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론]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 요목기(1946~1954) : 사회과의 성립
2. 제1차 교육 과정기(교과 과정기, 1954~1963) : 초기 사회과 시대, 교과 중심 교육 과정
3.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 사회과의 정착기, 경험 중심 교육 과정
4.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0) : 사회과의 토착화 시기, 학문 중심 교육 과정
5.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 사회과의 성숙기--되돌려진 시계추, 경험․학문․인간 중심 관점의 통합
6.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 : 사회과의 성숙기, 통합과 지역화의 강조
7.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 : 사회과의 본질 구현기, 쉽고 재미있는 교과 지향
8. 제 7차 교육과정기 사회과 편제(1997- )
- 본문내용
-
1. 교수 요목기(1946~1954) : 사회과의 성립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의 교수 요목기에 성립되었다. ‘사회 생활과’ 교수 요목은 미국 콜로라도 주의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한 것이었고,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 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 요목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 경험형 교육 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또, 지리, 역사, 공민, 직업 등의 여러 영역을 융합한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고, 사회 생활과가 교과의 중핵적 위치에 서게 하였다. 교수요목기에는 중학교 과정과 마찬가지로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전 학년에 걸쳐 지리, 역사, 공민 영역으로 분리되어 운영됨으로서 형식적으로나마 사회과 내에서 지리 영역이 공민이나 역사 영역과 균등하게 배분되었다.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
구분
학년
공민
주당
시간
지리
주당
시간
역사
주당
시간
1
2
3
정치편(개론)
경제편(개론)
윤리철학(개론)
2
2
2
지리통론
인문지리
경제지리
2
2
2
인류문화사
우리문화사
인생과 문학
2
2
2
2. 제1차 교육 과정기(교과 과정기, 1954~1963) : 초기 사회과 시대, 교과 중심 교육 과정
1954년의 시간 배당 기준령과 그 이듬해의 교과 과정에 의한 사회 생활과는 교수 요목에 비하여 지적 체계를 극히 존중하는 ‘교과 중심 교육 과정’의 특징을 뚜렷이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교과 중심 교육 과정과 함께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을 동시에 지향하고 있어, 제1차 교육 과정은 교수 요목의 연장선상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제1차 교육 과정기의 국민 학교 사회 생활과 교육 과정은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스코프를 결정하고, 동심원 확대법에 따라 시퀀스를 결정하였기 때문에 구성 논리는 교수 요묙의 구성 논리와 같았다. 교과 내용으로는 학년별 단원명과 제목을 제시하였는데, 동심원적 지역 확대 원칙에 의한 생활 경험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제1차 교육 과정에서는 내용을 분과적 또는 계통적으로 다룰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 과정의 목표에서 강조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
- 참고문헌
-
[사회과 교육의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형수 외(2002). 「공통사회(Ⅰ)」, 형설출판사
전숙자(2002).「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이범주 외(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교육부.
서태열 외(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교육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