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I 서 론
1. 조직문화의 중요성
II 본 론
1. 조직문화란?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기능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1) 7S모델
2) 샤인의 모델
3) 소넨펠트의 4유형
4) 크로스와 쉬크만(Cross & Shichman)의 모델
5) 오우치의 Z이론
3. 조직문화의 유형
1) 헤리슨의 유형
2) 핸디의 유형
3) 퀴치의 유형
4) 존스의 유형
5) 어니스트의 유형
6) 런드버그의 유형
III 결 론
1. 악순환과 순기능적 순환으로서의 조직문화
1) 악순환으로서의 조직문화
2) 순기능적 순환으로서의 조직문화
2. 조직문화 변화의 관리
1) 조직행동 변화의 단계
3. 본 과제를 하면서 느낀 점
- 본문내용
-
조직문화의 기능
- 조직문화는 조직에서 어떠한 기능을 할까? 조직문화는 대략 다음의 네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째,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소속 조직원으로서의 정체성(organizational identity)을 제공한다. 우리는 흔히 ‘삼성맨’이니 ‘현대맨’이니 하는 말을 쓴다. 조직원들이 일반적으로 공유하는 행동적, 심리적, 또는 지식이나 사고에 있어서의 독특한 동질성을 뜻하는 말이다. 또한 한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를 잘 관찰해 보면 그 사람의 소속집단이나 직업을 추측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문화적 동질화의 결과이다. 둘째, 조직문화는 집단적 몰입을 가져온다. 따라서 많은 경우, 문화적 동질성을 강화하기 위한 규범과 통제가 증가하게 되며 한계를 벗어난 행동에 대해서는 제재가 가하여진다. 그리고 조직원구성원들은 이 같은 강한 통제에 대하여 일종의 감정적 애착을 갖게 된다. 넷째, 조직문화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이모저모에 대하여 학습토록 함으로써 구성원들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각해 나간다. (shape behavior). 즉, 조직문화는 일종의 학습도구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화(socialization)의 과정을 통하여 조직에서의 관행과 의미체계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지적 스키마(schema)를 다듬어 나아가는 과정인 것이다. 물론 조직에 따라 이들 주 어떤 기능은 더 발달해 있고 다른 기능은 덜 발달해 있을 수도 있다. 아마도 그것은 상황적 필요성에 따라 결정되리라고 사료된다. 사실 특정조직의 문화가 갖는 기능발달의 패턴자체도 하나의 문화적 요소일 수 있다
- 참고문헌
-
[에센스 조직행동론 - 곽의영, 이성혜 : 청목출판사, 2001]
[조직과 인간행동 - 김성국 : 제3판 1999]
[조직행동론 - 이수도 : 형성출판사, 2000] 이상 4권. 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