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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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BS의 개국
1) 시대적 배경
2) 서울방송 SBS의 설립
3) 방송 기반의 확립

2. SBS의 발전
1) 전국 방송의 개시
2) 사업영역의 확장
① SBS프로덕션 설립
②스포츠 MPP, SBS 미디어넷
③ 자회사의 운용

3. SBS의 현재
1) 매출·수익 현황
2)프로그램 제작 및 유통 현황

4. SBS의 주요 경영전략
1) 인적자원
2) 재무관리
3) 회사홍보
4) 편성 & 컨텐츠 부문

5. SBS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1) SBS의 문제점
2) SBS의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방송사적 흐름을 살펴보면 해방 이후의 국영 단일 체제, 1954년 이후의 국·민영 체제, 1973년 이후의 공·민영 체제에 이어 공영 당일체제를 거쳐 현재의 방송 제도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1980년 제정 시행된 언론 기본법이 1987년 11월 20일 폐지됨으로써 새로 제정된 방송법의 적용을 받게 되었고, 또한 1981년에 발족한 이후 방송에 관한 기본 사항 심의, 방송의 공적 책임 및 공정성과 공공성 유지를 사업 내용으로 하여 활동해 온 방송위원회가 1987년에 방송의 당면과제로 정부 간섭 배제, 종합 유선 방송CATV 같은 뉴미디어를 고려한 장기 전망의 방송정책 수립, 지방 방송의 활성화, 국민의 방송 참여 기회 적극 부여 등을 꼽아 주의를 끌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0년 2월 14일, 최병렬 공보처 장관은 청와대에서 가진 신년 업무 보고에서 언론 기관 통폐합 조치 이후의 언론 정책을 표명하였다. 그 골자는 지난 1987년에 제정한 방송법을 다시 손질하고, CATV 시험 반송을 실시하며, 민영 방송 허용을 적극 검토하여 빠른 시일 안에 결정을 내리겠다는 것이었다. 민방 허용 문제는 신년 업무 보고에서 처음으로 표면화 되었지만, 사실 그 기초 작업은 이미 전년도부터 진행되고 있었다. 1989년 4월에 한시적 기구로 발족한 방송 제도 연구위원회가 정부와 방송위원회의 위탁으로 방송 구조 개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그해 11월에 제출한 중간 보고서에서 민영 텔레비전 신설을 골자로 한 공·민영 제도 도입을 다수안으로 채택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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