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HP 휴렛팩커드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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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1.1 기업선정사유 1
1.2 기업개요 1
Ⅱ. HP 2
2.1 주요연혁 2
2.2 기업목표 2
2.3 산업구조분석 4
2.4 내부여건분석 5
2.5 SWOT 분석 6
Ⅲ. 경영전략 7
3.1 전략적 제휴와 합작 7
3.2 인수합병과 기업분사 9
3.3 성공과 실패 12
Ⅳ. 결론 13

본문내용
Ⅰ.서 론
1. 기업선정 사유
최근 미디어에서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등의 기사를 자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화 추세는 인터넷의 발달, 무역장벽의 감소와 함께 점차 가속화 되어 가고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시장확보나 기술습득의 이유로 현재 글로벌화에 힘쓰고 있으며, 수업중 국제시장 진출전략의 일환으로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 인수합병등의 방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화는 현 시점에서 피할 수 없는 조류이며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과제이다.
WTO의 출범과 함께 세계의 국경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 대부분의 우리나라 기업들은 세계 글로벌 기업의 경험을 본보기로 삼아 신속히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 8조에서는 IT최고 선두기업이라 할 수 있는 HP(Hewlett-Packard Co. : HP)에 대하여 조사하기로 하였다.
작은 창고에서 시작하여 현재 컴퓨터 관련 산업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HP는 일찍이 글로벌화에 관심을 갖고 자사의 핵심기술을 토대로 세계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작은 창고에서 시작한 기업이 컴퓨터 관련 사업에서 세계 초 우량기업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경영방침, 그리고 해외진출사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개요
휴렛팩커드(Hewlett-Packard Co. : HP)는 글로벌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IT 인프라, 퍼스널 컴퓨터 및 액세스 장치, 글로벌 서비스, 이미지 프린팅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 일반 소비자는 물론 기업에 필요한 제품, 기술,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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