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동기는 누구의 책임인가?
*교사의 동기유발 책무
*학습동기에 대한 세가지 개념적 토대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2. 특성과 상태(Brophy 1987; Keller, 1983; Rotto, 1994)
3. 정의적 영역과 지적영역
*좀더 실제적인 학습동기 개념의 필요성⇨ARCS
*실제적 조건이란?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주의(Attention)
관련성(relation)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동기설계와 수업설계(보충: 매력적인 수업 설계, J.M.켈러)
*동기설계 수업모형과 전통적 수업의 비교
*역사교육과 방훈일 수업지도안 (동기설계+수업설계)
※참고 문헌 목록
- 본문내용
-
만족감(Satisfaction)
학습자의 기대가 학습의 결과와 일치하여, 이에 만족하게 된다면 학습에 대한 동기가 유지된다. 외적(강화, 피드백), 내적(인지적 평가-기대의 측면에서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의 내적 과정-와 내적 보상)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학습자가 누군가 의도적으로 학습 결과를 조절했다고 느끼면 내적 동기가 저하된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직접 모의 상황에 적용해보면, 자연적 결과로 인해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관련성과 함께 생각해보자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모의 상황에 적용해보는 기회가 있다고 미리 알려줘서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은 ‘관련성’의 전략이고, 수업 끝에 직접 모의 상황에 적용하도록 돕는 것을 ‘만족성’의 전략이다.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학습한 내용을 다음 학습 상황을 통해 적용을 할 기회를 제공
모의상황이나 게임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외적 보상 강조의 전략
↳동기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외적 보상-강화, 피드백-을 제공한다.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의미가 있는 강화의 제공
*주의 할 점 : 쉬운 문제에 대한 강화를 자주 주면 외적 보상에 대한 긍정적인 동기 효과를 이끌어 내기가 어려워진다.
옳은 반응에만 외적 보상을 하고, 틀린 반응에는 아무런 보상을 하지 않는다.
(예)숙제를 제대로 해 왔을 때에 학습자에게 ‘참 잘했어요’도장을 찍어준다.
외적보상이 수업보다 더 흥미를 끌면 안된다.
(예)교수자가 발표를 하면 사탕을 준다고 했을 때, 발표에 대해 과열된 양상이 보여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어지면 안된다.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보상이 교수자에 의해 조절된다고 느끼면 내적 동기가 저하될 수 있다.
공정성 강조의 전략
수업 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과 시험 내용의 일치
*동기설계와 수업설계(보충: 매력적인 수업 설계, J.M.켈러)
Keller&Kopp(1987)"동기설계모델은 수업설계모델과 연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291p)
Okey&Santiago(1991)"어떤 수업설계이론도 적합화된 동기설계절차와 함께 수업설계에 활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목록
Smith, P. L. & Ragan, T.J, 2002,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원미사.
J. M. 켈러& 송상호, 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박성익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정임선, 2005, ARCS 모델기반 수학과 학습활동지 활용 수업이 학업성취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효연, 2006, ARCS 학습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동기, 몰입,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