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사회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사회ㆍ문화ㆍ교육
1. 사회의 기능과 교육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3. 문화와 교육
제2절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의 의미
2. 사회화 과정
3. 정치 사회화
3절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2. 학교체제의 특징
3. 학교사회의 구조
4. 지역사회와 학교
- 본문내용
-
1)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는 교육학의 영역에 있어서 교육환경론에 속하며, 즉 교육이 이루어지는 주변환경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이는 가정과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관을 비롯하여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배경은 물론 사회 전체의 영향을 포함한다. 교육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이루어지며, 그 환경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환경을 초월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2) 교육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여러 가지 주어진 사회에 대하여 개인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사회성원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인데, 이와 같은 인간행동의 변화는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다. 교육은 사회 안에서 영위되고 있는 활동으로 그 목적과 방법은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사회의 성격에 의하여 좌우된다. 교육은 개인의 육성 작용이요,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형성작용으로서 교육은 개인이 소속하고 있는 집단에서 사회인으로서의 인간실현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교육은 반드시 사회적 접촉과 사회적 과정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② 교육은 사회적응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인에게 체득시킨다.
③ 교육은 사회변화에 개인이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④ 교육은 현존사회의 유지와 존속 수단이다.
⑤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
⑥ 교육은 사회변화를 조성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사회통제의 수단으로서 작용한다.
⑦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기관인 학교는 특수한 목적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집단이다.
⑧ 교육은 사회를 반영한다. 즉 교육은 사회의 산물이요, 사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