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소기업해외진출사례 - 유풍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중소기업 국제화의 의의 및 정의
2) 중소기업 국제화의 필요성
3)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

2. 본론
1) 유풍산업(주) 연혁 및 사업개요
2) 유풍실업의 국제화과정: 도미니카 진출을 중심으로
3) 유풍실업의 도미니카 진출전략 분석
4) 유풍실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지식 경영system

3. 결론
1)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실패요인과 유풍실업의 성공요인 평가
2) 팀원이 느낀 유풍실업에 대한 평가 & 향후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1) 중소기업 국제화의 의의 및 정의

✔국제화의 정의
점진적인 학습과정을 통하여 자사의 자원을 단계적으로 해외로 이전함과 동시에 현지사장을 점차 내부화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국제화란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나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가는 과정”이라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정의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분류한다.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일반적 기준은 50인 이하인 경우 소기업으로 51~300인인 경우 중기업으로 분류한다.
물론 업종에 따라서 11~20인의 종업원을 상시 사용하는 기업들이 중기업에 포함되기도 한다. 또한 중소기업기본법시행령 제2조에 의하면 노동집약적 산업의 경우 종업원 수 최고 1,000명까지 중소기업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으며, 제조업 및 광업에 대해서는 종업원 수가 중소기업 범위에 포함되더라도 일정한 자산규모를 초과하는 기업은 제외되기도 한다.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정의
국내기업의 국제화는 크게 4단계로 구분되는데, 그 첫째 단계는 국내 판매단계이다.
기업이 창설될 때는 일반적으로 정보수집이 용이한 국내시장을 목표로 하여 생산 및 판매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런 국내기업은 생산시설의 가동율을 극대화하여 국내시장 점유율을 올리고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기업조직 역시 생산과 판매와 같이 기능별로 분화된 조직형태를 취한다.
둘째 단계는 수출단계로 수출기업이다. 국내시장점유율의 극대화를 1차 목표로 성장하던 국내기업들은 국내시장 규모에서 성장한계를 인식하고 수출활동을 개시하여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그 결과로서 생산단위를 규모의 경제수준으로 확대함으로써 수익증대를 추구하는 수출기업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수출기업은 다시 국제화의 진전에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단계로 발전한다.
품목의 다양화 및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통하여 성장을 계속하던 기업들은 선진국의 수입 규제에 당면하게 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하여 수출시장 내부에 투자를 함으로써 현지생산 활동을 하거나 생산원가가 저렴한 제3국에서 생산하여 선진국 시장에 침투하는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기업이 이 단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HP 휴렛팩커드 경영전략
  • 기업에 가장 중요한 투자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 좀 더 다양한 투자처를 확보해야 하고 그럴수 있게 기업 이미지를 관리해야 한다.대기업의 행포에 따른 신규 서비스업체 도산도 문제다. 거의 착취에 가까운 행위를 해도 중소규모의 업체들은 대기업의 힘 앞에서 어쩔수 없다. 이에 HP는 상생의 방법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합해야 한다. Ⅲ. 경영전략1. 전략적 제휴와 합작1) HP의 제휴원칙첫째, 당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라. 우리는 잘되고 있다고

  • [국제화와 무역] 쓰레기통 문화의 혁신(MAGIKAN)
  • 경영자만이 아니라 모든 직원들이 저런 생각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한다면 아마도 세상이 다 칭찬하는 제품이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곧은 생각 또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아닌가 생각하고 이러한 점들이 본받는다면 사업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이 되리라 생각한다. 참고사이트▶매직캔이엔지 http://magikan.co.kr/magikancokr/company/comintro.jsp▶SBS TV 중소기업 대한민국의 힘http://tv.sbs.co.kr/koreapower/?vodgrp1=VODpla

  • [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동원금속의 해외시장진출사례
  •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목 차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1) 기업소개 2) 경쟁사 소개 Ⅱ. 본 론 1. 동원금속의 국내 및 해외 구조 2. 동원금속 생산제품 소개 3. 주요 동원금속 해외 공장 소개 및 생산제품 소개 Ⅲ. 결 론♤문제점 및 개선안 1) 중국자동차부품산업의 빠른 성장 2) 투자비용증대로 인한 자금 확보 어려움 3) 글로벌경영시스템부족 4) 세계금융위기의

  • [국제경영론] 삼성테스코 `TESCO`의 한국진출에 관한 분석
  • 경영에서 비롯된 것이다. 각 국의 소비수준을 면밀히 검토하고 그 국민들의 취향과 기호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TESCO 본사의 선진 시스템을 결합하는 방식을 통해 글로컬 경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현지에 진출할 때 최고경영자에서부터 판매사원까지 거의 전 직원을 현지인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본사의 직원은 3~4명만이 파견되고 있다. 즉,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은 현지의 특수성을 잘 반영

  • 경제경영 주 전진바이오팜 국제 경영 전략
  • 기업들도 국내시장에만 안주하려는 자세에서 벗어나 기업간 합병을 통한 규모의 확대를 모색하고 경영전문화 등을 통한 기업체질 선진화에 노력해야 한다.세계시장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연구개발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신약개발에 노력하는 한편, 해외의 글로벌 기업과의 마케팅 연계 및 우수 후보물질 확보전략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그리고 범국민적으로 이해와 지지기반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생명공학기술과 바이오산업에 대한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