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한말 애국계몽운동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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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선행연구 검토
1. 애국계몽운동
2. 교육
3. 단체
Ⅲ. 애국계몽운동의 전개
1. 학교를 통한 애국계몽운동
1) 기독교계의 학교
2) 민족 진영의 학교
2. 사회단체를 통한 애국계몽운동
1) 독립협회와 신민회
2) 대한자강회와 대한협회
3) 기타 학회
Ⅳ. 맺음말
본문내용
1875년 개항을 전후하여 우리 나라에는 동학사상․개화사상․위정척사사상이 자라났고, 이들 사상이 서로 얽히면서 정계는 혼미해져 혼란을 거듭하는 가운데 일본의 세력이 무력을 배경으로 침략의 야심을 폈다. 그러나 조선은 쇄국정책으로 국제무대에서 고립되었고, 개항이라는 새로운 역사적 국면에 대응할 정치적 방안이나 제도적 개혁을 꾀하지 못한 상태에 놓여 있었을 때 일본의 침략적 교섭이 강요되어 마침내 문화개방 조약을 체결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우리 나라 초기 개화사상의 형성 시기는 1870년대 초로써 당시 중국에서는 洋務運動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었고, 일본에서도 문명 개화론이 강조되고 있었는데 이와 같은 외부의 사정도 우리 나라의 개화 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일제는 1905년 11월 17일 이른바 을사조약을 강제로 체결하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고 그해 12월 조선 통감부를 설치하여 지배체제를 강화하였으며, 또한 헤이그 밀사 파견을 구실삼아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는 등 본격적으로 우리의 국권을 탈취하려 했다. 이러한 제국주의 침략에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서 민족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애국계몽운동가들은 단체를 조직하고, 단체를 통하여 민족의 역량을 배양하여 국권회복을 위한 애국계몽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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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동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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