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공립대안학교 설립·운영
◎ 대안학교의 설립 배경
◎ 대안학교의 설립·운영
◎ 대안학교 교육 실적
대안학교 청소년 교정 효과
일반학교와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집단상담기법 이용한 푸른 명상·인간관계 학습
◎ 특성화교과 운영
◎ 생동감 넘치는 학교
자유선택학습으로 자아존중감·자아정체감 확립
◎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
◎ 수료자 학교적응률 향상
◎ 대안을 찾는 교육으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대안학교의 설립 배경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업중단자 수는 울산광역시의 경우 매년 1,000여명씩 발생하고 있으나, 대안교육기관 및 그 운영 단체가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였다.
청소년 비행과 학업중단 학생의 실태와 문제점, 학생 및 학부모, 교사 등의 요구분석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보완과 해결방안을 찾게 되었다. 그 결과 효과적인 대안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여 선도와 교화를 목적으로 한 노작교육·자연친화적인 체험학습 등 인성 및 규범에 역점을 둔 청소년 일탈자의 치유와 그 예방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하게 되었다.
적응교육의 관점 분석과 대처방안으로 전문교육 연수 기관을 설립하여 학생수련교육기관인 울산교육연수원(원장 조재호) 분원의 기능과 대안학교의 역할을 하도록 한 것이 두남학교이다. 두남학교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서면 구량리 212-2번지에 위치하며, 부지 11,301㎡ 위에 기존건물인 본관 지상1층 과 푸른둥지라 명명한 기숙사 지하1층, 지상3층 시설을 갖추고, 현재 분원장(교장 곽효근)을 중심으로 8명의 전담교사 연구사라 호칭 와 순회교사 3명, 초빙교사 강사 16명, 명예교사 자원봉사자 4명이 교육요원으로, 교육행정직인 행정과장과 기능직 4명, 일용직 5명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마당21, 특별기획Ⅱ, 2002년 6월호
두남학교 홈페이지 http://doonam.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