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서울지하철도공사 노동조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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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서울지하철도공사 소개
2. 서울지하철공사노동조합의 소개와 파업사례
3. 지하철공사노조의 당면과제와 고용갈등 원인

Ⅱ. 노조측 입장

1. 연 혁( 서울지하철 노동조합)

2. 연장운행에 대한 노조의 반발

3. 지하철 연장운행에 대한 개요 (일지)

4. 지하철 노조의 요구 사항

5. 잠정적 합의안

6. 노조측에서 본 문제점

Ⅲ. 지하철 공사측의 입장

1. 공기업의 특성

2. 정부(서울시)와 공사 측의 종속관계
3. 파업쟁점에 대한 지하철 공사 측의 입장

4. 최종 협상안
Ⅳ. 서울시입장

Ⅴ. 시민 여론과 언론 보도 조사

1.시민 편의 제공

2. 속타는 택시업계 피크타임 놓친다

3. 안전성 확보 소홀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4. 누구를 위한 지하철 연장 운행인가

Ⅵ. 결 론
1. 지하철 노사 갈등의 근본 원인

2. 본론 요약

3. 합의안

4. 앞으로의 방향

5. 프로젝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지하철은 승용차, 택시, 버스 등 도로를 이용하는 교통수단에 비해 수송효율이 10~50배 이상 높으며, 지하철 1개 노선이 도로 8~12차선의 건설효과와 비슷하다. 또한 수송인원 1인당 에너지 소모량은 철도가 100이라 할 때 승용차는 5.5배에 달하며, 매연․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도가 195배, 교통사고건수는 1500배의 효과가 있어 도시교통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선진외국의 대도시권 전철연장을 보면, 동경권은 2,143km, 파리권은 1,612km, 런던권은 3,557km인데 비해 수도권은 500km 수준으로 선진국 대도시권의 1/4 수준에 불과한 상태이다. 이중 서울시 지하철은 320km로서 어느 정도 내부지역 간선망은 구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광역전철은 180km 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러한 노선연장의 절대부족 이외에도 광역전철의 경우 평균운행속도가 50~70 km의 고속으로 운행되어야 하나 수도권전철은 시속39km에 불과하고 노선도 굴곡․우회노선으로 인해 도시철도 분담율이 수도권 전체가 20%, 서울시는 36.5% 수준에 머물고 있다.
도시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승용차 교통을 줄이기 위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로의 구축이 가장 시급한 과제이다. 이의 해결을 위해 현재 16개 노선 500km의 노선을 수도권전철 910km, 도시철도 420km, 경량전철 160km를 확충하여 선진국 수준인1,500km까지 구축해야 될 것이다.
그리고 창립 이래 지속 되어 온 적자 경영, 차량정비 및 설계기술의 현대화, 노조의 자발적인 경영마인드 습득부재, 철도공사에 비해 비효과성, 비효율성, 안전성을 위한 방법모색, 24시간 운행 등이 추가로 중요한 실정으로 우리 팀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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