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견학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고궁박물관에 약탈되었다가 반환된 문화재가 많음.
그 중 사람들에게 보다 더 많이 알려진 국립중앙박물관을 가기로 함.
국립중앙박물관의 2층엔 문화재를 기증한 사람들의 문화재를 중심으로 전시 되있음.
한국인도 있으며 외국인도 있음.
위의 문화재의 경우는 어떤 사람이 기증했으며 어떤 것이 있는지 전시되어 있으나, 어떻게 약탈되고 반환과정을 거쳤는지는 명시되지 않음.
한 때 매스컴에서 반환된 문화재로 유명세를 탔던 고종황제 옥보.
하지만 고종황제 옥보라고 써 있기만 할 뿐 그 밑에 조창수 기증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약탈되었던 문화재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음. 그래서 대학생으로 보이는 학생들과 아주머니들께 간단히 인터뷰를 요청함.
Q : 고종황제 옥보가 약탈되었다가 다시 유입된 문화재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A : 원래부터 우리나라에 잘 보관되어 온 문화재인줄 알았다. / 몰랐다. / 들어보기는 했으나 이게 그 문화재인지는 몰랐다. 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른다.’라고 답했다.
그래서 또 한번의 다른 질문을 해 보았다.
Q : 그러면 이러한 문화재들에 작게나마 약탈되었다가 반환된 문화재임을 표시해주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A : 실제로 약탈된 문화재를 찾아왔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낄 것 같다. / 문화재를 반환하려고 하는 단체들의 노력들이 돋보일 것 같다. / 애국심을 느낄 것 같다. / 관광으로 온 사람들을 보면 단체 관광을 제외하고는 외국인들이 정말 많이 방문하는데 외국인들에게도 자신들의 문화재가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의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등
반환된 문화재를 표시하고 내국인들이 확인함으로써 자국에 대한 애국심과 역사의식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질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립중앙박물관 관람 보고서
  • 박물관 입구에서부터 전시관 입구까지 가면서도 몇 가지 문제점과 장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꽤나 많은 인원들이 함께 하다 보니 똑같은 것을 보고서도 완전히 다른 생각들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웅장한 건물을 보고서 어떤 사람은 건물의 당당하고 세련됨을 높이 평가하면서 극찬을 아끼지 않은 반면, 어떤 사람은 ‘우리나라’에 있는 국립박물관이면서 우리나라 특유의 아기자기한 아름다움과 전통미를 제

  • [박물관][국립중앙박물관]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과 국립부여박물관, 박물관과 대학박물관, 박물관과 삼성어린이박물관, 박물관과 카이로박물관, 박물관과 야광꼴뚜기박물관 분석
  •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과 국립부여박물관, 박물관과 대학박물관, 박물관과 삼성어린이박물관, 박물관과 카이로박물관, 박물관과 야광꼴뚜기박물관 분석Ⅰ.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1. 연혁(1975년~2003년)2. 연구사업1) 보존처리2) 환경측정3) 분석연구Ⅱ. 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Ⅲ. 박물관과 국립부여박물관Ⅳ. 박물관과 대학박물관Ⅴ. 박물관과 삼성어린이박물관1. 출발 전 체크2. 전시장 구경3. 배워볼까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자연탐구를 위해 견학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보고서를 작성해 보았다. 자연탐구의 목적은 생물을 직접 관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과 우리가 속해 있는 이 자연을 아끼고 보호하며 가꾸어 나가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본인이 추천한 생태체험학습장은 좋은 견학장소라고 할 수 있겠다. Ⅳ 참고문헌- 전연주, “가정연계 자연탐구중심 유아과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북대, 2006- 이윤희, “자연환경구성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1- 임경

  • 누리과정에서 과학교육의 방향, 성격, 목표, 세부내용을 이해한 후 이와 연계할 수 있는 과학박물관을 견학하고 자연탐구 내용과 연계해보시오
  • 견학장소라고 할 수 있겠다. Ⅳ 참고문헌- 홍신애,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운영실태”, 강남대, 2013- 전연주, “가정연계 자연탐구중심 유아과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북대, 2006- 이윤희, “자연환경구성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1- 임경아, “자연과 친해지고 교감하며 탐구하기 접근의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

  • 서울·수도권 수학여행계획서0k
  • 국립과천과학관→에버랜드(석식 및 숙박/1일차)→국립중앙박물관(중식)→경복궁→학교 도착라. 수학여행 일정표(※ 현지 사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변경 가능)첫째 날 A조첫째 날 B조06:30 - 07:00학교 집합 및 출발06:45 - 07:15학교 집합 및 출발07:00 - 11:30국립과천과학관으로 이동07:00 - 11:20수원화성으로 이동11:30 – 12:10중식(도시락) / 잔디밭 또는 상설전시관 2층 과학카페11:20 - 12:20수원화성 견학(장안문→창룡문)12:10 - 13:30국립과천과학관 관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