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ARCS 학습동기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RCS 모형의 개요
2. 학습 동기화의 의미와 가정
1)학습동기화 모형의 의미

2)ARCS 모형의 가정

3. ARCS 모형

1) 주의(Attention)

2)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4. Keller의 동기 유발 전략

5. ARCS모형의 수업 적용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참고도서


본문내용
2. 학습 동기화의 의미와 가정 김용욱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출판부. 2000. 180쪽


1)학습동기화 모형의 의미
-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은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약칭어이고 이 모형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에 대한 체 계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것이다
2)ARCS 모형의 가정
첫째, ㉠학습동기는 동기방략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교실수업의 경우 활용된 효과적 동기방략들에 대해 학생들이 전체로서 반응할 것 이라고 가정한다
㉢교사의 동기방략에 따라 학업성취가 달라진다고 본다
둘째, ㉠ARCS 모형을 적용하려는 수업은 효과성을 내재하고 있어야 한다
㉡효과성이 검증된 학습과제에 학습자들이 몰두할 수 있도록 ARCS 모형을 통해 동기유발 시킬 때 학업성취가 향상된다.
㉢학습자들을 학습에 몰두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지 수업의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셋째, ㉠동기의 조절은 체계적인 접근법을 활용함으로써 촉진될 수 있다.
㉡체제적 접근은 한 체계의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 동기의 조절은 그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고려하는 문제 해결적, 발견적 접근을 통해 촉진될 수 있다.


3. ARCS 모형

ARCS 모형의 목적은 학습동기를 자극하고 유지할 수 있는 네 가지의 요소를 제시하고 있는데 ARCS는 A(Attention: 주의력), R(Relevance: 관련성), C(Confidence: 자신감), S(Satisfaction: 만족감)의 머리글자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시 요소별 하위 범주를 셋으로 구분하여 동기 전략을 구성하였다.

1) 주의(Attention)

㉠ 학습 동기가 유발, 유지되기 위해서는 주어진 학습 자극에 학습자의 주의가 기울어져야
하고, 일단 기울어진 주의는 유지되어야 한다.
㉡ 주의는 호기심, 주의 환기, 감각 추구 등의 개념들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호기심은
학습자의 주의를 유발, 유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4
김용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0
박성익. 「교육공학연구의 최근동향」. 교육공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설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동기설계모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 Keller의 ARCS모형은 학습 동기 설계를 위한 모형 중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현장적용 연구와 동기와 관련된 체제적인 문헌 고찰을 통해 가장 타당성 있는 모형으로 인식되고 있다. Ⅱ. 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가네는 교수 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학습의 주요 변인들

  • [교육공학] Keller의 학습동기화모형
  •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Ⅰ. 서론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속담처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이러한 생각의 근거에는 동기 유발의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동기 유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을 알아보자.Ⅱ. 본론1. 동기의 개념Keller는 ARCS 모델을 통해서 동기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

  • [교육공학] Keller의 학습동기화모형
  •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Ⅰ. 서론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속담처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이러한 생각의 근거에는 동기 유발의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동기 유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을 알아보자.Ⅱ. 본론1. 동기의 개념Keller는 ARCS 모델을 통해서 동기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

  • Keller(켈러)의 ARCS모형
  • 동기의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제안이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따라서 ARCS 모형은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등기를 효과적으로 유발 ․ 유지시키는 데 필요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것이다.ARCS 모델을 논의하기에 앞서 그의 이론의 바탕이 피는 동기와 노력 수행결과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Keller는 그동안 동기이론들이 노력이라는 개념을 경시하고 오직 수행에만 초

  • [교수학습이론] 켈러 Keller 이론
  • ※ 학습목표1. 동기유발의 개념과 기능을 알 수 있다.2. Keller의 거시적 이론이 가지는 특성을 알 수 있다.3. Keller의 ARCS 이론의 네 가지 개념적 범주를 알 수 있다.4. 동기이론의 구체적인 전략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5. 동기설계 모델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6. ARCS 이론의 유용성과 제한점을 말할 수 있다.※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교육공학의 주된 관심사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상황을 설계하고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