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백세주`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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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황분석
1. 백세주 분석
2. 경쟁자 분석
1) 진로의 천국
2) 두산의 "군주"
3) 배상면주가의 "산사춘"
3. 소비자 분석
1) 소비자의 변화 - 즐기는 주류 문화
2) 여성 음주의 증가
Ⅲ.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ing)
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 (한약재 첨가한 - 좋은술 = 백세주)
4) 전통주 부분 브랜드 파워 조사 결과 (2002년)
Ⅳ. 마케팅 믹스 분석
1. PRODUCT
1) 차별적인 제품
2) 고급화된 제품
3)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술
4) 즐기는 술
2. PRICE
1) 고가격 전략
2) 초기는 고가격 전략
3) 대안?
3. PLACE
1) 게릴라 마케팅(유통전략)
4. PROMOTION - 백세주 TV/신문 광고
좋은 아빠 광고
Ⅴ. 종합적인 서술과 전망
본문내용
<2004 브랜드파워대상>한약재 10가지…숙취 확 줄여
(전통주 - 국순당 '백세주'::) 백세주는 모든 평가항목에서 경쟁 브랜드를 압도적인 점수차로 제치고 수위에 올랐다. 국순당이 지난 92년 출시한 백세주는 생 쌀을 가루내 발효시키는 ‘생쌀발효법’으로 빚은 술이다. 여기 에 구기자·오미자·인삼 등 10가지 한약재도 들어간다. 생쌀발효법은 조선시대까지 대표적인 전통주였던 ‘백하주’ 제 조법을 복원한 술 제조법이다. 술이 완성될 때까지 높은 열을 가 하지 않고, 가루낸 생쌀과 상온의 물을 그대로 사용한다. 배상면 국순당 회장은 이 기술을 개발해 지난 82년 특허를 냈다. 백세주는 생쌀발효법으로 빚었기 때문에 기존의 쌀을 쪄서 만든 약주와는 달리 영양소 파괴가 적고,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등 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 한약재들은 숙취의 원인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해 술 마신 다음날의 두통을 줄여준다. 백세주는 이같은 장점을 무기로 전통주 시장을 개척했다. 국순당 은 시판 초기에 음식점을 찾아다니며 ‘게릴라 마케팅’을 펼쳤고, 업소별 차림표와 메뉴판을 별도로 제작해 제공하는 ‘맞춤형 마 케팅’도 백세주의 대중화시대를 여는 데 기여했다. 백세주의 인기는 알코올 함량이 적은 저도주 음주문화의 확산과 도 무관치 않다.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술 을 마실 때도 건강을 생각해 저도주를 찾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저도주 문화의 확산은 한편으로는 백세주의 성장 가능성을 말해 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문화일보, 2004. 5. 31)
2003년 우리 나라의 전체 주류시장의 매출액은 7조 29억원이었다. 그 중 약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중에서 약 3.5%, 약 2450억원 규모이다. 그 중에서 (주)국순당의 백세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주시장 점유율 약 75%, 매출규모 1800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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