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사회적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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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사회ㆍ문화ㆍ교육
1. 사회의 기능과 교육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3. 문화와 교육

제2절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의 의미
2. 사회화 과정
3. 정치 사회화

3절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2. 학교체제의 특징
3. 학교사회의 구조
4. 지역사회와 학교

본문내용
1)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는 교육학의 영역에 있어서 교육환경론에 속하며, 즉 교육이 이루어지는 주변환경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이는 가정과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관을 비롯하여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배경은 물론 사회 전체의 영향을 포함한다. 교육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이루어지며, 그 환경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환경을 초월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2) 교육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여러 가지 주어진 사회에 대하여 개인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사회성원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인데, 이와 같은 인간행동의 변화는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다. 교육은 사회 안에서 영위되고 있는 활동으로 그 목적과 방법은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사회의 성격에 의하여 좌우된다. 교육은 개인의 육성 작용이요,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형성작용으로서 교육은 개인이 소속하고 있는 집단에서 사회인으로서의 인간실현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교육은 반드시 사회적 접촉과 사회적 과정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② 교육은 사회적응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인에게 체득시킨다.
③ 교육은 사회변화에 개인이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④ 교육은 현존사회의 유지와 존속 수단이다.
⑤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
⑥ 교육은 사회변화를 조성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사회통제의 수단으로서 작용한다.
⑦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기관인 학교는 특수한 목적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집단이다.
⑧ 교육은 사회를 반영한다. 즉 교육은 사회의 산물이요, 사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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