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마케팅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 요
1. 신용카드란?
2. 선정 배경

Ⅱ. 기업 분석
1. 현대카드는?
2. 추진 전략
3. 기업 조직도
4. 주요 상품

Ⅲ.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2. 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4. 경쟁사 분석
5. SWOT 분석

Ⅳ. 전략 분석
1. STP 분석
2. 4P 분석
3. CRM 분석

Ⅴ. 결 론
1. 현대카드의 비젼&미션
2. SWOT분석을 통한 전략
3. 전략방향
4. 실행전략
5. 대안제시
6. 맺음말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 추진 전략

가. 사업비젼 - 세계 초일류 금융회사로의 도약

나. 핵심기반
․ 고객중심
․ 인재중심
․ 투명경영
․ 우수한 리스크/마케팅 역량
․ 속도 및 창의력
․ 높은 브랜드 가치

다. 전략방향
· 수익 기반 강화
· 지속적인 성장동력 확보
· 상품 경쟁력 강화
=> 건실한 수익기반 강화 및 지속적인 성장 추진

3. 기업 조직도


4. 주요 상품






Ⅲ.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가. 신용카드 시장점유율 추이(단위:%)

․ 현대롯데카드 등 지난해 카드이용실적 부문에서 3 0 % 에 육박하는 신장세를 기록
․ 2005년 말에 비해 삼성카드와 현대카드의 격차가 3 % 이상 좁아짐
․ 현대카드는 단순 이용실적이나 점유율 등 양적인 요소에 연연하지 않고 순익과 고객만족도 등 질적인 역량을 높이는데 주력하겠다는 입장.

나. 신용카드 소지현황

국내 신용카드시장은 현재 포화상태다. 신용카드사만 LG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등 전업카드사 6곳, 국민ㆍ우리ㆍ 하나은행 등 은행겸영 15개사 등 총 21개사에 달한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신용카드 발급 수는 지난해 말 9114만장. 경제활동인구 1인당 보유카드 수가 2005년에 비해 0.3매 늘어난 3.8매에 달한다. 한 사람당 거의 4장의 카드를 갖고 있는 셈이다.


다. 지급결재 수단으로써의 신용카드
1) 신용카드 사용액 급증
환율 하락(원화가치 상승)과 국제유가 상승 여파로 겨우 살아나던 경기가 다시 침체 속으로 빠져듬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주요 결제 수단인 신용카드 사용액은 유독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현금이나 수표를 대신해 최종 결제수단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은 신용카드의 사용액이 증가한 것은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그만큼 늘었고, 향후 경기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 1·4분기 카드 사용액(신용판매)은 51조 84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43조 7880억 원보다 무려 18.4%나 증가
- 최대 회원수를 자랑하는 BC카드의 1·4분기 사용액은 15조 725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조 5554억 원 증가 <출처 : 여신금융협회>

2) 지급결제 수단별 이용률 추이
신용카드가 지급결제의 수단으로서 입지상승함을 확인할 수 있다.



2. 환경 분석
가. 정치
· 신용카드 사용촉진을 위한 정부의 규제 완화정책의 부작용
· 부작용 해결 위해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정책
→카드업계 침체/우량고객 유치를 통한 질적경영 두 가지 양상

나. 사회문화
현대카드사는 기존 카드사(BC-LG-삼성-국민-외환)와의 힘든 경쟁속에서 기존 선발업체들과의 우량회원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상위권 도약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최근 카드업계의 수익성 악화와 유동성 문제로 인해 카드사들은 긴축재정 운영을 통해 상품광고를 줄여가고 있으며, 신상품개발도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카드는 금융당국과 경쟁업체의 우려에고 불구하고 차별화된 상품개발의 일환으로 현대카드M을 출시하여 회사수익성을 보장하고, 고객에게는 더 많은 서비스와 혜택을 줌으로써 카드사용가치를 높이고자 한 것이다.
· 싱글족, 싱글맘, 싱글대디 등 가족형태의 변화
·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로 인한 경제력 상승, 구매력 증가
· 소비수요 주역이 장년층->청년층, 카드형 소비 행태가 보편화

