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전략] 로레알의 해외시장진출전략- 세계시장진출과 한국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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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로레알이란 어떤 회사인가

1. 로레알의 연혁 및 현황

2. 로레알의 해외 시장 진출 요인
2.1 기존 시장의 포화
2.2 세계 시장에서의 새로운 기회의 발견

3. 로레알의 해외 진출 성공의 배경
3.1 유럽에서 인정받은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축적된 기업적 노하우
3.2 경영자의 능력
3.3 자율을 존중하는 기업 문화

4. 세계시장을 위한 로레알의 < Globalized Marketing Strategy : Brand >
4.1 기본적인 브랜드 운영 전략 - 개별 브랜드 전략
4.2 Buying local brands, giving them a facelift,
and exporting them around the world
4.3 With other popular brands
4.4 with 'overall' marketing strategy stays similar

5. 한국시장을 위한 로레알 코리아의 < Localized Marketing Strategy : 4P >

5.1 로레알 코리아의 현황
5.2 로레알 코리아의 4P 전략 분석과 제언
5.2.1 Product - 제품 개발의 현지화
5.2.2 Promotion - 신뢰 쌓기와 사회 공헌을 통한 현지화
5.2.3 Price - 현지국의 신뢰를 쌓기 위한 가격 정책
5.2.4 Place - 카멜레온 전략과 유통채널의 확장
5.2.5 로레알 코리아, 앞으로의 전략

6. 결론

본문내용


한국 시장에서 로레알은 "당신은 소중하니까요" 라는 카피를 내세운 염모제 광고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염모제 제품 이외의 랑콤, 비오템,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 백화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모두 로레알이라는 한 회사가 만들어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사실 로레알은 각 브랜드별로 마치 별개의 회사인 듯이 운영되고 있어서 일반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로레알 그룹 자체에 대한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로레알은 세계 시장의 13%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다국적 기업으로서 한국 시장에서도 90년대 초반 본격 진출 이후 현재까지 1000%가 넘는 성장을 기록하며 2002년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4위를 달성하는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로레알은 처음부터 이렇게 화려한 성적표를 갖고있던 것은 아니었다. 원래는 유럽에 기반한 유럽 중심의 화장품 회사에 불과해서 북미지역에서는 Estee Lauder와 같은 현지 기업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브랜드 인지도나 점유율 면에서 그 정도가 미미하였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 활발한 해외 활동을 전개하면서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켜 나갔고 그 결과 모그룹이 기반하고 있는 유럽에서보다 이외의 지역에서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오늘의 로레알에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로레알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많을 것으로 보여지며 이에 로레알이라는 다국적 기업의 해외 시장에 진출 전략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Fortune, Sep. 9, 2002
매경 ECONOMY, Sep. 4, 2002
Economist Aug. 25, 2002
시사저널, May 16, 2002
중앙일보, 2002. 12. 04 / 2003. 04. 10
주) 태평양 홍보자료, 2003

참고 사이트
www.loreal.com
www.loreal.co.kr
www.maybelline.com
www.kiehls.com
www.lorealparis.co.kr
www.matrix.com
www.helenarubinstein.com
www.softsheen-cars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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