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인성교육의 의미와 원리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의미
3. 인성교육의 원리
Ⅲ.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Ⅳ.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원리와 실천방안
1. 인성교육의 목표
2.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탐색
3. 인성교육의 방향
4. 효과적인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5. 학교&학부모&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
Ⅴ. 요약 및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이대로 괜찮은가? 라는 질문을 해 본다. 사회가 변하면 인간도 함께 변해간다고 한다. 우리 교육의 실태를 분석해보면 지식 위주의 입시교육과 지나친 교육열이 빚어낸 비교육적 측면과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된 인간 소외 현상과 물질주의․이기주의의 팽배, 가정의 역할과 기능의 약화 또는 해체로 인한 가정의 붕괴현상이 가져온 충격적인 존속살해사건 등을 접하면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과 인간성 회복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 현장내에서도 학부모, 아동들의 인식들은 많이 변화해 가고 있다. 함께 살아가는 데에 익숙한 아동들을 키우기 보다는 남을 이기기 위해서 경쟁속에서 살아남은 아동들을 키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학교교육이 지식위주의 입시교육만을 강조하면서 인간성의 부재, 학교폭력, 도덕성의 결여 등 많은 문제점을 낳으면서 1995년 5월 31일 교육 개혁이후 인성교육이 우리의 교육 현장에 중요한 교육적 용어로 등장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십수년 전엔 매우 적합한 연구 내용들이었겠으나 오늘날의 현실에 맞는 후속 연구, 보완이 요청 됨.
  • yj1***
    (2014.05.02 18:15: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초등학생 지도 방법에 대해 연구하려고 받았는데 감사합니다
  • mrjohncal***
    (2010.03.17 12:08:0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제가 필요로 하는 자료가 거의 다 있어서 만족합니다.
  • imeunjeo***
    (2008.10.18 16:52:1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
  •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Ⅰ. 서론방과후학교는 인성․창의성 교육 강화,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체제 내 흡수, 소외 계층의 교육복지 실현을 강조하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라 2005년도 시범학교 도입으로부터 시행되었다. 방과후학교의 구체적인 추진배경은 ’96년도 이후 특기ㆍ적성 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는 한계 있었고, 소득 계층별ㆍ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학업

  • [교육심리학] `놀토`, 이대로 좋은가 -주5일수업 시행이후의 교육현장
  •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1) 교육 경쟁의 측면우리나라는 교육열이 매우 강하다. 특히 부모의 자기자식에 대한 교육열은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이러한 교육열은 우리나라의 학력주의 현상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력주의 현상은 입시경쟁의 과열을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상황 속에서 ‘주5일제 수업’은 과연 본래 취지에 맞게 이뤄질 것인가이다. 더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더 나은 조건을 가지기 위해 더 좋은 고등학교,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제도가 구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각 시•도교육청에서 경쟁적으로 영재교육을 확대시켜 나감에 있어서 교육현장에서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미래를 준비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과학 영재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변천과정,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

  • 우리나라 사회가 앓고 있는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고찰
  • 초등학교, 중, 고등 학교의 교, 내외 학교 폭력 문제의 실태와 그 이유 그리고,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해결책 또한 토론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주로 문헌 연구에 의해 이루어 질 것이며, 특히, 각종 인터넷 자료, 대학 논문 및 학술지의 논문 들이 참고 될 것이다. 이 연구는 또한, 다섯 명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구체적 분야에 대해 수집, 분석을 토대로 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통합 수정, 보완 절차를 거쳐 이루어 질 것이다.본 론청소년 성형

  •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안 연구
  •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안 연구목 차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방법 Ⅱ. 정보윤리의 이론적 배경1. 정보윤리의 성격2. 정보윤리의 기본 원리 및 정당화Ⅲ. 정보윤리교육의 실태1. 우리나라 정보윤리교육의 현황2.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정보윤리교육Ⅳ. 초등학교 도덕과 정보윤리교육 지도 방안1. 지도 방법2. 지도의 실제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는 현대를 정보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