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동원금속의 해외시장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1) 기업소개
2) 경쟁사 소개

Ⅱ. 본 론
1. 동원금속의 국내 및 해외 구조
2. 동원금속 생산제품 소개
3. 주요 동원금속 해외 공장 소개 및 생산제품 소개

<인터뷰 발췌 내용>

Ⅲ. 결 론
♤문제점 및 개선안

1) 중국자동차부품산업의 빠른 성장
2) 투자비용증대로 인한 자금 확보 어려움
3) 글로벌경영시스템부족
4) 세계금융위기의 위협
5) 지나친 현대자동차의 의존성

본문내용
2) 주요 경쟁사 소개

1. 에스엘(SL) : 대구 경북 경산시에 위치하여 있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에스엘(SL)기업은 1954년 5월 삼립자동차공업회사로 설립하여 1968년 삼립산업(주)로 법인 전환하였고 2004년 현재의 상호로 바꾸었다. 이 기업의 주요 사업은 자동차부속품, 전기용품 및 동부속품, 기계기구 제조, 각종 금형 제작 및 판매를 하고 있다. SL의 연매출은 1조 4천정도이며, 울산, 진량, 화성 등과 같이 국내에 공장을 설립하고 현대, 기아 GM 대우 등과 같은 국내 기업에 부품을 납품할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인도 등 해외에도 공장을 설립하여 해외직접투자를 하고 있다.
2. 평화발레오 : 평화발레오는 평화정공의 계열사로 20년의 전통과 800명의 구성인원을 가지고 있다. 이 기업은 업무 프로세스 존중, 물류시스템 혁신, 신제품 품질 안정화라는 경영방침을 가지고 있으며 대구 달서구 장동 306-70번지에 위치하여 있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현대, 기아, GM대우, 혼다, 포드, 니싼 등 주요기업을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미국, 중국, 아프리카 등 해외에 수출하여 현재 2800억이라는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모토닉 : 모토닉은 1976년 7월 창원공장을 준공하여 1979년 7월 자동차부품 전문업체로 지정되었으며 1992년 대구공장을 준공하였다. 이 기업은 2002년 3월 (주) 모토닉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2008년 1월 모토닉 인디아 오토모티브를 설립하였고 같은 해 12월에는 북경동양자동차부품유한공사의 지분을 인수였고 이 기업은 2900억이라는 연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이 기업은 환경 친화적 경영을 추구하기 위해 환경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 달성의 근간으로 삼으며 환경경영시스템을 통하여 이행하고 있다.

Ⅱ. 본 론

1971년 철강산업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고 강관에서 자동차부품, 첨단기계산업에 이르기 까지 꾸준히 성장, 발전해온 동원금속, 그 역사와 뿌리는 바로 국가 산업발전의 초석이 되어 왔습니다. 신소재 개발 및 제품 모듈화, 무인자동생산라인 구축 등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과 고객중심 경영으로 최고의 자동차 부품 및 강관 기업으로 널리 인정 받아왔으며 또한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의 진출을 통하여 글로벌 동원, 세계속의 동원으로 거듭 성장 하고 있다. 그리하여 동원 금속은 인도, 우즈베키스탄, 폴란드, 북경, 알라바마, 상해, 슬로바키아에 진출하며 도요타, 현대, GM대우, 기아 모터스, 쌍용 자동차, 삼성, 현대 모비스, 대우 버스 등 다양한 협력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BMW, Benz 등 세계 명차 완성차 업체와도 협력 관계를 맺을것으로 예상된다.



1. 동원금속의 국내 및 해외 구조

동원금속은 국내 및 국외에 생산 거점을 둔 기업으로 미국, 유럽, 아시아 에 다양하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 현황
  • 지역으로 진출하였던 관계로 인해, 북미의 금액이 동남아를 앞서고 있는 이유이다. 동남아 지역은 우리와 가장 가까운 문화권에 있고, 쉽게 적응 할 수 있어 70연대 초반부터 현지 시장을 목표로 간헐적 투자가 이루어 졌으나, 그 이후 원화절상과 노동임금의 상승으로 국내에서는 채산성이 맞지 않는 산업을 이 지역에 대거 이전시키고 있다.(3) 최근 해외진출기업의 동향① 정부의 지원방안- 해외투자 업체 실태조사를 통한 지원방안 마련정부는 국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전략(2) 마케팅 전략(3) 경영의 창조성1) 견제와 균형의 힘2) 창조적 경영의 추구(4) 효과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현지적응1) 최대한 현지인 고용2) 상대국의 문화이해3) 성공사례(5) 제조개념을 이용한 서비스 전달 시스템1) 제조개념과 기술의 탁월한 응용2) 프렌치 프라이어의 자동화(6) 결론15. Henry Ford p. 41~42(1) 포드의 경영이념1) 생산의 표준화2) 이동조립

  • [창업] 창업과 벤처기업 및 경영전략
  • 기업의 경쟁전략기존경영자의 태도 2) 사업성 분석아이디어를 대상으로 분석하지 말고 예상사업을 대상으로 분석하라시장관련 분석:성장성: 시장규모(대/소), 시장 성장율(고/저) 수익성: 비용체계와 가격구조, 품질/판매방법, 경쟁기업의 비용/가격구조 세후이익, 손익분기점, 투자자산규모 안정성: 예상 시장점유율, 추정 매출액, 투자액 회수기간, 고객접근성기술/비용관련 분석:제품수명주기와 기술수명주기기술개발/연구개발비 의 규모핵

  •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제조업공동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대응방안
  • 해외진출 현황제2절 중소기업의 중국진출에 따른 제조업공동화 실태조사 결과제4장 주요국의 제조업공동화 대응사례제1절 일본 사례제2절 대만 사례제3절 미국 사례제4절 시사점제5장 제조업공동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대응방안제1절 사회경제적 조건제2절 제조업공동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대응제6장 결 론【참고문헌】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중국이라는 블랙홀이 한국경제의 화두가 되고 있다. 너도나도 거대 시장을 선점하고

  • [전략적 제휴] 한국과 일본 기업간 공동연구개발 사례
  • 지역 인터넷 시장에도 진출하기로 합의한 것이 특징이다.(2) 비용분담 공동개발공동연구개발을 중심으로 한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는 목적의 하나는 급상승하고 있는 연구개발비용의 분담이다. 그 사례는 1992년 반도체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인 IBM(美), 지멘스(獨), 도시바(日) 3개기업이 8년간에 걸쳐서 256MDRAM의 공동개발을 위해 추진한 경우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 256MDRAM의 공동개발의 경우 개발 및 설비투자비용이 20억 달러 이상 소요 될 뿐만 아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