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는 말

2.객관주의란 무엇인가?

3.구성주의란 무엇인가?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과 실제
구성주의 교수-학습원칙
구성주의 효율적 운영

4.객관주의 Vs 구성주의

5.마치는 글

본문내용
1. 시작하는 말
이번 한 학기를 돌아보면 여러 가지 일들이 기억에 남는 것 같다. 먼저 PBL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한 학기가 진행 되었고, 교수님의 일방적인 수업이 아니라 우리가 우리의 수업을 주도하는 새로운 방식의 수업이었으며, 또한 우리 학교 학생 뿐만아니라 타 학교와 같은 조가 되어 하나의 주제로 열심히 토론 하였으며, 또한 학부생 뿐만아니라 대학원생들이 같은 조였다는 것등이 기억에 남는다. 이번 학기를 마무리 하면서, 또 이번 교육공학 수업을 마무리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일까 무척이나 많은 시간을 고민했다. 먼저, 두개의 과제가 끝난뒤에 새롭게 탄생된 조였다는 것도 너무나 기억에 남고, 그러기에 마지막 과제가 역시나 생생히 기억난다. 하지만 내가 가장 관심있었던 것은 구성주의과 객관주의를 공부했던 과제2가 아니었나 싶다. 먼저 교생실습을 다녀오신 같은 조 언니들의 말처럼 내년에 내가 직접 교생실습을 나갔을 때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하셔서 그런지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또한 내가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개념을 잘못 알고 있었던 터라 그 충격 또한 컸기에 이번 학기 중에 가장 많이 고민하고, 가장 많이 연구하지 않았나 싶다. 그리하여 한 학기 마무리 주제를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에 대해 다룰 려고 한다. 이번 조사로 다시 한번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 대해 생각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는 갠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각각의 내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 객관주의 에 대하여
  • < 교육공학 기말 개별 보고서 >“ 주제 : - 구성주의, 객관주의 에 대하여,- 구성주의 + 객관주의 = 최적안 ”☞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알맞은 교수-학습법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해, 이번 기말보고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단지 대세의 흐름을 따른다하여 옳고 그름의 판별 없이, 구성주의 학습법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니라 차별적 수용이라는 -구성주의 + 객관주의- 대안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입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 [교육공학] 객관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구성주의
  • 개별 R-e-p-o-r-t객관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구성주의과목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담당교수 : 제출일 : 2004년 12월 21일 화요일제출자 : 1. 서론객관주의란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실체(reality)는 인간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사실주의(realism)의 하나로 볼 수 있다(Lakoff, 1987).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은 그들의 속성(properties)과 관계(relations)에 따라 조직된 실체(entities)로 구성되어 있고, 그러한 특성에 따라 분류와 설명이 가능하다고 본

  • [교육공학] 객관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
  • 객관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이내용에 대해 조사하게 된 취지 저는 2004년2학기 온라인교육공학강의를 들으면서 센스조원분들과 3가지 문제기반학습을 하였습니다. 첫 번째 PBL은 나와함께 교육용소프트웨어를 제작하려는 두명의 동료교사분들은 교육공학에 대하여 알지못하며, 교육공학이 제작에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상태이며, 그들에게 교육공학의 필요성을 설득할수 있도록 하는 문제였습니다. 내가 교육공학에 대

  •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구성주의와 객관주의과 목 명:담 당 교 수 님:학 과:학 번:이 름:-시작에 앞서-한 학기 동안 많은 교육공학 관련 이론을 배웠지만 그 중에서 교수-학습방법을 바탕으로 한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 목 차-1.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개념2. 교수-학습방법의 종류 및 개념3. 교수-학습 방법의 역사적 발달4. 교수- 학습 방법의 장, 단점5.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개념6.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적

  • [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구성주의 기저 패러다임1. 개요2. 구성주의3. 구성주의의 특성4. 교수ㆍ학습의 원리(교수 설계에의 시사점)5. 교수ㆍ학습의 적용 : 상황 학습과 앵커드 수업6. 구성주의 수업 모델Ⅶ.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1. 행동주의 이론과 전통적 인지 이론의 비교2.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이 시사하고 있는 교수 테크닉3. 객관주의(전통적 인지주의)와 구성주의의 원리 비교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Ⅷ. 교육공학의 차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