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Mary Kay Cosmetics 아시아마케팅전략(mk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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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93년 미국 화장품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시장이 포화상태가 됨에 따라 Mary Kay Cosmetics(이하 MKC)는 해외진출 전략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시장을 발굴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MKC는 새로운 목표시장으로 성장률이 높고 아직 덜 성숙한 거대시장인 아시아 지역을 선정했으며, 그 중 일본과 중국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일본시장은 잘 발달되어 있지만 경쟁이 치열해 시장진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아직 불안정하지만 성장가능성이 크고 경쟁률이 치열하지 않아 선점효과를 노릴 수 있는 중국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선정했다.

중국 시장 타깃 소비자로는 성취지향적이고 외국제품에 관심이 높은 평균적인 중국의 도시여성으로 설정했다. 중국에서의 MKC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화장품으로 포지셔닝 시키되, 가격은 중고가 전략을 추구해 가격부담을 낮춰 구매를 유도한다. 중국 진출 방식은 많은 비용과 위험이 따르는 직접설립방식 보다는 이미 현지에서 화장품 생산을 하고 있는 회사와의 Joint Venture 방식으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이로써 MKC는 외국인 비용의 절감, 공장 설립 비용의 절감, 관세 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 수준의 전략에서 현재 MKC는 해외 지사에서 생산과 판매를 제외한 경영 활동을 본사가 수행하는 International 전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시장에서는 비용절감 압력과 현지화의 압력을 모두 대응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Transnational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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