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로레알의 해외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 배경
2. 연구방향
3. 로레알 / 로레알 코리아 소개
1) 로레알 그룹 소개
2) 로레알 그룹의 역사
3) 로레알 코리아 소개
4) 로레알 코리아의 역사

Ⅱ. 본론 (1)
1. 로레알 세계진출
1) 로레알 성장전략
2) 국제화 전략 구조 / 시스템
2. 로레알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1)로레알 그룹의 글로벌 전략
2)로레알 코리아의 한국진출 전략
3) 로레알 코리아의 경영전략
3. 로레알의 강점 정리
4. 로레알 코리아의 향후투자계획

Ⅲ. 본론 (2)
1. 로레알 코리아의 현지화 전략
1)진출이유 및 동기
2)진출 과정

Ⅳ. 결론
1. 현지 전략의 평가 / 대안제시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 선정 배경

화장에 대한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은 다르다. 서유럽의 경우 색조화장 중심의 화장술이 발달하였지만, 동양의 경우는 기초화장 중심으로 화장술이 발달해왔다. 이러한 각 나라의 화장에 대한 문화적 차이로 인해 화장품 산업은 현지 기업들이 우위를 절하는 전형적인 Multinational 산업이었다. 하지만 이런 화장품산업은 특징을 뛰어넘어, 전 세계로 뻗어나간 화장품 기업이 잇다. 바로 로레알이다. 로레알은 과거 10년 전만 해도 전체 매출의 85%를 서유럽에서 이뤘으나, 현재는 전세계 160여 개국에 진출하여 매출의 60%를 서유럽 이외의 시장에서 거둬들이고 있다. 그리고 2002년 현재, 시장점유율 13%로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는 로레알의 글로벌 브랜딩 전략과 글로벌 경영 전략이 성공적이었기 때문이다. 화장품 산업과 같은 Multinational 산업에서 글로벌 기업이 어떤 전략으로 성공을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은 Global 기업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와 아시아로 진출한 태평양, 베트남에 진출한 LG생활건강과 같은 화장품업체에게 벤치마킹의 의미가 있으며, 반대로 국내시장을 지켜야 하는 입장에서도 로레알의 진출 전략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2. 연구 방향

본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사례에 접근하고자 한다.
먼저 화장품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Multinational 산업인 화장품 산업에서 로레알이 어떤 국제화 전략으로 해외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는지를 다룰 것이다. 특히 어떤 환경 하에서 자신들이 가진 핵심적인 자원과 역량(R&Cs)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구조와 시스템을 구축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로레알의 한국 진출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고, 한국 화장품 산업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로레알이 현재 수행중인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도록 한다. 로레알의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과 이를 위한 일련의 활동들이 과연 적절한 것이었는가를 자원 준거 관점에서 평가해보고 필요하다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철순, 국제경영 Readings and Cases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제3판)』, 경문사, 1999.
강태구, 『글로벌기업경영론』,무역경영사, 2000.
한국 화장품 연감 98년판
강희승, 화장품 산업 report, 2002. 9. 4., 서울증권
로레알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loreal.co.kr/
로레알 홈페이지, http://www.lorea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생명 해외진출사례
  • 경영체제 구축지속적인 주주가치 창출명확,발전지향적 임직원 근무환경조성글로벌 기업글로벌 수준 핵심역량보유글로벌시장 계량하여 새로운 사업영역확장재정적 안정보장안정적이고 선진화된 금융보험 제공효율적,혁신적 경영체제 구축지속적인 주주가치 창출명확,발전지향적 임직원 근무환경조성글로벌 초일류를 향한 “경영의 틀 일류화” 선언기업분석 2. 해외진출 사례발표자 : 박용철핵심해외진출지역핵심해외진출지역-

  • [글로벌마케팅전략] 로레알의 해외시장진출전략- 세계시장진출과 한국시장진출
  • 국제경영 Paper

  • [국제경영] 넥슨(NEXON) 해외진출사례
  • 해외 비지니스 파트너의 대표적 사례특성현지정부의 규제, 문화의 유사성, 고속 온라인 보급, 콘솔게임 부재대응라이선스 → 퍼블리싱 (현지법인x)전망중국 자체 게임의 등장 ↔ 중국 자체 역량의 부재① 시장 특성 현지정부의 규제 등의 진입장벽과 현지합작 파트너와의 트러블, 불법서버 등의 문제보유.중국 온라인게임산업은 한국 온라인게임의 진출과 더불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중국 정부가 주목하는 주요한 사업. 중국시장의 특징 들로는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진출사례
  • 례(① 국내:차별화/②국외: 세계화, 현지화 추진)초코파이 해외진출 -시 장 인 식 - 수출 마케팅 - 해외시장개척 - 초코파이의 글로벌화 4. 중국진출 -현황 5. 토의사항 목 차목 차1. 기업소개 - 오리온 초코파이1956~1979 / 1980~1989 / 1990~1996 / 1997~2000 / 2001~2007풍국제과 인수동양제과공업㈜ 창설오리온제과 탄생신제품 개발부도위기 극복- 초코파이이양구 회장 복귀미국 펩시사와 합작경영합리화 운동담철곤 사장 취임 후 매출성장가속도최고

  • [국제경영] 엔터테크의 해외진출사례
  • 엔터테크의 해외진출사례목 차• 엔터기술 회사소개• 해외진출 사례1. 일본시장2. 미국시장3. 기타해외시장• 성공요인분석회사 연혁연 혁경영이념매출상황해외지사의 분포도해외진출사례 - 일본시장• 초기 진출형태- 높은 가격으로 인한 초기 중국시장 진출 실패- 가라오케의 문화의 활성화 → 일본시장진출모색- 경쟁상품의 존재 → 진입장벽 형성→ 장난감 개념의 기존 상품과는 달리 정식 대중가요 탑재한 제품 출시• 시장 진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