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스타와 왕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발제의도
2.도입
3. 스타와 왕따의 정의
4. 왕따현상의 실태
5. 왕따현상의 원인
6. 왕따와 스타의 특성 비교
7. 보충 생각해보기 <왕따가 되는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
8. 문제제기
9. Reference
- 본문내용
-
스타와 왕따라는 주제에 대해서 교수님께서 출제하신 의도가 무엇인지, 스타와 왕따 개념의 정의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었는데, 왕따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많이 접해왔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었지만, 스타라는 주제에는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토론에 앞서 조원들 각자가 자료를 찾으면서도 스타에 대한 자료는 거의 찾지 못했고, 근접한 듯한 몇 개의 논문들에서 스타에 대한 힌트를 얻었다. 논문에서의 인기아 및 인기학생을 스타로, 비인기아 및 피배척학생을 왕따로 대입시켜 이해하는 것이 교수님의 출제 의도일 것이라 생각했다. 다른 자료들을 보면서 왕따 현상은 그 양상과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스타와 왕따의 단순한 이분법적 대치 구도로만 바라봐서는 안 될 것이라는 문제에 대해서도 토론해 보았지만, 역시 스타의 개념을 확신할 수 없었기 때문에, 찾은 자료에서 언급된 것을 따르기로 했다. 따라서 특히 『학급내의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대인관계 지향성에 관한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이주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에서 나타난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특징 구분을 바탕으로 다른 자료들도 참고하여 스타와 왕따의 대립점을 강조, 분리 비교했다. 여기에 가해학생의 특징을 덧붙여, 스타의 특징을 왕따와 가해학생의 변화 기준으로 삼고, 교사, 부모, 사회의 측면에서 왕따 문제의 해결을 모색해 보는 것으로 발제의 방향을 결정했다.
- 참고문헌
-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아이들 방담] 우리들끼리 쏟아 놓는 '왕따' 이야기/최연희/㈜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편집부/㈜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따돌림에 관한 아홉 가지 신화 -교사들이 가진 따돌림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이혜미/㈜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초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조금씩, 지속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나의 실천들/이은진/㈜우리교육(초등)/2004
월간 중등 우리교육(2004년 7월) : [특집 : 우리 반, 왕따는 없다? -아이들 방담] 잠재된 공포 그리고 생존 전략/이은진/㈜우리교육(중등)/2004
월간 중등 우리교육(2003년 4월) : [갈등상황 100문 101답] 나조차도 이해하기 힘든 왕따 아이 어떻게 할까?/편집부/㈜우리교육(중등)/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