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스타와 왕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제의도
2.도입
3. 스타와 왕따의 정의
4. 왕따현상의 실태
5. 왕따현상의 원인
6. 왕따와 스타의 특성 비교
7. 보충 생각해보기 <왕따가 되는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
8. 문제제기
9. Reference
본문내용
스타와 왕따라는 주제에 대해서 교수님께서 출제하신 의도가 무엇인지, 스타와 왕따 개념의 정의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었는데, 왕따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많이 접해왔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었지만, 스타라는 주제에는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토론에 앞서 조원들 각자가 자료를 찾으면서도 스타에 대한 자료는 거의 찾지 못했고, 근접한 듯한 몇 개의 논문들에서 스타에 대한 힌트를 얻었다. 논문에서의 인기아 및 인기학생을 스타로, 비인기아 및 피배척학생을 왕따로 대입시켜 이해하는 것이 교수님의 출제 의도일 것이라 생각했다. 다른 자료들을 보면서 왕따 현상은 그 양상과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스타와 왕따의 단순한 이분법적 대치 구도로만 바라봐서는 안 될 것이라는 문제에 대해서도 토론해 보았지만, 역시 스타의 개념을 확신할 수 없었기 때문에, 찾은 자료에서 언급된 것을 따르기로 했다. 따라서 특히 『학급내의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대인관계 지향성에 관한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이주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에서 나타난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특징 구분을 바탕으로 다른 자료들도 참고하여 스타와 왕따의 대립점을 강조, 분리 비교했다. 여기에 가해학생의 특징을 덧붙여, 스타의 특징을 왕따와 가해학생의 변화 기준으로 삼고, 교사, 부모, 사회의 측면에서 왕따 문제의 해결을 모색해 보는 것으로 발제의 방향을 결정했다.
참고문헌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아이들 방담] 우리들끼리 쏟아 놓는 '왕따' 이야기/최연희/㈜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편집부/㈜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따돌림에 관한 아홉 가지 신화 -교사들이 가진 따돌림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이혜미/㈜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조금씩, 지속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나의 실천들/이은진/㈜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중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아이들 방담] 잠재된 공포 그리고 생존 전략/이은진/㈜우리교육(중등)/2004

월간 중등 우리교육(2003년 4월) : [갈등상황 100문 101답] 나조차도 이해하기 힘든 왕따 아이 어떻게 할까?/편집부/㈜우리교육(중등)/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중퇴 청소년 문제◈1. 중퇴청소년의 개념1)중퇴(中退)란?-학업 따위를 끝내지 못하고 중도에서 그만둠-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 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 ( 교육부, 1996 )2)중퇴청소년이란?-정규학교를 다니다가 비행, 질병, 가사 또는 다른 이유로 졸업을 하지 못하고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을 의미-중퇴는 자퇴(권고퇴학), 제적(명령퇴학)을 포함함

  • [교육학개론] 청소년문화- 얼짱문화, 왕따문화
  • 왕따를 극복하려면? 미국은 다인종 국가인 만큼 다문화 교육과 도덕교육을 통해 인종간 따돌림, 갈등을 해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다른 환경적, 계층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친밀하게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을 이해하며 공동체 내에서 함께 살아가는 관용의 덕목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이지메”로 인한 학생들의 살인 자살문제가 심각하다. 이에 대하여 일본은 “이지메”

  • [교육문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 교육의 문제점』차 례1. 서론2. 교육환경상의 문제3. 높은 교육열과 그에 따른 사회적 문제4. 교육정책상의 문제5. 문화적 제국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상의 문제6. 결론1. 서론교육은 개인과 집단, 사회와 국가 발전의 초석이다. 교육이 지니는 이 힘은 너무나 명확하여 교육이 “國家之百年大計”라는 말의 뜻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교육 실정은 어떠한가. 주입식교육, 교실붕괴, 학교폭력, 왕따문제, 체벌문제, 촌지, 사교육

  • [대중문화] 스타크래프트의 지속적 인기요인과 그 영향분석
  • 스타크래프트는 한국 사회에 많은 변화를 몰고 왔다. 한국 시장에서 정품패키지만 2백 80만장이 판매되고, 지금도 매달 20~30여만장이 시중에서 판매중이라 한다. 우리나라 배틀넷 유저만 해도 1천만 명에 이른다. 스타크래프트(이하 스타)는 컴퓨터 게임을 즐기지 않는 사람조차도 한 번쯤 들어보았을 법한 게임이며, 이 게임을 할 줄 모르면 학교에서 왕따를 당한다는 이야기까지 나돌 정도였다. 예전에는 ‘게임’하면 당구장이나 농구장으로 달려갔지

  •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징 및 원인(요인), 집단따돌림의 유형(종류),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 및 지도(학교와 가정의 역할)
  • 교육과 사회적 분위기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주변의 친구들조차 자신의 생존을 위협하는 경쟁 상대자로 인식하게 하고 있다. 동년배들을 더불어 공존해야 할 동료라고 생각하기보다 싸워서 이겨야 할 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타인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투쟁적 삶의 태도는 청년들을 극복하기 어려운 경쟁적 질투 상황에 빠지게 한다. 그것이 동년배집단내의 왕따현상으로 나타난다.(3)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