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국순당 백세주 목표와 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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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통 약주의 대중화' 백세주 사례 연구 목적
1) 오늘날 술의 의미
2) 건강
Ⅱ. 환경
1)인구 통계적 환경
2)사회문화적 환경
3)경제적 환경
4)정치적 법적 환경
5)경쟁적 환경
6)기술적 환경
Ⅲ. STP 전략
1) Segmentation
2)Target Marketing
3)Product Positioning
Ⅳ.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Ⅴ. 판매후 고객관리
Ⅵ.백세주의 목표와 향후 계획
본문내용
Ⅰ. '전통 약주의 대중화' 백세주 사례 연구 목적

1) 오늘날 술의 의미

오랜 세월에 걸친 인류의 발견, 발명, 그리고 문화 산물인 술은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상생활이나 사회적인 생활에 있어서 우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적당히 마시는 술은 진솔한 마음의 문을 열게 해보다 긴밀한 인간관계를 맺어주는 윤활유로써 작용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및 여러 약리 작용으로 건강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술이 '백약의의 장이자 백독의 두령'이라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음은 정도가 지나치거나 그릇된 음주 양태는 건강, 재산, 사람을 잃고 사회에도 적잖은 해약을 끼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음주의 해약이 사회적, 경제적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그 방향이 달라지고 있다. 사회적, 경제적 생활수준의 향상은 소비문화의 향상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이는 주류소비의 변화를 이루어 내고 있다.

2) 건강

사회적, 경제적 생활수준의 향상은 소비문화의 성장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증가시켰다. 생활수준의 향상은 소비문화의 성장으로 이어져 건강을 우선시하는 웰빙(well-being)문화를 낳았다. 이러한 현대인의 취향과 맞물려 주류소비에 있어서도 건강의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 1992년 백세주가 나온 이래로 주류시장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기존에 나와있던 많은 약주와는 달리 백세주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빠르게 파고들었고, 그 결과 현재 소주를 위협하는 새로운 약주시장의 대표자격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 이 백세주를 시작으로 '산사춘', '매취순'같은 전통 약주들이 시장에 봇물처럼 쏟아져 새로운 전통약주의 시장을 개척하였다. 이런 새로운 주류사업의 변화의 흐름은 현재 불고 있는 웰빙(Well-Being) 소비문화와 건강을 우선시하는 우리 현대인의 취향과 맞물려 앞으로도 그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어느 정도의 애주가라면 다 알고 있듯이 배상면회장의 변함없는 전통주의 연구 및 개발의 노력이 오늘날의 국순당 성공의 밑바탕이 되었으며, 뛰어난 마케팅 전략으로 지금의 위치에까지 국순당을 올려놓았다. 짧은
참고문헌
1) 국순당 홈페이지(www. ksdb. co. kr)
2) www. 100sejumak. co. kr
3) www. fnnews.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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