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와 업적
2. 발달에 대한 비고스키의 접근 : 개인 정신 기능의 사회적 기원들
3. 비고스키 이론에서의 놀이
4. 학습과 행동에 심각한 문제를 지닌 어린이들
5. 학습과 발달의 관계
: 비고스키 이론과 다른 저명한 관점들과의 비교
6. 유아 학급에서의 비고스키의 이론
7. 유아교육을 위한 비전
본문내용
비고스키는 1896년 Byelorussia Orsha라는 도시에서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문학, 시, 희곡, 철학과 같은 언어 예술이었고, 그가 매우 좋아하는 분야였다. 비고스키는 1914년에 모스크바 대학에 입학하지만 유태인이라는 사실에 전공 선택에도 제약을 받는다. 그는 대학을 다니면서도 그의 관심사인 문학, 철학,예술, 심리학에 대해 공부했다. 그후 사범대학에서 그는 심리학 연구소를 개설했다.
그 후 그는 전국 심리학 학술대회에서 훌륭한 발표를 한다. 이때부터 심리학자, 이론가, 연구가로 그의 경력을 쌓아 나간다.
1934년 혁명 후에 비고스키는 결핵에 걸려 결국 37세라는 짧은 생애를 마감해야 했다.
비고스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려는 그들이 성장해 가는 사회, 문화, 그리고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는 비교 문화의 다양성, 발달적 또는 발생학적 방법, 발달의 두 측면, 저등 대 고등 정신 기능, 문화 발달의 일반적인 발생학적 법칙, 중심으로서의 언어, 교육은 발달을 주도한다, 근접발달 지역 (ZPD) 등에 대한 사상을 펼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 부속유치원]대학교 부속유치원 특색, 부속유치원 교육철학, 교육방법,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부속유치원 운영, 부속유치원 계획, 교사의 평가 등
  • 비고스키의 이론을 따랐다는 것이 참 맘에 들었다. 요즘 사회가 상당히 삭막하고 사람들 간 교류가 없는 사회인데, 이렇게 유치원에서라도 상호작용하고 사람들과 사는 것을 느끼는 유아들이 부러웠다.아 그리고 조사하면서 정말 느낀 것이지만. 이렇게 레포트로 XX여대유치원을 알 것 이 아니라, ‘꼭 ! 견학을 가보고 싶다’ 라는 것을 느꼈다. 솔직히 글로 보면 그 유치원의 실외 구성 등은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이라 꼭 보고 싶다 라는 것을 느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이론을 심리사회이론고 부르고 발달시켰다. 심리사회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 점이다. ※레포트를 마치고이번 과제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배운 과목과 중복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런데 책을 찾아보고 자료를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한 이론을 가지고도 보는 측면에 따

  • (A+ 레포트)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및 이론 비교・고찰, 유사점과 차이점 논하시오.
  • 이론의 교육 프로그램 평가 32. 구성주의 이론 4(1)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 4(2) 구성주의의 개념 4(3) 구성주의의 주요 이론 41) 피아제 42) 비고스키 4(4) 구성주의의 특징 5(5) 구성주의에서의 교사 역할 5(6) 구성주의 프로그램 5(7)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6III. 결론 6* 참고자료 6I. 서론이 자료는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A+ 레포트

  • 유아교육론1C)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레포트에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하시는 원장선생님의 모습에서 아이들을 아끼는 마음이 드러나 보였던 것 같다. 책상 앞에만 앉아 있다가 직접 현장을 보게 되었던 하루의 일과가 조금 더 유아교사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전환점이 되었던 것 같다. Ⅲ. 결 론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발달 이론에서는 발달의 개념을 교육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 [교육학]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나타난 교사상에 문제는 없는가?
  • 이론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를 객체로 인정하면서 교사가 좀 더 능동적으로 학생에게 교육을 시행하고 우리 현실에 맞게 고쳐질 때 학생들은 더욱 더교육이 궁극적으로 바라는 이상에 좀 더 접근할 수 있을 꺼라 생각한다. ※글을 마치면서 참 힘들었다. 시험기간에 중간고사를 대신한 레포트를 쓴다고 하니 어떻게 보면 가장 평가 받기 힘든 것 같다는 느낌도 든다. 그래도 적고 나서 생각해보니 내 생각이상의 것이 듀이의 교육이론에 담겨 있지는 않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