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요약] 온라인고객의 구매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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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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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온라인 고객의 구매특성
1. 온라인 고객의 특성
2.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vs 인터넷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3. 온라인 쇼핑의 구매패턴
Ⅱ. 인구통계학적 특성
1. 연령 2. 성별 3. 직업 4. 학력 5. 소득
Ⅲ. 군집별 특성
Ⅳ. 최근 트렌드
1. 소비자 확대 2. 인터넷 상용화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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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온라인 쇼핑의 구매패턴
첫째, 고객이 이미 특정한 상품에 대한 구매요구를 느끼는 상태에서 시도되는 목적구매이다. 흔히 서치엔진이나 웹나라(www.webnara.com)와 같은 비교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제품정보를 습득하게 되며 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고객의 목적구매 패턴을 잘 반영하여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은 서치엔진의 기능을 강화하는 일이다. 메타랜드는 고객이 어떤 제품을 주로 검색하는 지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고 빈도수가 높은 상품은 그때그때 입점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둘째, 자극에 노출되어 구매욕구가 형성되는 충동구매유형이다. 주로 가격요인에 의해 형성되며 이메일의 상품정보나 배너 광고의 가격정보에 반응하는 패턴이다. 상품가격을 파격적으로 할인하여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디스플레이를 하거나 메일로 상품정보를 알려주면 그 반응은 그야말로 위력적이다. 고객에게 직접적인 효용을 제공해서 고객의 Loyalty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협상력을 향상하여 Loss Leader와 같은 가격파괴 프로그램을 수시로 실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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