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한국전쟁영화 속의 여성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연구주제
2. 연구목적 및 의의
3. 연구대상 및 방법
3. 연구대상 및 방법
4. 전쟁과 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5. 역사적 맥락에서 바라본 한국전쟁의 특징
6. 한국전쟁과 여성

II. 한국 전쟁영화 속의 여성

1. 1960년대 : ‘전 후 가치’에 비춰진 이중적 여성
2. 1970-1980년대 : 섹슈얼리티를 통한 국가가치의 내면화
3. 1990년대 : 전쟁을 보는 시선의 변화와 여성의 몸
4. 2000년대 : 여성에게 덧씌어진 외부자와 가족주의의 허울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영화는 그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영화는 한 시대의 존재하는 개인관, 정치관, 사회관 등 모든 것들을 영상화한다. 당시에 있었던 시대의 아픔, 사람들이 공유했던 이데올로기 등을 비롯해서 작게는 사람들이 주로 개인적인 일상생활까지 영화 속에 보이는 장면 하나하나들은 현실 이상의 의미와 효과를 가진다. 영화는 장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 시대의 이미지에 불과할지도 모르지만 보는 이에게는 시각적인 전달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때문에 영화를 연구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 국가 등 전반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사회를 진단하기 위해 살펴보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시대를 반영하는 영화는 장르가 다양하지만 ‘전쟁영화’라는 극단적인 배경을 소재로 한 영화의 경우 주인공들의 역할과 영화의 함축적 의미 등은 여러 관점에서 보여진다. 이는 특정한 소재로 한정시켜 다루는 영화로 이를 통해 전쟁의 전후 맥락에서 발생하는 인간 본질에 관한 의문을 던져줄 수 있는 영화기도 하다. 전쟁영화는 전쟁이라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여느 영화보다 더 사회에 대해 어느 예술 매체보다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전쟁영화가 시각적, 청각적 전달 방법으로 다가오지만 전시 상황과 전후를 영상화시킨 매체일 뿐만 아니라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을 집단적으로 감동시킬 수 있는 막강한 전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호 외,2005.『한국영화정책사』, 나남출판.
김현아,2004.『전쟁과 여성』,여름언덕, p.287~291, 293~294.
박찬욱,2005.『박찬욱의 몽타주』,마음산책.
한국문학연구학회,2002.『다매체 시대의 한국문학2』,국학자료원.

김규종,2005. “6.25,제대로 다룬 영화가 없다 : 영화로 보는 한국전쟁 변천사,”『오마이뉴스』, 6월 23일.
김종찬,2004. “한국전쟁과 한국영화, 그 50년의 기억,”『nkino(www.nkino.com)』,2월 9일.
김창수,2005. “<웰컴 투 동막골> 인간다움에 대한 희망의 노래,”『웹진 민족화해(16)』,9월10일.
김학순,2005. “’웰컴 투 동막골’의 정치사회학,”『경향신문』,9월 5일,30면.
박형숙,2004. “반공영화 아니라는 점에선 B학점 전투가 전쟁고통 압도한 것 낙제점 : 인터뷰 –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자문역 김동춘 교수,”『오마이뉴스』,3월 6일.
이문원,2005. “‘순수’와 ‘동정심 자극’은 여성의 몫? : ‘웰컴 투 동막골’의 광녀에 대하여,” 『여성신문』,8월 26일 문화칼럼.
이영만,2005. “한국전쟁을 보는 두가지 시각 :<태극기 휘날리며> vs <웰컴투동막골>,”『오마이뉴스』, 8월 12일.
한국전쟁영화에 대한 특별기고,2003. “한국형 전쟁 영화와 봉합된 국가의 정신병증 연구 :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 <알포인트>를 중심으로,” 『영화평론(13)』.
영화진흥을 위한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노력, 『월간영화』, 1975년 12월호, p43

영화진흥위원회제공 데이터베이스 : http://www.kobis.or.kr/
한국영상자료원 : http://www.koreafilm.or.kr/
한국영상자료원 운영 한국영화 데이터베이스 : http://www.kmdb.or.kr/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한국전쟁 왜곡 논란 - 한국정치평론가 최삼봉 박사 [인터뷰 : 박세경] : http://www.vo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박완서
  • 사회, 남성과 여성이 인간적으로 평등한 사회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현실에서 직접 경험해보고, 작품 속에서 반체제적인 여성인물을 통해 우리사회에 지속되고 있는 여성억압의 현실을 역설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4. 박완서의 후기 소설1990년대에 박완서는 본격적인 자전소설을 발표한다. 1992년, 어린 시절부터 스무 살 전쟁발발까지를 다룬 를 발표하고, 3년 뒤인 1995년, 전쟁기간 3년과 휴전이 되면서 결혼하기까지

  • 사회과학 포르노 규제의 찬반론
  • 한국이 가지는 법적조율정도를 알아볼 것 이다.이와 더불어 포르노규제에 대한 찬반론을 통해 우리사회가 가지는 성적 특수성을 알아보고 향후 규제의 방향을 논의해 볼 것 이다.Ⅱ. 포르노의 정의와 기준의 상대성포르노(pornography)는 그리스어로 몸을 팔거나 전쟁에서 포로가 된 여성을 뜻하는 단어(porne)와 그림이나 묘사를 뜻하는 단어(graphos)의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포르노를 여성을 묘사한 예술의 일종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묘사의 대상이 여성

  • [만화속의성]일본 에니메이션과 섹슈얼리티
  • 사회적, 문화적 배경- 일본 에니메이션에서 보여지는 섹슈얼리티부터 비정상적으로 표현되는 선정성은 현재 일본의 복합적인 사회문화의 산물이다. 무사시대에서 비하된 여성관과, 방과 방의 구분의 거의 없는 전통적인 가옥구조, 급격히 이루어지는 산업화의 병태로 볼 수 있다. 선정성은 현재에도 자주 티비 소재로 선택되고있는 근친상간과 메이지 유신부터 시작된 개방적인 사회구조 그리고 에도시대부터 유곽(공창제)를 인정하고, 그때부터

  • [여성사]한국사회에서의 종교와 여성에 관하여(유교,불교,개신교,신유교,무속)
  • 여성관 1.4 소결2. 한국 역사에서의 유교와 여성들의 삶.2.1 유교의 한반도 도입.2.2 고려시대의 유교와 여성들의 삶.2.3 조선시대의 유교와 여성들의 삶2.4 몇 가지 이슈들3. 몇 가지 이슈들3.1 정절 이데올로기3.2 남아선호 사상3.3 호주제 논쟁4. 소결2. 한국사회에서의 불교와 여성1. 현대의 한국 불교와 여성1.1현재 한국 종교 중의 불교 차지율1.2 여불신도의 비율2. 불교 안에서의 여성2.1 영화로 보는 한국 불교와 여성2.2 혜진 스님 사건. 성폭행

  • [졸업][영화와여성]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목 차Ⅰ. 서 론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1.2 연구 내용과 방법Ⅱ. 이론적 배경2.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1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3.2 7,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4.1 결혼 이야기4.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4.3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