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들어가며

본론
Ⅰ.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의 장 & 단 점
3. 구성주의 이론
4. 구성주의 교수 설계
5. 구성주의 교육
Ⅱ.문제 중심 학습

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
2. 교육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
3. PBL의 구성원리Ⅲ.자기 주도 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징
4. 교수& 학습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필요성
5.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전략
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전제조건
7. 자기 주도적 학습의 촉진요소
8.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결론
앞으로 나아갈 방향.Ⅶ
마치면서Ⅸ

참고 문헌Ⅹ
본문내용
들어가며
새로운 인간을 요구하는 21세기의 정보화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다른 어느 때보다 교육이 사회와 역동적인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은 21세기의 다변화 시대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다. 지식보다는 지식을 생성하는 학습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활동과 체험을 내세운 것처럼,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정보처리능력 등 많을 것을 필요로 한다. 개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는 정보화 사회 속에서 학습하는 아이들에게 기존에 있는 학습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즉,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구성주의 학습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 (Problem Based on 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을 해왔다.
처음 교육공학을 접하면서 나에게 가장 생소하게 다가온 것은 PBL이라는 단어였다. 지금까지 교수중심의 학습을 한 나로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너무 멀게만 느껴졌으나 한 학기 동안 자연스럽게 문제 중심의 학습을 접할 수 있었다. 한 학기 동안 교육공학 입장 속에서, 또 구성주의수업 속에서 다루었던 PBL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그것의 적용방안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우선 가장 먼저 구성주의 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고 PBL 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과 함께 그 적용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번영계. 김영환. 손미 공저(2001)
교육방법의 교육 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공저(2003)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 김종문 외 공저(1998), 강인애저(1998)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 김판수 외 공저(2000) p.15~40 p.195~208
실기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정명화 외 공저(2002)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 시대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 강인애 저(1997)
문제중심 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문제중심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교육과학사 - 강인애 저(1998)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공저(2003) p.76~78, p210~22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 김판수 외 공저(2000) p196~197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공저(2001) p1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특성,조건,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함양방안
  •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창의적인 사고도 자기 주도 학습에서 비롯된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학교 교육은 객관주의 지식 철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형 수업을 해 왔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에서는 이런 교육으로 대응할 수 없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없이는 다가오는 시대에 적응할 수 없고, 앞서서 이끌어갈 수는 더욱 없는 것이다. 이제는 교육도 구성주의 철학에 기반을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협력학습,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습평가
  • 학습 수업에서 학생의 역할3. 협력 학습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4. 협력 학습에서 수업모형5. 적용상의 유의점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자료1. 성취 목표2. 평가 기준1) 상수준2) 중수준3) 하수준4) 학습부진아3. 수준별 주요 지도 내용1) 상수준2) 중수준3) 하수준4) 학습부진아Ⅷ.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평가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재의 본질을 파악한 다음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Ⅵ.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1. 문제개발절차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Ⅶ.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1. 문제 제시단계 2.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3. 탐색 및 재탐색하기4. 해결책 고안하기5. 발표 및 평가하기Ⅷ. 문제중심학습의 실제적용사례Ⅸ.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 [교육학] 문제중심학습
  • 중심학습의 개념 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 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 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성과 구성요소 1. 문제중심학습의 특성 2. 문제중심학습의 구성요소 Ⅳ. 문제의 특성과 유형 1. 문제중심학습에서의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 2. 문제중심학습에서의 활용되는 문제의 유형 Ⅴ.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1. 창의적 문제해결 신장 2. 지식의 습득, 전이와 활용 3. 학습자의 흥미 유발 4. 자기주도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의 단점Ⅵ-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Ⅶ.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과평가 및 수정Ⅶ-1. PBL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Ⅶ-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Ⅷ.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Ⅸ. 문제중심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Ⅹ.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Ⅸ-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Ⅸ-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Ⅸ-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Ⅸ-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Ⅺ.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