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PBL)특성,중요성,과정, 문제중심학습(PBL)활동,적용사례,전망,시사점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의 재고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개념,필요성,역할, E-learning(이러닝)수준별학습,교과학습,교육적효과,발전과제
- 문제중심교육(PBL,문제기반학습)필요성,과정, 문제중심교육(PBL,문제기반학습)적용상유의점,사례, 문제중심교육(PBL,문제기반학습)평가,시사점
- 제7차교육과정 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 특징, 학교급별 목표, 제7차교육과정 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편성방법, 제7차교육과정 제고방안, 시사점
- 목차
-
서론
들어가며
본론
Ⅰ.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의 장 & 단 점
3. 구성주의 이론
4. 구성주의 교수 설계
5. 구성주의 교육
Ⅱ.문제 중심 학습
Ⅲ
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
2. 교육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
3. PBL의 구성원리Ⅲ.자기 주도 학습
Ⅴ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징
4. 교수& 학습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필요성
5.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전략
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전제조건
7. 자기 주도적 학습의 촉진요소
8.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결론
앞으로 나아갈 방향.Ⅶ
마치면서Ⅸ
참고 문헌Ⅹ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새로운 인간을 요구하는 21세기의 정보화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다른 어느 때보다 교육이 사회와 역동적인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은 21세기의 다변화 시대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다. 지식보다는 지식을 생성하는 학습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활동과 체험을 내세운 것처럼,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정보처리능력 등 많을 것을 필요로 한다. 개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는 정보화 사회 속에서 학습하는 아이들에게 기존에 있는 학습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즉,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구성주의 학습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 (Problem Based on 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을 해왔다.
처음 교육공학을 접하면서 나에게 가장 생소하게 다가온 것은 PBL이라는 단어였다. 지금까지 교수중심의 학습을 한 나로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너무 멀게만 느껴졌으나 한 학기 동안 자연스럽게 문제 중심의 학습을 접할 수 있었다. 한 학기 동안 교육공학 입장 속에서, 또 구성주의수업 속에서 다루었던 PBL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그것의 적용방안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우선 가장 먼저 구성주의 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고 PBL 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과 함께 그 적용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번영계. 김영환. 손미 공저(2001)
교육방법의 교육 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공저(2003)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 김종문 외 공저(1998), 강인애저(1998)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 김판수 외 공저(2000) p.15~40 p.195~208
실기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정명화 외 공저(2002)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 시대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 강인애 저(1997)
문제중심 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문제중심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교육과학사 - 강인애 저(1998)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공저(2003) p.76~78, p210~22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 김판수 외 공저(2000) p196~197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공저(2001) p1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의 일반이론 한국어 방언구획
- [언어] 지역적 방언
-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 만0세 관찰일지 1학기(3월~8월) 4명 분량
- 유아 관찰일지 발달평가 만4세 1년 (20페이지분량, 매우 상세합니다)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