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ARCS 모형
2.2.1 주의(Attention)
2.2.2 관련성(Relevance)
2.2.3 자신감(Confidence)
2.2.4 만족감(Satisfaction)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자신의 수업을 설계하는 교수자라면 누구나 ‘어떻게 하면 학습자의 참여를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것이다. 체계적이고 좋은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학습자들을 수업에 참여시키기 위한 요소 중 하나가 ‘동기’이며, 이러한 동기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큰 관련이 있다.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들이 보다 학습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고 보다 흥미를 느낄 때 더 높은 성취도를 보일 수 있다. 이에 켈러는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인지주의적 이론들을 바탕으로 그들의 주장이 학습 동기 연구와 통합되어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 효율적인 교수 상황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밝혀 주고 있다.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켈러의 ARCS모형을 보기 전에 이론의 배경이 되는 학업 성취와 동기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아래의 그림1을 참고해서 살펴보면, ‘노력’은 개인이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몰두하는 정도이자 직접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켈러는 수행은 수업을 통해 달성되는 실제적이고 외적인 성취이자, 학습자의 능력과 학습의 설계 및 관리와 같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결과’는 학습자의 수행에 따르는 상, 벌 등의 외적 보상 및 물질적 보상과 기쁨 혹은 절망 등의 정의적 반응까지도 포함되며,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어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 동기는 후에 학습자의 학습에의 노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결론적으로 켈러의 학습동기, 학업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은 개인이 어떤 과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실제로 행하는 ‘수행’, 그 수행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 변인(P변인)과 환경 변인(E변인)을 통합한 거시적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국내문헌

김범년·김영렬, 2011, ARCS 학습동기 전략을 이용한 Smart Learning의 학업성과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 2011 No.1, pp.414-419

김수정, 2010, Keller의 ARCS 모형에 따른 수학과 곱셈 단원의 수업설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 원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 인터넷자료
블로그, , 2013.5.10 검색

PPT 자료, , 2013.5.10 검색

위키피디아,
, 2013.5.10 검색

네이버뉴스,
, 2013,5.14 검색

파이낸셜뉴스,
, 2013.5.14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 켈러의학습동기 설계이론Index켈러의 이론; ARCS 소개ARCS의 개념과 사례/적용토론느낀점ㄹ켈러의 학습동기 설계 이론 : ARCSAttentionRelevance ConfidenceSatisfaction주의관련성자신감만족감Attention 학습이 일어나고, 학습 동기가 유발 및 유지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기울어진 주의는 유지되어야 한다.주의는호기심, 주의환기, 감각 추구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지각적 주의환기인식적 주의환

  • 켈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
  •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목 차켈러 이론의 전제조건전제조건ARCS 이론동기이론&수업설계수업비교수업설계 예시토론참고문헌내재적 동기학습목적적 동기  수행목적적 동기계속 동기몰입켈러 이론의 전제조건전제조건ARCS 이론동기이론&수업설계수업비교수업설계 예시토론참고문헌외재적 동기예 : 즉각적인 보상금, 성적, 대학입학, 취업내재적 동기에 대한 감소 위험토큰과 같은 외재적 보상 활용• 교사가 그들의 처방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목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2. ARCS 모형문제중심학습(PBL)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배경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3. 문제중심학습의 절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이론적 배경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그들의 동기 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지님과목에 대한 선호도와 성취도는 정비례 관계이며, 학업의 결과가 다시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흥미를 잃어버린 과

  • [교육심리학] 학습의 동기
  • 학습으로까지 이어진다. 둘째, 동기는 비교적 산만한, 목표가 뚜렷하지 않는 상태에서 목표지향적 에너지의 표현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상태를 포함한다. 흔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동기의 힘을 필요 또는 욕구라는 개념으로 쓰는 경우가 많지만 동기라는 말은 행동의 활성화작용 뿐만 아니라 동시에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1. 본능 이론본능은 생태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개념인데 그들은 새, 물고기 등 인간

  • 학습동기 의미,목적, 학습동기 특성,중요성, 학습동기 이론, 학습동기 설계,관리, 학습동기 적용방법, 학습동기 내발적 동기,외발적 동기 비교
  • 학습동기의 의미, 학습동기의 목적, 학습동기의 특성, 학습동기의 중요성, 학습동기의 이론, 학습동기의 설계, 학습동기의 관리, 학습동기의 적용방법, 학습동기의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학습동기의 의미와 목적Ⅲ. 학습동기의 특성Ⅳ. 학습동기의 중요성Ⅴ. 학습동기의 이론1. 인본주의 이론(인본주의 심리학)2. 귀인이론 - 켈러, 와이너3. 정신분석이론4. 연합이론 5. 인지이론 Ⅵ. 학습동기의 설계와 관리1. 동기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