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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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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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의 소개 – 오리온 소개
2.기업의 위기 - 업계현황
위기 극복 사례
(① 국내:차별화/②국외: 세계화, 현지화 추진)
초코파이 해외진출 -시 장 인 식
- 수출 마케팅
- 해외시장개척
- 초코파이의 글로벌화
4. 중국진출 -현황
5. 토의사항
- 본문내용
-
① 초코파이의 가격 차별화
초코파이는 개당 150원으로 가격을 인상.
대신 동양제과는 최고의 원 • 부재료를 통한 품질력 강화와 중량 변경.
이웃간의 情광고를 통한 情컨셉의 변화로 초코파이 이미지 제고 전략.
이와 같은 차별화 전략은 대성공이었다. 품질과 중량을 개선하면서 가격인상을 통해
10%의 원가 구조를 개선할 수 있었고 이 10%의 원가절감 만큼 각종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전략을 추진하여 소비자 흡수를 유도할 수 있었다.
이런 전략은 유사제품과 차별화 시킬 수 있게 하였고, 결과적으로 96년도 초코파이 매
출액 419억원이라는 전년도보다 23% 증가한 매출을 기록할 수 있게 하였다.
당시 중국에는 롯데 제과와 일본 롯데, 중국 사통집단공사 등이 합작으로 설립한 베이징의 '낙천사통식품유한공사'가 95년 10월부터 초코파이 라인을 가동,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고 해태제과도 중국 불산가화 식품과 합작으로 '해태 불산가화 식품유한공사'를 설립. 주요 경쟁자는 롯데 사통, 크라운, 프레지던트 등이 있었는데, 각 경쟁자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롯데제과(주)
롯데 사통 파이는 고품질의 제품, 깨끗하고 잘 디자인된 포장이 제품에 확신을 줌. 롯데 사통의 브랜드명인 ‘낙천(樂天)’은 좋은 브랜드명이 중국 소비자의 마음에 직접적인 인상을 심어줌.
② 크라운제과
북경 응답자들은 크라운 제품을 보기는 하였으나 중국이 표기가 되어있지 않은 옛날 표장 때문에 브랜드명은 모르고 단지 포장만 기억하고 있었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서는 디자인과 칼라가 시대에 뒤떨어진 것 같다는 의견
③ 프레지던트
브랜드 개성 측면에서는 브랜드명과 포장 재질 때문에 격식을 차리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을 줌. 광고에 이러한 이미지가 반영 파이자체에서는 크림과 당분때문에 살찐 여성을 연상시켰고,
이런 이미지는 프레지던트가 다른 제품보다 매력적이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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