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화정책]인터넷방송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2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졸업][방송]인터넷 방송의 특성 및 현황에 따른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방송 사업][방송 뉴미디어 사업][방송 컨텐츠 사업][방송 광고진흥 사업][방송 지상파DMB 사업][지상파DMB 사업]방송 뉴미디어 사업, 방송 컨텐츠 사업, 방송 광고진흥 사업, 방송 지상파DMB 사업 분석
- [다매체, 다채널, 방송, PPV] 방송과 통신의 융합, 다매체간 상호관계, 다채널시대의 영상물유통, 다채널 유료방송서비스, PPV서비스 시장, 다매체시대의 방송 편성전략 심층 분석
- [카카오톡 보이스톡] 무료 통화 미치는 파장 - 통신망 중립성 찬반논란과 문제점, 사용현황, 해외사례, 해결방안 분석
- 목차
-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1
제3절 연구방법 2
제4절 논문의 구성 2
제 2 장 인터넷 방송의 이론적 배경 3
제1절 인터넷 방송의 개념 3
1. 인터넷 방송의 정의 3
2. 인터넷 방송의 특징 4
제2절 인터넷 방송의 현황 5
1. 해외 인터넷 방송의 현황 6
2. 국내 인터넷 방송의 현황 8
제3절 인터넷 방송의 수익 구조 분석 11
1. 수익 모델 분석 12
2. 인터넷 방송 수익원 분석 및 문제점 13
3. 유료화와 관한 인터넷 방송사 실사조사 분석 20
제3장 인터넷 방송 수익구조의 발전방향 24
제1절 연구결과 24
제2절 연구에 대한 토의 28
제 4 장 결론 30
제 1 절 연구의 의의 30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31
참고문헌 32
- 본문내용
-
제1절 연구의 배경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가능해지면서 기존의 방송·통신 수단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컨텐츠의 디지털화가 맞물려 인터넷 방송은 온라인상의 컨텐츠 유통방식을 통해 기존 영상산업의 한계를 극복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의 특성은 제작자와 시청자간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키는 쌍방향성, 다양한 미디어를 포괄하는 多채널성으로 대표된다. 쌍방향성은 시청자를 프로그램 제작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에 따라 제작자와 시청자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게 한다. 또한 多채널성은 다양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준다. 따라서 방송·통신간의 융합으로 인한 다채널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기반을 지니고 있다(김병준, 2001).
이러한 기반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방송사들은 다른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업체와 마찬가지로 수익모델 창출과 투자재원 마련을 위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인터넷 방송, Cyber Shopping Mall, B2B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는 가치 사슬(Value-Chain)을 통한 수익 창출을 들 수 있다(Timmers, 1998). 인터넷이 상거래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을 때의 기대는 퇴색하고, 거품의 해소와 수익모델에 대한 냉정한 평가과정을 거쳐 현재는 오히려 비관적인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사업초기 디지털 컨텐츠는 그에 합당한 적정가치를 인정받지도 못하였으며, 관련 제도는 제반 문제를 해결하지
- 참고문헌
-
방송위원회 정책연구-방송과 통신 용합에 적합한 유사방송 서비스의 정책수립 연구, 이영음 2000.3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인터넷 방송 이용자들의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초성운, 한은영, 2001
웹 pd 김용섭의 알기쉬운 인터넷 강의 , 인터넷 방송, 현암사, 김용섭
국내현황에 맞는 인터넷방송 구축과 운영 및 21C 인터넷방송 기업의 생존전략 2001.1.28
월간 방송 21-인터넷 유료화는 기대 이상의 정보 주어야 성공한다. 김재언 2001.11
-지상파방송의 인터넷 컨텐츠 유료화 현황과 전망- 신진상 한국 전산원 <2000한국인터넷백서>(정보시대.2000)
인터넷방송의 수익구조 현황과 시사점, 정보통신 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2
인터넷 방송의 매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최영,(한국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한국언론정보 제 45-1호
인터넷방송의 현황 및 특성에 따른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함현. 2001
인터넷방송의 효율적 운영과 편성전략에 관한 연구- TV3사의 인터넷방송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김규진.2000
인터넷방송 웹진(http://i.kebi.lycos.co.kr/∼jizi/real1.htm)
한국인터넷방송협회(http//www.kwn.or.kr),IWA세계인터넷방송협회(http://www.webcasters.org/)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http://www.nic.or.kr/index.html) -인터넷 통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