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켈러의 학습동기유발(ARCS)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1. 학습 동기와 학습동기유발의 의미
2.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의 구성요소
1) 주의력(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 론
인간의 행동이나 성취 뒤에는 항상 동기라는 것이 있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학습 또한 상당 부분이 동기의 영향으로 받는데 이처럼 인간의 학습을 유도하는 동기를 ‘학습동기’라고 부른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 학습동기가 유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즉 학업성취가 중요할 때 대상 학습자들의 학습동기가 성공을 위한 결정적인 요인으로 논의되는 것이다.
하지만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어떻게 유발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동기에 대한 많은 연구와 논의들이 있었지만,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체계적인 지식은 드문 편이었다. 즉 실제적인 지침에 관한 이론이나 모델은 많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실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인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서 함께 변하고 있는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학습동기문제를 다루기 위한 지식과 전략을 갖출 필요가 있다.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동기문제에 대해 교육공학적인 접근을 한다면, 그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교육공학이라고 하면 시청각 교재나 컴퓨터만을 연상하기 쉬운데, 이는 교육공학의 근본적인 목적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쉽게 말하자면 교육공학이란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그리고 매력성을 높이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나일주,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6.
박성익 외,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김영수 외,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서울: 교육과학사, 2002.
김신자 외,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1999.
박성익 외, 『교육공학의 이론․적용․논쟁』.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알기 쉽게 내용을 설명하였음
- psu***
(2008.04.24 15:15: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