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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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동기는 누구의 책임인가?

*교사의 동기유발 책무

*학습동기에 대한 세가지 개념적 토대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2. 특성과 상태(Brophy 1987; Keller, 1983; Rotto, 1994)

3. 정의적 영역과 지적영역

*좀더 실제적인 학습동기 개념의 필요성⇨ARCS

*실제적 조건이란?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 주의(Attention)

 관련성(relation)

 자신감(Confidence)

 만족감(Satisfaction)

*동기설계와 수업설계(보충: 매력적인 수업 설계, J.M.켈러)

*동기설계 수업모형과 전통적 수업의 비교


*역사교육과 방훈일 수업지도안 (동기설계+수업설계)

※참고 문헌 목록


본문내용


 만족감(Satisfaction)
학습자의 기대가 학습의 결과와 일치하여, 이에 만족하게 된다면 학습에 대한 동기가 유지된다. 외적(강화, 피드백), 내적(인지적 평가-기대의 측면에서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의 내적 과정-와 내적 보상)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학습자가 누군가 의도적으로 학습 결과를 조절했다고 느끼면 내적 동기가 저하된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직접 모의 상황에 적용해보면, 자연적 결과로 인해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관련성과 함께 생각해보자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모의 상황에 적용해보는 기회가 있다고 미리 알려줘서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은 ‘관련성’의 전략이고, 수업 끝에 직접 모의 상황에 적용하도록 돕는 것을 ‘만족성’의 전략이다.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학습한 내용을 다음 학습 상황을 통해 적용을 할 기회를 제공
모의상황이나 게임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외적 보상 강조의 전략
↳동기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외적 보상-강화, 피드백-을 제공한다.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의미가 있는 강화의 제공
*주의 할 점 : 쉬운 문제에 대한 강화를 자주 주면 외적 보상에 대한 긍정적인 동기 효과를 이끌어 내기가 어려워진다.
옳은 반응에만 외적 보상을 하고, 틀린 반응에는 아무런 보상을 하지 않는다.
(예)숙제를 제대로 해 왔을 때에 학습자에게 ‘참 잘했어요’도장을 찍어준다.
외적보상이 수업보다 더 흥미를 끌면 안된다.
(예)교수자가 발표를 하면 사탕을 준다고 했을 때, 발표에 대해 과열된 양상이 보여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어지면 안된다.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보상이 교수자에 의해 조절된다고 느끼면 내적 동기가 저하될 수 있다.
공정성 강조의 전략
수업 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과 시험 내용의 일치


*동기설계와 수업설계(보충: 매력적인 수업 설계, J.M.켈러)
Keller&Kopp(1987)"동기설계모델은 수업설계모델과 연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291p)
Okey&Santiago(1991)"어떤 수업설계이론도 적합화된 동기설계절차와 함께 수업설계에 활
참고문헌
※참고 문헌 목록
Smith, P. L. & Ragan, T.J, 2002,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원미사.
J. M. 켈러& 송상호, 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박성익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정임선, 2005, ARCS 모델기반 수학과 학습활동지 활용 수업이 학업성취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효연, 2006, ARCS 학습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동기, 몰입,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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