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새 여성학 강의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새 여성학 강의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1장 여성학이란 무엇인가
2장 평등과 해방의 꿈 - 페미니즘의 다양한 모색
3장 성차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4장 여성과 문화 읽기
5장 남성과 남성 문화
6장 여성의 몸과 정체성
7장 성과 권력
8장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결혼과 가족
9장 역사 속의 여성과 일
10장 현대 사회와 여성의 일
11장 서구 여성 운동의 어제와 오늘
13장 한국 여성 운동의 흐름과 과제
14.맺음말
본문내용
1장 여성학이란 무엇인가

1.여성학이란
-여성학은 여성들이 아직 온전한 권리와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 한 학문.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을 조망한 학문
-영어로 Women`s Studies로 여성연구 도는 여성에 관한 강좌를 통칭
-사회 속에서 여성의 지위,역할,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
-기존의 차별적 편견에 도전하고 비판하는 의식을 갖고 출발하는 학문

2.여성학의 발전 경로와 특성
-여성학은 대학울타리 밖의 정치적,사회적 운동 특히, 1960년대에 시작된 ꡐ새로운ꡑ여성 운동에서 본격화
-여성학은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제도 밖에서 시작되어 1980년대를 통래 제도화되어 가는 과정을 밝고 있다
-초기 여성학은 외부자의 시각, 자율적인 입장,투쟁적인 전략에 서 있었으나 1980년대를 넘어서면서 내부자의 시각, 주류 내로의 제도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2005년도 개정판을 올려 주셨음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 gcryu1***
    (2006.04.16 13:07:44)
회원 추천자료
  • 프랑켄슈타인 독서감상문 독서감상문 프랑켄슈타인독후감 프랑켄슈타인독서감상
  • 읽고 나니 오히려 괴물이 안쓰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랑켄슈타인은 지독한 지식의 탐욕에 눈이 멀어 새 생명의 창조라는 한 가지 목표만을 위해 연구에 전념하였다. 하지만 결국 그는 한 낱 인간에 불과하였다. 그 연구가 실패하여 자신 앞에 놓인 생물체가 완전한 인간이 아닌 괴물임을 깨닫자 빅토르는 무책임하게도 그 괴물을 방치한 채로 도망가고 말았다. 빅토르는 그를 맹목적으로 경멸하기 시작하였다. 그가 마음의 안정을 되찾기 위해 긴 시간

  • [독서감상문]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이야기를 담은 책
  • 있었지만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이제까지 독서는 시간이 나면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부터는 시간을 내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비판적, 주체적으로 읽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내가 이 책을 읽고 내 나름대로 하나의 결론을 내려 본다면 ‘글 읽기’는 곧 ‘삶 읽기’이다. 주체적이고 비판적으로 글 읽기를 시도할 때 글 읽기가 창조적인 작업이 될 수 있고, 그럴 때 비로소 글 읽기가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갈리아의딸들 감상문....
  • 이갈리아의 딸들 감상문새 여성학 강의라는 우리의 교과서에서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골라서 읽으라고 했을 때에는 솔직히 마침 잘 됐다 라고 생각을 했다. 읽고 싶었던 책이 있었기 때문이다.이갈리아의 딸들 이 바로 그 책이다.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바뀌면 어떠한 모습일까? 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이 책은 나의 그러한 생각을 좀더 구체적으로 보여주긴 하지만 내가 생각했던 그런 세상은 아니다.이곳의 남성들은 여성에게 복종하

  • 초등 독서_토론_논술 지도 방법
  • 새롭게 찾아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누가’라는 생각 요소로 비춰 읽는다면 ‘책 속의 인물과 내가 닮은 점은 무엇이고 다른 점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것이다. 이처럼 육하원칙에 의한 여섯 가지 줄기생각을 기준으로 책의 세계를 따져 읽고, 현실 세계에 비춰서 읽으면 다양한 생각들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생각요소책의 세계(따져 읽기)현실 세계(비춰 읽기)① 언제어느 때 일인가?지금과 같은 점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프로그램과 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감상문쓰기와 독서토론하기,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효과
  • 독서 후에는 감상․체험할 수 있는 기회2. 클리닉도서관 운영1) 집단 따돌림을 당할 때2) 다른 사람의 물건이 탐날 때3) 외모 때문에 고민이 될 때4) 학교 가기가 싫을 때5) 성적이 떨어졌을 때6) 소심하고 용기가 없다고 느껴질 때7) 가난한 부모님이 원망스러울 때8) 부모님이 이혼했을 때9) 친구와 싸웠을 때10) 새엄마가 미울 때11) 자신이 화를 잘 낸다고 느껴질 때Ⅶ.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독서감상문쓰기1. 쓰기 전에 생각해 둘 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