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속의 조직행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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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줄거리 요약

3. 죽은 시인의 사회 속의 조직행위론
(1) 멘토-멘티의 관계 : 인생의 훌룡한 조언자
(2) 권력과 갈등의 양상
(3) 리더십
(4) 행동의 변화

4. 결론

본문내용
졸업생 70% 이상이 미국의 최고 명문 대학으로 진학하는 웰튼 아카데미,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철저하고 엄격한 교육을 받는 영재 고등학교다. <전통>, <명예>, <규율>, <미덕>이라고 쓰여져 있는 기는 웰튼의 교육방침이 어떤 것인지 확실하게 알려주고 있다.
“웰튼의 <전통>은 최고가 되는 것입니다.”
“<명예>라는 것은 위엄을 갖고, 의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규율>이란 부모님,선생님, 그리고 교장선생님을 존경하는 것입니다. 규율은 마음속에서부터 우러나는 것입니다.”
“<미덕>이란 것은 학내ㆍ학외에 관계없이 있을 수 있는 모든 성공으로의 열쇠입니다.”
마치 암기한 듯한 학생들의 대답과 노린교장의 환영식 연설은 이 학교의 목표는 오직 명문대 진학이란 것과 학생들에게 스스로의 결정과 판단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금새 알수있게 해준다. 그런 학교에 웰튼 아카데미 출신의 존 키팅이 국어교사로 부임을 하게된다. 아이들이 모여서 하는 말은 어느 과목을 어디까지 예습했는지에 관한 것이었고 스터디 그룹을 결성하자는 것이었다. 닐 페리라는 학생의 아버지는 닐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는 상관이 없고 그저 의과대학만 졸업해주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 의과대학에 가기전까지는 무조건 자신의 말을 따르기를 강요하면서 모든 것을 아버지인 그 자신이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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