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매체, 다채널, 방송, PPV] 방송과 통신의 융합, 다매체간 상호관계, 다채널시대의 영상물유통, 다채널 유료방송서비스, PPV서비스 시장, 다매체시대의 방송 편성전략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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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과 통신의 융합
1. 융합의 과정
2. 새로운 융합서비스

Ⅲ. 다매체간 상호 관계

Ⅳ.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유통
1. 영상물 유통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2. 영상물 유통의 수익 구조
3. 국내 영상물의 유통성과 분석
1) 영화 콘텐츠의 유통성과 분석
2)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성과 분석

Ⅴ. 다채널 유료 방송 서비스

Ⅵ. PPV 서비스 시장
1. 케이블 TV 방송을 통한 PPV 서비스
2. 위성 방송을 통한 PPV 서비스
3. PPV 서비스의 구매율 분석
4. PPV 사용과 인구통계학적 변인

Ⅶ. 다매체 시대의 방송 편성전략
1. 지상파방송 편성
1) 편성의 기본정책
2) 편성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구조의 변화
2. 케이블 TV
3. 위성방송의 편성정책
1) 편성의 기본정책
2) 편성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방송은 주로 지상파방송만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방송서비스를 포괄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케이블 방송은 90여개의 채널로 늘어났고 위성방송은 약 70여 개의 채널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일반 시청자들은 기존의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TV, 위성방송을 합쳐 160개 이상의 채널 선택권을 갖게 되었다. 인터넷 방송도 850개의 채널이 있다. 이러한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맞아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기존 지상파방송의 시청자가 분산됨으로써 TV 시청률이 하락하고 광고매체로서의 지상파 방송의 입지가 약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지상파 방송의 시청점유율은 현재 65%까지 하락한 상태이다. 또한 인터넷, 위성방송, 케이블방송이 주도하는 21세기 뉴미디어는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의 행동양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뉴미디어에 의한 변화는 광고산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더불어 다매체 다채널로 인한 매체선택의 확장은 필연적으로 광고매체기획에 있어서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다.

Ⅱ. 방송과 통신의 융합

1. 융합의 과정

방송·통신의 융합 과정을 네트워크(망)와 서비스, 산업의 3가치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방송·통신망의 융합 과정은 2단계를 거쳐 현실화되고 있다. 그 첫 단계는 기존의 방송망과 통신망이 독립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하는 단계이다. 망의 고도화는 통신망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전 세계적인 초고속정보통신망사업과 인터넷의 열풍으로 기존의 정보통신망의 광대역화가 가장 빨리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ISDN이나 ADSL을 거치며 망의 품질이 현저히 증가하여 초고속 인터넷 전송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한편 케이블TV망과 위성방송 등 뉴미디어 방송망의 고도화도 초고속정보통신망사업의 일환으로 가시
참고문헌
◇ 김영임·김우룡(1999), 방송학 개론,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손창용·여현철(2002), 한국 케이블TV 산업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
◇ 심미선(2001), 케이블 TV 및 인터넷 등장에 따른 지상파 방송 시청행위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 언론학보, 45(2), 250-283
◇ 유의선(1995), 다매체 시대의 지상파 방송 편성 정책, 방송문화진흥회 편, 다매체시대의 방송 편성정책, 서울 : 한울
◇ 윤재식(1997), 케이블 텔레비전의 효율적인 편성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방송진흥원
◇ 이상기(1999), 다채널 유료 방송 서비스의 소비자 선택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 이상훈·정용준(1998), 새로운 위성방송 정책 및 운영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방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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