다. 경제

참고문헌
Integrated 광고론. 2003 장대련/한민희. 학현사
지구촌마케팅, 2000 정헌배/김희철 . 법문사
미학마케팅, 1999 한상만/최주리. 한언출판사
여신금융협회
매일경제
한국경제신문
현대카드 http://www.hyundaicard.com
삼성카드 http://www.samsungcard.co.kr
LG카드 http://www.lgcard.com
국민카드 http://www.kbcard.com
BC카드 http://www.bccard.com
외환카드 http://www.yescard.co.kr
다음 http://daum.net
네이버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마케팅전략(4P,STP,SWOT)분석및 현대카드 서비스전략분석과 현대카드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및 현대카드 CRM분석
  • 현대카드는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전문계 카드사로 시장점유율 2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디자인과는 거리가 멀었던 카드사 등 금융회사들의 흐름에서 최초로 디자인과 브랜드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한 ‘디자인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대카드는 언제나 ‘남들이 가지 않은 길 ‘과 ‘최초’를 고집해왔다. 타사와 다른 경영 전략과, 과학적인 시장/소비자 분석, 니치 마켓의 공략, 차별화된 마케

  • 현대카드 경영혁신전략분석과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분석 현대카드 미래발전가능성 분석
  • HYUNDAICARD의 변화와 혁신목차1. 현대카드 선정동기2. 회사 소개-현대 카드 CEO 정태영-현대 카드의 경영 방침1) 기업 문화2) 조직 전략3) 인재상-현대카드 SWOT 분석3. 현대카드의 새로운 변화-브랜드 네임의 변화1) 디자인 경영2) 실시간 SNS 경영-프로모션 마케팅1) 알파벳 마케팅과 컬러 마케팅2) 문화마케팅-디자인 도서관4,. 현대카드의 사회 공헌5. 현대카드의 미래발전 가능성현대카드 선정동기03카드 업계 현황>점점 더 많은 규모의 성장을

  •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마케팅SWOT,STP,4P 전략분석및 현대카드 새로운 마케팅믹스전략제안 PPT레포트
  • 목차1. 현대카드 기업개요 및 현황:- 기업소개-기업전략-기업성과2. 마케팅 환경분석-주요 미시 및 거시 환경 분석-현대카드 SWOT분석3.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및 실행 현황-STP전략-마케팅믹스 4P전략4. 현대카드 새로운 마케팅 전략도출 및 제안- 문제점 및 이슈, 기회의 규명- 대안 제시5. 결론 및 시사점6. Q&A7. 참고문헌3. 기업 개요 및 현황 기업소개회사명현대카드(주)사업종류신용카드 업대표자정태영그룹 사현대자동차그룹기업 소

  •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마케팅전략분석및 현대카드 향후전략제안
  • 현대 카드.1.1.현대카드 선정 이유‘문화 마케팅’, ‘디자인 경영’의 강자‘현대카드 스러움’ ‘모던함’‘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2.2. 현대카드 기업 현황국내 신용 카드 시장 현황2011년 말 기준 신용카드 발급장수는 1억 2,214만장국민 1인당 2.5장 보유신용카드 판매가 민간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7.0% 수준시장 점유율 & 인지도3.3. 현대카드 전략 분석SWOT 분석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다이너스 카드사 인수,

  • [경영학] [경영학] 현대카드 기업분석(A+리포트)
  • 현대카드 M슈퍼 프리미엄 시장 선도M 시리즈 혁신적 ‘알파벳 Branding’The black & The purpleM platinum & M ladyW & S 3. 사업현황 - 손익계산서3. 사업현황 - SWOT분석*SWOT신규 사업자 진출높은 실업률로목표시장 약화틈새시장 존재불황으로 인한타카드사 마케팅비용 감소독특한 디자인현대 및 GE 연계높은 포인트 적립률광고의 높은 인지율VVIP 고객기능의 문제점낮은 시장 점유율까다로운 개인정보 변경3. 사업현황 - Strength『독특한 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