수 요목은 미국 콜로라도 주의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한 것이었고,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 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 요목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 경험형 교육 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또, 지리, 역사, 공민, 직업 등의 여러 영역을 융합한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고, 사회 생활과가 교과의 중핵적 위치에 서게 하였다. 교수요목기에는 중학교 과정과 마찬가지로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전 학년에 걸쳐 지리, 역사, 공민 영역으로 분리되어 운영됨으로서 형식적으로나마 사회과 내에서 지리 영역이 공민이나 역사 영역과 균등하게 배분되었다.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
구분
학년
공민
주당
시간
지리
주당
시간
역사
주당
시간
1
2
3
정치편(개론)
경제편(개론)
윤리철학(개론)
2
2
2
지리통론
인문지리
경제지리
2
2
2
인류문화사
우리문화사
인생과 문학
2
2
2



2. 제1차 교육 과정기(교과 과정기, 1954~1963) : 초기 사회과 시대, 교과 중심 교육 과정

1954년의 시간 배당 기준령과 그 이듬해의 교과 과정에 의한 사회 생활과는 교수 요목에 비하여 지적 체계를 극히 존중하는 ‘교과 중심 교육 과정’의 특징을 뚜렷이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교과 중심 교육 과정과 함께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을 동시에 지향하고 있어, 제1차 교육 과정은 교수 요목의 연장선상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제1차 교육 과정기의 국민 학교 사회 생활과 교육 과정은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스코프를 결정하고, 동심원 확대법에 따라 시퀀스를 결정하였기 때문에 구성 논리는 교수 요묙의 구성 논리와 같았다. 교과 내용으로는 학년별 단원명과 제목을 제시하였는데, 동심원적 지역 확대 원칙에 의한 생활 경험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제1차 교육 과정에서는 내용을 분과적 또는 계통적으로 다룰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 과정의 목표에서 강조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의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형수 외(2002). 「공통사회(Ⅰ)」, 형설출판사
전숙자(2002).「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이범주 외(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교육부.
서태열 외(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복지(여성복지필요성, 한국여성행정제도, 여성행정조직변천, 여성복지현황, 여성복지과제)
  • - 목 차 서 론 2.p본 론 2.p1. 여성복지의 필요성 2.p 1) 경제영역의 여성문제 2) 교육영역의 여성문제 3) 가정영역의 여성문제 4) 사회영역의 여성문제5) 여성복지의 대한 필요성 6) 정치영역에서의 여성문제2. 여성복지의 의의 4.p 1) 여성복지의 개념2) 여성복지의 정의3) 여성복지의 범주4) 여성복지의 대상3. 한국 여성 행정제도의 변천과 추진체계 과정 (여성관련 행정조직의 변

  •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교육의 동향Ⅲ. 사회과 교육에서의 경제교육Ⅳ. 사회과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Ⅴ. 외국의 경제교육1. 미국의 경제교육2. 일본의 경제교육Ⅵ.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과 일반 목표1. 경제와 관련된 기본 지식의 이행2. 경제 현상과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3. 경제적 윤리관과 가치관의 형성4. 건전한 경제의식의 함양5. 합리적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Ⅶ. 경제교육의 변천과정1. 교수요목시기(1946-1955)2. 제1차 교육과정시기(1955-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목 차 Ⅰ. 서 론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2~8. 제 1차 ~ 7차 교육 과정기 사회과 편제 9.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내용 비교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사회과에서 지도는 특정 단원이나 내용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내용의 학습에서 활용해야 하므로 지도학습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1. 총론 분석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이다. 이 세 가지 측면이 고려되는 가운데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교육과정 관점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각 축의 교육과정 관점은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교육과정 변천사를 살펴볼 때, 교과를 강조하는

  • 서양사 교재 개발을 위한 자료 방법 연구 세계사 교육과정 비교
  • 교육 체제로부터 사회과 속의 국사와 세계사라는 일원적인 형태로 바뀌었다. 다만 국사의 경우는 중학교에서도 다른 사회과목과 별도의 교과서를 만들고, 별개의 수업시수를 편성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과 통합을 강화하여 고등학교에서 「공통사회」를 신설하고 필수과목으로 배우도록 하고 있다.제6차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구성을 보면 사회1은 지리․세계사 영역, 사회2는 세계사․지리․일반사회 영역, 사회3은 일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