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장애아 교육 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교육적 접근
참고문헌
[저서]
-학지사, 특수교육학개론, 이상훈 외 8명, 2010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 구본권, 1999
-대구대학교 출판부, 정서장애아 교육, 강위영 , 2002
지적, 감각적, 건강상 이유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냄
전반적인 불행감 이나 우울증을 나타냄
학교나 개인의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냄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분류별
요인
생물학적 원인
신체및 체질적 요인, 난기질요인, 영양부족,뇌손상, 약물, 신경학적 증후
가족요인
부모와 자녀 또는 가족 내 여러 관계의 복잡한 상호작용
학교요인
학교에서의 부정적인 경험, 아동의 기질과 학교환경(교사포함)과 부정적인 상호작용
사회요인
분열된 가족, 폭력적인 이웃, 가난, 질병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영역별
특성
지능 및 학업성취
지능-일반아동의 하위평균인 약90정도
학업성취-낮은 학업성취, 학습활동에서의 부적응, 학문영역 전체에서의 어려움, 기초학습기능과 자조기술에 있어서의 문제
사회-정서적 특성
품행장애
사회적으로 미숙하고 위축된 행동
행동특성
과다행동
산만함
충동성
상동행동
공격성
자해행동
우울, 불안장애, 위축, 청소년비행, 약물복용, 자살, 알코올중독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