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왕따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해결 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문제 왕따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해결 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장 왕따 집단 따돌림이란?
제2장 집단따돌림의 실태
1.집단 따돌림 피해 사례
2.피해자와 가해자의 행동특성
(1) 따돌림당하는 아이의 행동 특성
(2)따돌림 하는 아이의 행동 특성
제3장 집단 따돌림의 원인
1.청소년기의 특성
1)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
2) 청소년 문화의 특성
3) 청소은 무엇을 바라는가
2. 집단 따돌림의 발생요인
1) 사회. 문화적요인
2) 교육적 요인
3)가정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제4장.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1. 학교에서의 해결 방안
2. 가정에서의 해결 방안
3. 학생 스스로의 해결 방안
4. 국가 . 사회에서의 해결 방안
5. 근본 대책의 수립
Ⅲ.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청 청소년 상담 센터의 상담 중 39%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에게 학교생활 부적응은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진입에 장벽이 되고 있다. 최근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살펴보면 공부하기 싫어서,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어 무단결석을 경험한 청소년이 많다. 학교는 사회생활의 기본단위이고 정상적인 학교생활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바탕이 되므로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학교부적응을 ‘다양한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 또한 가정과 사회적 환경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요셉(200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2. 김준호(1991),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3. 김준호(1992),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4.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5.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6.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7.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8.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9. 사회문제와 심리학 - 이훈구 저, 법문사
10. 사회문제론 - 강영실· 공저,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왕따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 청소년 왕따 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I. 서 론II.본 론1. 왕따의 정의 및 개념2. 왕따의 주요원인 및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1) 학습부진2) 주의력 결핍3) 교육문제4)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특성5) 따돌림 가해학생들의 특성6) 따돌림의 실제 양상3. 왕따의 실태 및 문제점1)「왕따」여학생들간에 더 기승2) 22% 『친구를 따돌려 본 적 있다』4. 왕따 대책 방안 및 해결방법1) 왕따에 대한 대책방안① 교육적 측면에서의 왕따의 해결방법② 환경의

  • [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
  • 집단 따돌림은 피해 청소년들에게 감당하기 힘든 상처와 충격을 안겨 주었고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겼으며, 집단따돌림의 피해자들이 자살하는 사례 도 많이 나타나고 법정소송을 내는 등의 일이 발생하였다. 최근 ‘왕따’ 라는 용어로 사용될 만큼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이 감지되었고 사회에 알려지게 되면서 최근에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기 예방과 피해학생들을 돕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애쓰고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폭력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보려고 한다. Ⅱ. 본론1. 학교폭력의 정의청소년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되어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한 유사한 용어들은 교내폭력, 학교주변폭력, 학원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왕따나 괴롭힘에 빠져 들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이 급속도록 일어나는 원인는 1990년 정도 일본에서 유행한 일진회가 바다를 타고 건너와 한국에 도착했다. 주먹을 휘날리고 아이들과 싸움도하고 1990년대 일진들은 얼굴보단 주먹을 휘날렸고 그렇게 사회를 떠들 석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2000년 일진과의 사랑을 다룬 소설이나 영화 등이 나오면서 더욱더 문제가 심각해져버렸다.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에서 1998년도

  • [정신건강] 집단따돌림
  • 실태2-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2-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2-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2-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3.집단따돌림의가해자와피해자의특성3-1. 집단따돌림 피해자의 특성3-2.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특성4.집단따돌림에따른문제4-1. 집단따돌림에 따른 문제4-2. 집단따돌림에 따른 정신문제4-3. 집단따돌림과 자살5.실제사례6.예방&치료6-1. 예방 ․ 치료 프로그램 6-2. 집단따돌림의 심리분석치료 7.해결방안 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