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학의 이론과 동향 장 보드리야르 암호 암호 장 보드리야르 이론의 핵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장 보드리야르 / 암 호 >
- 암호, 장 보드리야르 이론의 핵심 개념에 대한 고찰 -
Ⅰ 서론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장 보드리야르는 새로운 현실을 발견하여 우리 사회를 설명하고자 한 모든 전통적인 이론 - 자본주의 이론 등을 문제 삼으면서 이 새로움을 실제로 생각하려고 하는 지적 모험을 보여준다. 윤종범, 「장 보드리야르 연구」,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29집, 2000.2, p19
그의 대표적 이론인 시뮬라크르과 시뮬라시옹 이론은 1970년대 이후 미디어 이론, 예술, 철학, 포스트모던 문화 이론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시뮬라크르는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 때로는 존재하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인식되는 것들을 말하며 시뮬라시옹은 시뮬라크르에 의해 실재가 파생실재로 전환되는 작업을 말하며 시뮬라크르의 동사적 의미를 뜻한다. 위키백과, “시뮬라시옹”, https://ko.wikipedia.org/wiki/시뮬라시옹, 2016.12.07
이러한 장 보드리야르의 새로운 사유와 이론은 그의 저작 전체를 통해서 핵심적인 개념들로 설명된다. 이 글은 그의 사유와 이론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열어가는 데 도움이 되고자 장 보드리야르의 저서인 『암호』를 통해 그의 핵심 개념들에 대해 간략히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말들은 지나가고 소멸, 변모하면서 예기치 못한 뜻밖의 과정에 따라 관념의 전달자가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 암호 ’는 사태를 구체화하는 동시에 전체적으로 열린 전망 속에 위치시킴으로써 사태를 다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들이다. 장 보드리야르(역자; 배영달), 『암호』, 동문선, 2006.07.25., p12.
장 보드리야르는 「암호」를 통해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핵심적인 15가지의 ‘암호’ (대상, 가치, 상징적 교환, 유혹, 외설스러운 것, 악의 투명성, 가상, 불확실한 것, 카오스, 종말, 완전 범죄, 운명, 불가능한 교환, 이원성, 사유)들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나타내고 있다.
1. 대상(objet), 가치(value) 및 상징적 교환(symbolic exchange)
대상(objet), 즉 사물은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상품들’이 될 수 있다. 장 보드리야르의 관점에서 대상은 전형적인 암호였으며 1906년대에 생산의 우위에서 소비의 우위로의 이행은 대상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 안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가치들이 충돌하기 시작하는데 때문에 대상은 정확하게 말해서 어떤 특수한 학문으로 귀착될 수가 없고 충족시키는 동시에 실망시키는 두 측면에 의거하고 있으며 결코 해결되지도 구원받지도 못할 이 저주받은 부분이 생겨난다. 처음에는 대상을 통해 소통하지만 그 다음에는 확산이 이 소통을 정지시킴으로써 대상은 모든 단순한 가능성을 실패하게 한다는 점에서 완전한 자격을 가진 관계자와 같다. 장 보드리야르(역자; 배영달), 『암호』, 동문선, 2006.07.25., p14-16.
시뮬라크르 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대상은 객관적이고 사용가치를 지닌 어떠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사용을 넘어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 일련의 무언가를 말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제 대상은 기호의 지배 속으로 들어가게 되고 실재가 아닌 대체물 즉, 시뮬라르크가 되며 앞에서 언급되었듯 실재의 모든 단순한 가능성을 실패하게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모)사물을 구입하는 것 즉, 소비는 더 이상 욕구 충족을 위한 단순 행위가 아니며 실재의 기능을 넘어서 타자에게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물의 특징은 현대 사회에서 사물의 가치(value)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대상의 가치는 교환 가치와 사용 가치, 기호 가치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장 보드리야르에 따르면 사물은 욕구 충족을 위한 대상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보이는 어떠한 만들어진 가능성에 의해 의미를 지닌 대상이 된다. 따라서 대상의 가치는 스스로의 욕구에서 표현된 것이 아닌 기호의 지배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표현의 수단이 되어 의미 작용의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드리야르 이론
  • 현대사회에서의 소비 건축 도시화 언어 문화 등의 ‘일상생활’에 관한 연구를 통해 마르크스 이론을 확대 시켰다. 이러한 작업은 제자인 보드리야르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1960년대의 시대적 상황 역시도 보드리야르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당시의 프랑스 시대 상황은 근대화 테크놀러지의 발전 독점기업 및 테크노크라트의 성장에 의해 급격하게 사회경제적 변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사회경제적 변동은 일상생활에까지도 많은 변화를 일

  •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 속 디지털 미학
  •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학1. 포스트모더니즘1) 보드리야르의 포스트모던 사회와 하이퍼 리얼리티하이퍼 리얼리티 : 더 이상 모사할 실재가 없어지면서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하이퍼리얼리티(극실재)가 생산된다는 이론앤드류 달리는 이미지가 전통적인 의미의 표현을 비껴가면서 스타일과 형식, 장

  • [디지털, 디지털문화, 디지털산업] 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
  • 현대의 경기변동이론에서는 경기순환을 발생시키는 요인과 이들의 충격이 경제 전체에 파급되면서 증폭되는 과정으로 나누어 경기변동을 이해한다. 디지털 경제에서 정보기술산업이 크게성장하고, 인터넷거래가 보다 일반화됨에 따라 경제전반의 생산 및 거래구조가 변화한다면 그에 따라 거시경제현상인 경기변동도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그 변화방향을 단정적으로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도 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확대되면서 재고관리

  • [미디어]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학
  •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학1. 포스트모더니즘1) 보드리야르의 포스트모던 사회와 하이퍼 리얼리티하이퍼 리얼리티 : 더 이상 모사할 실재가 없어지면서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하이퍼리얼리티(극실재)가 생산된다는 이론앤드류 달리는 이미지가 전통적인 의미의 표현을 비껴가면서 스타일과 형식, 장

  • [영상문화] 드라마UCC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분석
  • 장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이다. 2. 주체의 능동성드라마 UCC 생산자들은 그저 TV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를 바라보기만 하는 수동적인 수용자가 아니다. 그들은 드라마 시청 후, 이미지 자료를 모으고, 영상 자료를 모으고, 아이디어를 모아 새롭게 재구성한 UCC를 생산, 유통, 공유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주체의 힘이 상당히 약화되고 무력해진 것만은 사실이다.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문학, 예술, 문화』, 민음사, p.439. 이성과 합리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