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가 앓고 있는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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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 사회가 앓고 있는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고찰
목 차
서론
연구의 배경
연구의 중요성
본론
청소년 성형 문제
청소년 성 문제
청소년 음주, 흡연
청소년 학교 폭력
결론
우리나라 사회가 앓고 있는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고찰
서론
“질풍노도의 시기”미국 심리학회의 첫 번째 대표이자 유명한 심리학자인Staley.Hall(1904)이 청소년기를 일컬어 가리킨 말이다. 이 말은 현재 우리나라 사회 전반적인 청소년들을 정확히 지적하는 말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가 60년대 이후 경제적 발전을 이루면서 자연적으로 따라 온 교육률의 상승으로 교육 인적자원부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6년 초등학교5,733개, 중학교2,999개, 고등학교 2,144개가 존재하고 있다고 밝혀 졌다. 이러한 사회 구도 속에서 청소년의 역할은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 나갈 주역이 될 것임이 자명하다는 사실에 기여해 볼 때 그 중요성은 우리나라 사회의 어떠한 구성요소보다 높다고 간주 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2007년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 전반에 걸쳐 청소년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특히, 최근에 들어 일어나고 있는 청소년 문제는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의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발생하곤 했던, 산발적이고 충동적이어서 학교에서나 그 지역차원에서 해결 가능하였고, 재발의 가능성이 거의 없었던 청소년들의 문제는 현재, 중학생,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제일 처음 단계라 볼 수 있는 초등학생들에게도 중, 고등학생들의 일탈행위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는 정도에 까지 이르렀다. 비단, 연령의 확대뿐만 아니라, 청소년 문제는 이제 문제로 그치지 않고 범죄로 까지 인식되기에 이르러있는 상태이다.
이론적 배경
청소년 문제의 구체적 양상을 살펴 보기에 앞서 청소년기에 대해 좀 더 원론적인 차원에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자. World Health Organization(WTO) 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10세에서 20세까지를 포함한다” 라고 말하고 있다. 또는 심리학계에서는 청소년기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온라인 백과사전 Wikipedia 에 언급되어 있는 청소년기에 대한 설명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 되어 있다. “청소년기는 누구에게나 매우 불안정하고 극적인 시기일 수 일 수 있다. 또한, 그것은 청소년들이 추상적인 사고능력을 개발하고, 성에 대해 좀 더 알기 시작하며, 심리적 자기정체성을 좀더 뚜렷하게 발달 시키는 시기로 인식된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중요한 특징으로 청소년들의 심리적, 신체적 다변화로 인해, 종종 그들은 자신들의 부모나, 보호자보다는 자신들의 친구들이나 또래집단과의 활동(비록 이 활동들이 사회적으로 받아 들여지지 않는 것일 지라도)을 중시하고 영향을 받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지적하였다. 또한 Sigmund Freud(1894)는 청소년기를 성심리학적으로 생식기 단계로 일컬었으며, Jean Piaget(1964)는 청소년기를 청소년들이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가능한 한 정보로부터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발달 시킬 수 있는 “공식적인 활동 단계” 라고 정의를 내렸다. 그리고 Piaget 는 또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근본적인 존재에 대한 의문을 갖기도 하고, 부모와 자신을 분리해서 생각하기도 하며, 부모와 충돌 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Piaget의 논리에 덧붙여 경산대학교 곽형식 교수는, 청소년기는 자신의 삶을 판단하고, 사회적인 규범이나 가치관을 이해하며, 나아가 현실적인 자아 정체성을 구성해 가는 시기로 보고 있으며, 나아가 이러한 시기는 결과적으로 성인다운 사회 정서적 적응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연구의 중요성
그렇다면, 이러한 불안정하면서도 중요한 시기의 청소년들이 발생시키고 있는 문제점은 왜 우리의 관심을 필요로 하고 연구 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이유 또한 여러 사회 심리학자들의 이론들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에 대해, Erik H. Erikson (1968) 은 정체성의 위기(Identity Crisis) 라는 이론을 주장하였다. Erikson은 또한 인성의 발달을 생물학적, 사회적, 개인적 차원들의 결과로 보고 있는데, 이 세가지 차원을 적절히 통합한 사람만이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이고, 확고한 정체감 및 가치관을 확립한 사람이다 라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그는 특히, 청소년기가 가치관 및 자아 정체성의 확립에 결정적인 시기라고 보았는데, 만일 청소년기에 가치관 및 자아 정체성의 위기를 극복 하지 못한다면 부 적절한 자아를 형성하게 되어 일탈이나 비행과 같은 부적응적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건전하고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힘들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는 청소년기의 심리적 안정이 이후, 성인기의 사회적응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Erikson의 이론에서 추론 가능 하듯이, 청소년기의 비행, 범죄 등의 지나친 일탈 행동은 나아가 우리나라 사회전반에 상당한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다.
연구의 방법
위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 2조는 크게 네 가지의 청소년 문제를 토대로 연구를 해 보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 사이에 만연하고 있는 외모지상주의를 토대로 한 문제 둘째,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왜곡되고 문란한 성문화 셋째, 흡연, 음주, 약물 오, 남용의 문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전 지역에 걸친, 초등학교, 중, 고등 학교의 교, 내외 학교 폭력 문제의 실태와 그 이유 그리고,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해결책 또한 토론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주로 문헌 연구에 의해 이루어 질 것이며, 특히, 각종 인터넷 자료, 대학 논문 및 학술지의 논문 들이 참고 될 것이다. 이 연구는 또한, 다섯 명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구체적 분야에 대해 수집, 분석을 토대로 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통합 수정, 보완 절차를 거쳐 이루어 질 것이다.
본 론
청소년 성형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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