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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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아자매원을
다녀와서..
발표 주제 : 정신지체 장애
특수교육학개론
Chapter 1 정신지체장애(요약)
Chapter 2 소아자매원
Chapter 3 프로그램
Chapter 4 봉사활동
Chapter 5 선생님 인터뷰
Chapter 6 느낀점
특수교육학개론
발표
6조
Contents
CHAPTER 1
정신지체장애란 ?
정신 지체아 교육
Ⅰ.정의 및 분류
1.역사
1)초기 암흑의 역사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서 정신지체와 정신질환을 구분
·17세기까지는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정신지체장애인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대우 받지 못함.
18세기 Periere와 Pinel등에 의하여 인도적인 접근방식을 옹호하기 시작함.
2)보살핌으로 전환
·Itard(1774-1838): 심한 정신지체를 지닌 사람들도 교육받을 수 있다고 믿음.
·Esquirol: 정신지체의 수준을 규명한 최초의 사람.
·Guggenbulhl: 스위스 Abendberg에 정신지체인들을 위한 시설을 설립한 최초의 인물.
·Seguin: 시설 설립에 많은 도움을 주었고, 현재 미국정신지체학회로 알려져 있는 단체의 초대 의장이 되었음
3)갈등의 시대
·정신지체인을 사회로부터 분리하기 위하여 불임시술을 하였고 시설에 수용하였다.
·1920년대와 1930년대는 시설의 숫자는 늘어났지만, 교육의 질은 점점 떨어졌다.
4)정신지체의 인간화
·여러 요인들에 의해 정신지체인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시작하였다.
·법률이 정신지체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기 시작하였다.
·부분통합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시설들이 증가하는 현상이 계속되었다.
정신 지체아 교육
2.정의
.
-정신지체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있어서 상당한 한계가 있는 것으로 특정 지어지는 장애로,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을 표현하는데 장애가 있다.
-정신지체의 차원성은 지적 능력, 적응행동, 건강, 참여, 맥락 등 다섯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1)지적 능력: 지적 능력은 추론하기,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복잡한 개념이해, 빠르게 학습하기, 경험에 의한 학습
등을 말한다. 지적 능력은 대부분 지능검사로 평가한다.
2)적응행동
·개념적 기능 :의사소통, 읽기-쓰기, 돈의 개념, 자기관리 등으로 구성
·사회적 기능 :대인기능, 책무성, 자신감, 규칙 따르기, 법 지키기, 순진한 행위 피하기 등으로 구성
·실제적 기능: 일상적인 활동, 일상적인 2차적 행위, 작업기능, 안전한 환경 유지 등으로 구분.
3)건강
-정신지체의 4가지 범주에 따른 원인론: 생의학적 유형, 사회적 유형, 행동적 유형, 교육적 유형
-정신지체 예방의 3가지 수준: 1차적 예방- 앞으로 정신지체가 될 조건의 예방
2차적 예방- 현재의 조건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
3차적 예방- 원인론과 관련된 기능손상을 최소화하거나 2차적인 상태를 예방하기 위한 활
동으로 구분함.
4)참여: 개인이 실제 상황에 참여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개입 정도, 기능수준에 대한 사회적 반응으로 평가된다.
5)맥락: 정신지체를 설명하는 환경 또는 맥락은 인간이 일상적 생활과 상관된 상태를 기술하는 것으로 3가지 차원을 포함함.
·가장 근접의 사회적 환경(개인, 가정, 보호자: 미세체제)
·이웃, 지역사회,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조직(중간체제)
·문화, 사회, 대단위 인간, 지역, 사회정치적 영향력 등의 상위형태(거시체제)
정신 지체아 교육
3.원인
-전통적 원인론적 접근-생물학적 접근, 문화·가족성의 원인 접근
-2012년 미국정신지체학회 정의: 다차원적-위험요인 모델
정신 지체아 교육
4.분류
1)교육적 분류: 정신 능력에 기초한 분류
①교육 가능급 정신지체(EMR):IQ 50-75
②훈련 가능급 정신지체(TMR):IQ 25-50
③중도 최중도 정신지체(SPRM):IQ 대략 25이하
2)지원요구에 따른 분류: 지원의 필요성에 따라 분류/ 중재계획을 도와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함과 동시에 개인의 결함보다 개인의 요구에 치중하는 것.
-필요한 지원수준: 지적 능력, 적응행동, 참여, 상호작용과 사회적 역할, 건강, 맥락(환경과 문화)의 영역 등
※지원의 네 가지 수준에 대한 정의
·간헐적 지원: 개인의 일회적인 또는 단기간의 지원등과 같이 필요에 따른 지원.
·제한적 지원: 지원의 강도가 시간에 따라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보다 강도 높은 지원수준보다는 적은 수의
지원 인력과 적은 비용이 들 수 있다.
·확장적 지원: 적어도 몇몇 환경에서 정기적으로 시간 제한 없이 지원하는 수준.
·전반적 지원: 지속성과가 높은 지원으로 전반적인 환경에서 제공되며,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는 특징이 있다.
정신 지체아 교육
Ⅱ.진단
1.지적능력
1)K-WISC-Ⅲ 검사: 오늘날 학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개인용 지능검사로, 여러 영역의 지적 능력을
측정하여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전체지능 등 3가지 지수를 산출할 수 있다.
2.적응능력
1)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KISE-SAB)
- 개념적 적응행동 검사, 사회적 적응행동검사 및 실제적 적응행동검사로 전체 검사가 구성된다.
- 피검사자를 6개월 이상 관찰하여 피검사자의 특성과 행동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부모나 교사 등의 정보
제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사
- 개념적 적응행동검사부터 시작해 사회적 적응행동검사, 실제적 적응행동검사의 순으로 실시하도록 구성.
- 모든 문항은 0,1,2,3점의 4단계 척도에 의해 채점한다. 채점과 기록을 모두 완료하면 소검사별로 환산점수
를 산출한다. 네 가지 적응행동지수를 산출하도록 구성 되어있다.
2)사회성숙도검사
- 사회성숙도검사는 1965년도판 바이랜드 사회 성숙 척도를 모체로 구성하였다. 이 척도는 자도,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 등과 같은 적응 행동의 표본이 된다고 할 수 있는 117개 문항으로 구성 되어
있다.
- 사회성숙도 검사의 결과는 사회지수로 환산할 수 있는데 그 환산은 Binet의 정신연령을 IQ로 환산하듯이
사회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눈 다음 이를 100으로 곱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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