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켈러의 학습동기유발(ARCS)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학습 동기와 학습동기유발의 의미
2.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의 구성요소
1) 주의력(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인간의 행동이나 성취 뒤에는 항상 동기라는 것이 있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학습 또한 상당 부분이 동기의 영향으로 받는데 이처럼 인간의 학습을 유도하는 동기를 ‘학습동기’라고 부른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 학습동기가 유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즉 학업성취가 중요할 때 대상 학습자들의 학습동기가 성공을 위한 결정적인 요인으로 논의되는 것이다.
하지만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어떻게 유발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동기에 대한 많은 연구와 논의들이 있었지만,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체계적인 지식은 드문 편이었다. 즉 실제적인 지침에 관한 이론이나 모델은 많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실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인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서 함께 변하고 있는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학습동기문제를 다루기 위한 지식과 전략을 갖출 필요가 있다.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동기문제에 대해 교육공학적인 접근을 한다면, 그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교육공학이라고 하면 시청각 교재나 컴퓨터만을 연상하기 쉬운데, 이는 교육공학의 근본적인 목적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쉽게 말하자면 교육공학이란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그리고 매력성을 높이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나일주,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6.
박성익 외,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김영수 외,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서울: 교육과학사, 2002.
김신자 외,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1999.
박성익 외, 『교육공학의 이론․적용․논쟁』.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기 쉽게 내용을 설명하였음
  • psu***
    (2008.04.24 15:15:55)
회원 추천자료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들이 보다 학습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고 보다 흥미를 느낄 때 더 높은 성취도를 보일 수 있다. 이에 켈러는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인지주의적 이론들을 바탕으로 그들의 주장이 학습 동기 연구와 통합되어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 효율적인 교수 상황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밝혀 주고 있다.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 이론 : ARCSAttentionRelevance ConfidenceSatisfaction주의관련성자신감만족감Attention 학습이 일어나고, 학습 동기가 유발 및 유지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기울어진 주의는 유지되어야 한다.주의는호기심, 주의환기, 감각 추구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지각적 주의환기인식적 주의환기학습자의 능동적 반응 유도다양성교수의 한 단위를 간결하게 구성하되 학습자의 주의 집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학습의 구성요소4. 수업을 위한 원리5. 수업 전략 개발 ;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 모형 6. 이론의 의의 및 한계Ⅲ. Keller의 ARCS 이론1. ARCS이론의 개괄2. ARCS이론의 특징3. 동기의 정의4. 동기의 네 가지 요소 5. 동기요소에 따른 동기유발 전략Ⅳ. 이론의 적용 및 결론1. Gagne와 Briggs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적용방안2. Keller의 ARCS 모형 적용방안3. 구체적 사례4. 결론Ⅴ. 참고 문헌Ⅰ. 서 론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원격교육의 특성상 학습

  • [학습동기, 켈러, Keller,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기능,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
  •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1. 주의 환기 단계2. 목표인식 단계3. 선수학습요소의 상기 단계4. 지적 자극자료의 제시 단계5. 학습안내의 지도 단계6. 성취수행의 유발 단계7. 성취수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단계8. 파지와 전이를 유지하는 단계Ⅴ.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1. ARCS 이론의 개요1) ARCS 이론의 특성2)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3)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2. ARCS 이론의 요소1

  • Keller의 ARCS 학습동기 모델
  • 교수 상황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밝혀 주고 있다.③ 학습 동기화 모형은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구성 요소를 네 가지로 설정한다.㉠ 주의 -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시키고 유지시킨다.㉡ 관련성 -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킨다.㉢ 자신감 - 성공에의 확신을 갖도록 하며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한다.㉣ 만족감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한다.2. 학습 동기화의 의미와 가정 김용욱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