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카드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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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내 신용카드 시장 현황

2. 롯데카드의 핵심역량

3. 롯데카드의 전략

4. 결론
본문내용

1. 국내 신용카드 시장 현황
국내 신용카드 시장은1999년 이후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왔다. 경제 활동 인구 1인당 카드 소지 개수는 95년 1.6장이었던 것이 2004년 현재 4.1장이고, 이는 더 이상 카드 발급에의 유인이 없음을 의미한다. 연도별 신용카드 이용 실적을 살펴보면 2000년 55조원 이던 것이 2001년 128조, 2002년과 2003년은 약 190조에 이르면서 급격한 성장을 해왔다. 현재 경제활동 인구당 신용 카드 수, 총소비지출 중 신용카드 이용비중 등을 감안할 때 카드 시장의 성장세는 지난 3년에 비해 둔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카드 시장이 성숙기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비록 과거에 비해 그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정부의 각종 규제 완화에 따라 영업환경이 호전되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된다. 현재 국내 신용카드 업계는 전업 신용카드 업체들이 상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로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었으나 신용불량 사태를 겪으면서 우월한 자금 조달 역량을 보유한 은행 신용카드 업체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는 실정이다.

2. 롯데 카드의 상황
2002년 12월에 전업 카드사로서의 첫 발을 내디딘 롯데 카드는 롯데 그룹의 강력한 유통망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전업 신용카드 회사 중 가장 높은 자기자본 비중을 지닌 재무적으로 건실한 회사이기도 하다. 현재 롯데 카드는 2002년에 인수한 동양카드의 기존 회원 41만명, 자체 백화점 카드회원 540만명, 롯데닷컴(온라인몰) 회원 200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고객을 신규 카드 회원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경우 단숨에 총 회원수가 880만명에 육박하는 중견 카드사로 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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