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인성교육의 의미와 원리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의미
3. 인성교육의 원리
Ⅲ.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Ⅳ.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원리와 실천방안
1. 인성교육의 목표
2.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탐색
3. 인성교육의 방향
4. 효과적인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5. 학교&학부모&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
Ⅴ. 요약 및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이대로 괜찮은가? 라는 질문을 해 본다. 사회가 변하면 인간도 함께 변해간다고 한다. 우리 교육의 실태를 분석해보면 지식 위주의 입시교육과 지나친 교육열이 빚어낸 비교육적 측면과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된 인간 소외 현상과 물질주의․이기주의의 팽배, 가정의 역할과 기능의 약화 또는 해체로 인한 가정의 붕괴현상이 가져온 충격적인 존속살해사건 등을 접하면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과 인간성 회복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 현장내에서도 학부모, 아동들의 인식들은 많이 변화해 가고 있다. 함께 살아가는 데에 익숙한 아동들을 키우기 보다는 남을 이기기 위해서 경쟁속에서 살아남은 아동들을 키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학교교육이 지식위주의 입시교육만을 강조하면서 인간성의 부재, 학교폭력, 도덕성의 결여 등 많은 문제점을 낳으면서 1995년 5월 31일 교육 개혁이후 인성교육이 우리의 교육 현장에 중요한 교육적 용어로 등장하였다
자료평가
- 십수년 전엔 매우 적합한 연구 내용들이었겠으나 오늘날의 현실에 맞는 후속 연구, 보완이 요청 됨.
- yj1***
(2014.05.02 18:15:09)
- 초등학생 지도 방법에 대해 연구하려고 받았는데 감사합니다
- mrjohncal***
(2010.03.17 12:08:01)
- 제가 필요로 하는 자료가 거의 다 있어서 만족합니다.
- imeunjeo***
(2008.10.18 16: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