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화정책]인터넷방송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1
제3절 연구방법 2
제4절 논문의 구성 2

제 2 장 인터넷 방송의 이론적 배경 3
제1절 인터넷 방송의 개념 3
1. 인터넷 방송의 정의 3
2. 인터넷 방송의 특징 4
제2절 인터넷 방송의 현황 5
1. 해외 인터넷 방송의 현황 6
2. 국내 인터넷 방송의 현황 8
제3절 인터넷 방송의 수익 구조 분석 11
1. 수익 모델 분석 12
2. 인터넷 방송 수익원 분석 및 문제점 13
3. 유료화와 관한 인터넷 방송사 실사조사 분석 20

제3장 인터넷 방송 수익구조의 발전방향 24
제1절 연구결과 24
제2절 연구에 대한 토의 28

제 4 장 결론 30
제 1 절 연구의 의의 30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31

참고문헌 32
본문내용
제1절 연구의 배경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가능해지면서 기존의 방송·통신 수단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컨텐츠의 디지털화가 맞물려 인터넷 방송은 온라인상의 컨텐츠 유통방식을 통해 기존 영상산업의 한계를 극복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의 특성은 제작자와 시청자간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키는 쌍방향성, 다양한 미디어를 포괄하는 多채널성으로 대표된다. 쌍방향성은 시청자를 프로그램 제작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에 따라 제작자와 시청자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게 한다. 또한 多채널성은 다양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준다. 따라서 방송·통신간의 융합으로 인한 다채널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기반을 지니고 있다(김병준, 2001).
이러한 기반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방송사들은 다른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업체와 마찬가지로 수익모델 창출과 투자재원 마련을 위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인터넷 방송, Cyber Shopping Mall, B2B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는 가치 사슬(Value-Chain)을 통한 수익 창출을 들 수 있다(Timmers, 1998). 인터넷이 상거래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을 때의 기대는 퇴색하고, 거품의 해소와 수익모델에 대한 냉정한 평가과정을 거쳐 현재는 오히려 비관적인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사업초기 디지털 컨텐츠는 그에 합당한 적정가치를 인정받지도 못하였으며, 관련 제도는 제반 문제를 해결하지
참고문헌
방송위원회 정책연구-방송과 통신 용합에 적합한 유사방송 서비스의 정책수립 연구, 이영음 2000.3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인터넷 방송 이용자들의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초성운, 한은영, 2001

웹 pd 김용섭의 알기쉬운 인터넷 강의 , 인터넷 방송, 현암사, 김용섭
국내현황에 맞는 인터넷방송 구축과 운영 및 21C 인터넷방송 기업의 생존전략 2001.1.28

월간 방송 21-인터넷 유료화는 기대 이상의 정보 주어야 성공한다. 김재언 2001.11

-지상파방송의 인터넷 컨텐츠 유료화 현황과 전망- 신진상 한국 전산원 <2000한국인터넷백서>(정보시대.2000)

인터넷방송의 수익구조 현황과 시사점, 정보통신 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2

인터넷 방송의 매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최영,(한국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한국언론정보 제 45-1호

인터넷방송의 현황 및 특성에 따른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함현. 2001

인터넷방송의 효율적 운영과 편성전략에 관한 연구- TV3사의 인터넷방송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김규진.2000

인터넷방송 웹진(http://i.kebi.lycos.co.kr/∼jizi/real1.htm)

한국인터넷방송협회(http//www.kwn.or.kr),IWA세계인터넷방송협회(http://www.webcasters.org/)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http://www.nic.or.kr/index.html) -인터넷 통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정책 및 산업 등 하부시스템이 게임 산업과 부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언급했다. Flow개념을 이용하여 모바일 게임 이용률 향상 방안을 연구한 논문(오명석, 2005), 제품 특성 우위 요인이 조직의 유기성 정도보다 모바일 게임 기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 연구(정해광, 2004), 휴대인터넷의 보급에 따른 새로운 모바일 게임포털의 가능성을 타진한 연구(류호석 외, 2003) 등이 있다.‘수용자 차원에서의 모바일 미디어에 관한 연구’ 측면에서는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인터넷 가입자 확대, 후반에는 VoIP 가입자 확 대를 통해 전체 가입자의 감소세를 완화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결과적으로 전체 매출에서 방송서비스가 차지하던 비중이 ’05년 64.1%에서 7%p 감소한 반면, 초고속인터넷과 전화서비스 비중이 각각 22.6%, 10.1%로 상승하여 6:2:1의 수익 구조 나머지 10%는 광고 및 프로그램 수익를 보임○ 결 론∘ 6천만 방송서비스 가입자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정책 및 투자를 통해 데이터 및 음성 통신 영역

  •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 정책을 표명하였다. 그 골자는 지난 1987년에 제정한 방송법을 다시 손질하고, CATV 시험 반송을 실시하며, 민영 방송 허용을 적극 검토하여 빠른 시일 안에 결정을 내리겠다는 것이었다. 민방 허용 문제는 신년 업무 보고에서 처음으로 표면화 되었지만, 사실 그 기초 작업은 이미 전년도부터 진행되고 있었다. 1989년 4월에 한시적 기구로 발족한 방송 제도 연구위원회가 정부와 방송위원회의 위탁으로 방송 구조 개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그해 11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
  • 인터넷 접속 기능을 탑재하여 실시간 방송뿐만 아니라, VOD, 게임, 검색 등 다양한 컨텐츠를 편리한 이용자 환경(UI/UX)에서 이용할 수 있다. 즉 스마트TV는 CPU와 운영플랫폼을 탑재하여 방송과 인터넷을 비롯하여 멀티미디어융합솔루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차세대 디지털 매체이다. 개방형 환경에 따른 자체적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폐쇄 환경에서 모든 개발자에게 표준화된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공개된 구조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TV 시장의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컨텐츠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제시스템에 관한 연구
  • 수익원천에 따른 분류 142.6 비즈니스의 서비스 형태에 따른 분류 143. 비즈니스 모델의 영역이전 통합 154. 시장 전망 17Ⅲ.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 유료화 필요성 181.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필요성 18Ⅳ.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사례와 기존연구 211. 컨텐츠 서비스 유료화에 관한 기존연구 211.1. MP3 파일 교환 서비스의 유료화 관련 설문 211.2 인터넷 컨텐츠 유료화에 대한 네티즌 반응 221.3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설문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