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한말 애국계몽운동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선행연구 검토
1. 애국계몽운동
2. 교육
3. 단체
Ⅲ. 애국계몽운동의 전개
1. 학교를 통한 애국계몽운동
1) 기독교계의 학교
2) 민족 진영의 학교
2. 사회단체를 통한 애국계몽운동
1) 독립협회와 신민회
2) 대한자강회와 대한협회
3) 기타 학회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1875년 개항을 전후하여 우리 나라에는 동학사상․개화사상․위정척사사상이 자라났고, 이들 사상이 서로 얽히면서 정계는 혼미해져 혼란을 거듭하는 가운데 일본의 세력이 무력을 배경으로 침략의 야심을 폈다. 그러나 조선은 쇄국정책으로 국제무대에서 고립되었고, 개항이라는 새로운 역사적 국면에 대응할 정치적 방안이나 제도적 개혁을 꾀하지 못한 상태에 놓여 있었을 때 일본의 침략적 교섭이 강요되어 마침내 문화개방 조약을 체결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우리 나라 초기 개화사상의 형성 시기는 1870년대 초로써 당시 중국에서는 洋務運動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었고, 일본에서도 문명 개화론이 강조되고 있었는데 이와 같은 외부의 사정도 우리 나라의 개화 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일제는 1905년 11월 17일 이른바 을사조약을 강제로 체결하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고 그해 12월 조선 통감부를 설치하여 지배체제를 강화하였으며, 또한 헤이그 밀사 파견을 구실삼아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는 등 본격적으로 우리의 국권을 탈취하려 했다. 이러한 제국주의 침략에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서 민족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애국계몽운동가들은 단체를 조직하고, 단체를 통하여 민족의 역량을 배양하여 국권회복을 위한 애국계몽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였다.
- 참고문헌
-
1. 김광중, 「한말 애국계몽운동기의 신교육구국론 - 신문론설을 중심으로 -」, ꡔ사학 연구ꡕ 43․44, 1992.
2. 김 방, 「이동휘의 국권회복운동(1905~1910)에 관한 일고찰」,ꡔ한민족독립운동사논총ꡕ, 1992.
3. 박찬승 「한말 자강운동론자의 각 계열과 그 성격」, ꡔ한국사연구ꡕ 68, 1990.
4. 변승웅, 「한말 사립학교 설립동향과 애국계몽운동」, ꡔ국사관논총ꡕ 18, 1990.
5. 신용하, 「新民會와 大韓每日申報의 民族運動」, ꡔ산운사학ꡕ 4, 1990.
6. 유영렬, 「한말 애국계몽운동과 윤치호」, ꡔ사학연구ꡕ 38, 한국사학회, 1984.
「대한자강회의 애국계몽운동」, ꡔ한국근대민족주의운동사연구ꡕ, 일조각,
1987.
7. 이상근, 「愛國啓蒙運動團體의 敎育救國運動 -大韓自强會와 新民會를 中心으로-」, ꡔ韓民族獨立運動史論叢ꡕ, 1992.
8. 이송희, 「한말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상)」, ꡔ한국학보ꡕ 31, 일지사, 1983.
「한말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하)」, ꡔ한국학보ꡕ 32, 일지사, 1983.
9. 정 관, 「구한말 계몽단체 운동에 나타난 민족 운동의 성격」, ꡔ碧史李佑成敎授停 年退職紀念論叢 民族史의 展開와 그 文化ꡕ 下, 창작과비평사, 1990.
10. 조동걸, 「
자료평가
- 애국단체에 대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 dhwn0***
(2011.04.09 15:42: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