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안] 내 친구를 도와줘 - 우리 학급 배려 공동체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 친구를 도와줘!
- 우리 학급 배려 공동체 만들기 -
<<목차>>
1. 들어가기
2. 배려윤리란?
3. 배려윤리에 바탕을 둔 도덕 교육의 필요성
- 사례를 중심으로
4. 배려 윤리 수업지도안
5. 요약 및 결론
6. 참고문헌
1. 들어가기
국가청소년위원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2008년 한국 청소년 가치관 연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교에서 왕따/따돌림을 당한(또는 왕따를 시켜본)적이 있으세요?”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1.5%는 학교에서 왕따 등 따돌림을 당해본적도, 시켜본 적도 없다고 응답하였으나 나머지 28.5%는 왕따 등 따돌림을 당해 본적이 있거나 시켜 본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특기할만한 것은 중학생들은 32.3%가 ‘있다’, 67.7%가 ‘없다’, 고등학생들은 24.3%가 ‘있다’, 75.7%가 ‘없다’라고 응답하여, 고등학생들에 비해 중학생들이 왕따 등 따돌림을 시켜보거나 당해본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연구에서도 우리나라의 집단 따돌림 문제가 매우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지난 1999년 조사에 따르면, 국민 중 56.9%는 ‘집단 따돌림/왕따‘ 문제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문제 중 하나라고 대답했다.(한덕웅, 최훈석(2006)111) 1999년부터 지금까지 학교에서 발생하는 집단 따돌림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더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빵셔틀’이라는 신종 학교 폭력의 모습까지 등장했다. 다음 기사를 보자.
신종 학교폭력 빵셔틀 확산...어쩌다 이지경까지
학교현장에서 이른바 ‘빵셔틀(강요에 의한 빵 심부름)’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학교 폭력이 등장해 교육당국이 실태 파악과 함께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빵셔틀’이란 학교 폭력의 대명사로 알려진 일진 학생들에게 매점에서 빵을 사다주는 것은 물론 돈까지 갖다 주고 온갖 심부름을 하면서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들을 일컫는 은어다. 빵셔틀의 셔틀은 PC게임 스타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유닛(게임상의 병력)을 실어나르는 비행물체의 이름이다. 힘없는 학생을 운반선에 비교한 것이다.
빵셔틀에 이어 담배를 사다주는 ‘담배셔틀’, 자신의 체육복이나 휴대전화를 빌려주는 ‘핸드폰 셔틀’에서부터 숙제를 대신 해주거나 대리 시험을 봐주는 이른바 ‘셔틀질’을 하고 있다는 피해학생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힘없는 학생에게 빵 심부름을 시킨 힘센 학생에게 지도교사가 “친구한테 왜 그런 일을 시키느냐”고 물어보면 이 학생들은 “돈을 주고 시키는데 뭐 어떠냐”고 대수롭지 않게 답하기 일쑤다. 심지어 “저 아이는 원래 심부름을 시키면 좋아한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다. 힘없는 학생들은 체육복을 가져오지 않은 힘센 학생에게 자신의 체육복을 내놓는가 하면 담배 심부름까지 하며 시달리고 있다.
작년 9월에는 빵셔틀로 피해를 당하는 학생들이 ‘대한민국 빵셔틀 연합회’란 홈페이지를 만들었다가 논란이 일자 운영자가 사이트를 자진 폐쇄하기도 했다. 당시 커뮤니티 회원들은 “시골학교나 교육열이 높은 학군의 학교들을 제외하면 빵셔틀은 학급마다 2~3명쯤 있다”며 “명백한 인권유린이지만 학교 측에서 이를 감추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커뮤니티에 게재된 빵셔틀 선언문에 따르면, 이들은 대한민국 학교 사회의 현실을 고발하고 친목을 도모함으로써 자의감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 일진의 그늘에서 벗어나기 보다는 그 안에서 현실을 즐기고 일진의 신임을 얻자며 자조섞인 심정을 밝혔다.
당시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해온 학생들은 스스로를 천민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인터넷상에 교내 폭력 실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동영상과 함께 자살하고 싶다는 자조섞인 글들을 잇따라 올려 충격을 줬다. "좀 논다하는 애들이 빵 사오라고 시키면 그저 할 수 밖에 없다", "하기 싫다고 하거나 잘못 사오면 뒤로 데려가서 마구 때린다" 등의 경험담이 소개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1학년 아동문학프로그램
  • 내용3월책과 친해지기/학교생활 적응내가 좋아하는 책ㆍ‘책 먹는 여우’이야기 듣고 책 읽기에 관한 자신의 경험 나누기ㆍ자신이 재미있게 읽었던 책 소개하고 자신이 읽은 책 중, 학급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 설 문지에 적기학교생활ㆍ‘안돼 데이빗’이야기 듣기ㆍ‘당신은 누구십니까’노래 부르기.학급문고 탄생ㆍ학급문고 탄생을 기념하는 노래 부르기.ㆍ운영 규칙을 세우고 서약서를 쓰기.독서장만들기ㆍ독서장의 표지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학교경영 레포트 단위학교경영사례-아현중학교와 안산동산고등학교I. 연구 목표 및 방법2006학년도 1학기 교생실습으로 우리는 각각 아현중학교, 안산동산고등학교로 교생실습을 나갔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공립과 사립이라는 대조적인 성격을 띤 이 두 학교에서 같은 시간 교생실습을 나가면서 우리는 단위학교경영이라는 것이 이렇게 다른 조건을 가진 학교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를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우리 선조들의 공동체 삶 속에서 형성된 전통 교육사상과 일치감을 가졌기에 수용될 수 있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화유치원 설립 이후 80여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위에서 열거한 내용들은 현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여전히 실천되며 다음 세대에 전달되고 있다. 이는 아무리 시대가 변한다 하더라도 오천 년의 역사를 지닌 우리 민족이 이상형으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사상은 변하기 어려움

  • [교육심리학] 학급 분위기와 학습
  • 안전하고 즐겁게 지내려면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할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그 이야기를 칠판에 적으면서 5가지의 규칙을 정한 사례이다. 이야기를 나눈 후 아동들은책을 만들었다. 4) 규칙의 근본 이유를 강조하기학생이 그 규칙이 애 중요한지 이해한다면 학생들이 규칙을 준수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근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경험은 규칙은 이유가 있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고, 학생의 자기 통제 능력을 기를 수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내는 학생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팀원들은 남은 기간 동안 각각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그 안에서 보이는 학생들의 행동 패턴들을 관찰 ․ 서술하기로 하였다. 또한 교육 실습 기간 동안의 수업 참관을 통해 교수 상황에서 발휘되는 교사들의 다양한 지도성을 상황론적 이론으로 접근해보고, 교사의 지도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을 자세히 관찰하기로 했다. 여기서 학생의 효율적인 학습이 중시 되는 교수-학습 상황과 학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