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브랜드의 단점과 성공요인 ; SPA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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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SPA브랜드 중에서 ZARA, H&M, UNIQLO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SPA브랜드란?
2. SPA의 발생배경
3. SPA브랜드의 특징
4. SPA의 유형
5. SPA 브랜드의 전략적 요인
1) 저가격
2) 신속성
3) 고품질
4) 디자인의 다양성
5) 입지적 특징
6) 한정생산
7) 점포 내 디스플레이
8) 특별한 가격대
9) 종업원의 정보성
6. SPA의 단점
7. SPA 브랜드의 성공요인과 마케팅전략
1) ZARA
2) H&M
3) UNIQLO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SPA브랜드란?
SPA는 자사에서 기획한 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뿐만이 아닌 중간 로스요인을 제거하여 합리적인 가격대를 실현하고, 신제품 출고 시 잘 팔리는 상품 정보를 기획과 디자인 부서뿐만 아니라, 제조 현장과도 신속하게 의사소통함으로써 소비자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상품조달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SPA브랜드는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여 상품에 반영하여 고객의 수요와 시장 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하여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라고도 부른다(이유순, 2012).
SPA는 발상 및 구상 시점에서 점포의 이미지, 판매력, 소비자들의 반응을 고려한 상품화(Merchandising)와 상품 디자인 개발을 기본으로 하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전달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SPA는 직영매장 전개를 원칙으로 하고, 머천다이징 전략도 매장의 시각적인 이미지, 효율적인 판매, 전천후의 상품 전개를 기본으로 진행해야 하며 매장의 페이스를 상징해야 한다.
제조 소매업으로 요약되는 SPA 패션사업 모델은 유통업자가 자신의 매장에서 판매할 제품을 직접 제조·생산하는 형태인 유통형 SPA 사업과 제조업자가 자신이 생산할 제품을 직접 판매할 목적으로 매장·유통까지 운영하는 제조형 SPA 사업 형태로 구분된다.
2. SPA의 발생배경
1987년 ‘Gap’ 사에서 자신들의 사업을 정의하기 위해 처음 도입된 개념으로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소비와 공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최적으로 실현 시키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통형태를 SPA로 칭하게 된 연유를 보면, 일본 섬연 신문사의 통신원인 리예 씨가 신문기사의 제목이 너무 길어 specialty store의 S, retailer of private label의 P, apparel 의 A를 따서 SPA로 칭했고. <자기가 만들어서 자기가 파는 업태>로 일본어라는 의문이 있을 것 같아 <제조 소매업> 이라고 주석을 달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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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헌,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김주헌.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국제경영리뷰,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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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혜정, 가격민감도, SPA브랜드 유형, 판매촉진 유형이 소셜쇼핑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유혜경 외, 패션 리테일링, 수학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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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정, SPA 브랜드 구매경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하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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