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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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주체와 리얼리티, 재현에 대하여
Ⅰ. 기호와 정치경제학적 특성
Ⅱ.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
Ⅲ. 매트릭스와 시뮬라시옹 사회
Ⅳ. 보드리야르의 미적 예술관
Ⅴ.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적 시각
▣ 마치며 - 현대사회의 시뮬라크르
본문내용
▣ 들어가며 - 주체와 리얼리티, 재현에 대하여

보드리야르에 의하면 현대인은 사물을 대하기 전에 현실이 맡겨놓은 시뮬라크르에 의해 조종당하고 지배받는다. 관념 속에서 살아 숨쉬는 기호라는 개념은 현대인의 전반적인 삶의 영역을 모두 장악하고, 이들 구성원을 ‘짝퉁 사회’의 일원으로 만들게 된다. 주체가 주인으로서의 역할과 지위를 획득하지 못하고, 외부 사물에 의해 주어진 이미지적인 기호에 의해 객체로서의 인물만이 삶을 영위하게 되는 상상 속의 끔찍한 사회가 비로소 현실화된 것이다. 그리하여 오늘날 유리창에 비치는 좌우가 뒤바뀐 현실과 똑같은 이미지를 바라보면서도, 우리는 그 모습을 마치 현실의 실재인 듯 여기게 되고, 오히려 현실보다 더 진짜 같은 이미지의 형상을 통해 가짜를 진짜로 혹은 진짜를 가짜로 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이미지적인 시대이 이제 사고의 영역으로부터 멀어져감에 따라 주체로서의 실재와, 리얼리티의 확립은 뒷걸음질만 치고 있으며 재현된 사물의 영역이 현실의 실존을 압도할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게 된 것이다. 보드리야르는 이러한 시뮬라시옹 사회의 현실화를 독자에게 언급함으로써 이미지적인 사회의 위험성을 농도 짙게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체와 리얼리티의 부재는 이제 시뮬라시옹 사회의 보편화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위험수위에 이르게 되었다. 영화 매트릭스에서 다루고 있는 가상의 프로그램이 비록 현실에서는 이루어지기 힘든 스토리라고 하더라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고의 영역에서는 충분한 실효성을 띄는 것이다. 스크린에서 다루었던 희박한 가능성의 사회적 영역이 이제 현실에서 충분히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은 다소 충격적이다. 실재 사회의 리얼리티는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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