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차이점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교육공학 수업을 하면서 3가지 문제 중 나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끈 것은 아무래도 두 번째 문제이다. 첫 번째 문제와 세 번째 문제 역시 평소 다루어 보지 못한 주제들이었고 많은 기억에 남았었다. 두 번째 문제의 주제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 대해 알고 직접 수업 설계를 해보는 것이었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알고 그것에 맞추어 과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실제로 적용해 보니까 그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었다. 객관주의는 지금까지 내가 학창시절에 많이 경험한 방법이었으나, 여러 가지 변화로 인해 객관주의만이 아닌 구성주의의 방식을 조금 도입한 부분들이 많았다. 객관주의 방식은 좋지 않은 것으로만 생각했었는데 그것은 아무래도 만족시켜 줄 만한 학습 환경을 만들지 못해서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이제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현실에 어떻게 적용해야할 지를 생각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설계에 관해서
  • Ⅰ 서 론 지금까지 PBL(Problem Based Learning) 방식을 통하여 교육공학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발달 의의에 대해 공부해 보았다. 더불어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면서 교육공학의 학습이론인 객관주의(인지주의와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2박3일간의 캠프일정을 하나하나 만들어 보았다. 이렇게 세 가지 과제

  • 제7차교육과정 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 특징, 학교급별 목표, 제7차교육과정 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편성방법, 제7차교육과정 제고방안, 시사점
  •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학습은 단순한 자극-반응 현상 이상의 것이다. 즉 학습을 위해서는 자기조정과 성찰적 사고가, 그리고 추상화를 통한 개념적 구조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기존의 교육상황이나 환경을 지배하였던 인식론적 입장을 객관주의라고 규정한다면 그 객관주의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환경, 즉,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

  • [교육공학] 객관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구성주의
  • 개별 R-e-p-o-r-t객관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구성주의과목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담당교수 : 제출일 : 2004년 12월 21일 화요일제출자 : 1. 서론객관주의란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실체(reality)는 인간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사실주의(realism)의 하나로 볼 수 있다(Lakoff, 1987).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은 그들의 속성(properties)과 관계(relations)에 따라 조직된 실체(entities)로 구성되어 있고, 그러한 특성에 따라 분류와 설명이 가능하다고 본

  • [교육학] 구성주의학습에 대해서
  • 대해서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시대변화에 맞춰 나갈수 있는 교육을 학습자에게 시켜야 한다고 느꼈고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행해졌던 객관주의적인 교육보다는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교육을 지도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참고문헌박성익 외 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3.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 원미사, 2004.조영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형설출

  •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구성주의와 객관주의과 목 명:담 당 교 수 님:학 과:학 번:이 름:-시작에 앞서-한 학기 동안 많은 교육공학 관련 이론을 배웠지만 그 중에서 교수-학습방법을 바탕으로 한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 목 차-1.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개념2. 교수-학습방법의 종류 및 개념3. 교수-학습 방법의 역사적 발달4. 교수- 학습 방법의 장, 단점5.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개념6.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