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들어가는 말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의 사회과교육과정은 탐구능력과 사고력을 함양한다고 하면서도 객관적인 지식의 전수에 급급하거나 학생들의 지식구성을 위한 구체적 활동을 제공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으며, 다양한 지적기능들과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그리고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을 강조되더라도 기술, 단계, 절차와 관련된 특정한 부분만을 부각하여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형식화하여 학생들의 학습의 과정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의 성격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교사중심의 학습에서 학생중심적 개별적 학습으로, 교사가 일방적인 지시자의 역할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조언자이자 함께 배움을 같이하는 동료학습자로서의 역할로 교수학습방법이 전환되고 있다.
사회과에서 구성주의 교수-학습은 단순화, 도식화, 형식화의 통로화된 절차에 대한 것을 거부하고 복잡한 현실속에서 학생들의 지식의 자주적 구성활동을 요구한다. 그리고 사회과교육에서 학생들을 능동적인 인식주체로 인식하고, 학생들이 구성하는 사화과교육에 관한 지식과 그 의미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검토를 요구하고 있으며, 학습기법의 다양화만큼이나 학습방법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요구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교수-학습방법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생활문제의 맥락을 직접 직면하고 더 나아가 문제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방법으로서 문제해결학습과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사회과의 성격과 사고력
참고문헌
․초등 사회과 교수법 황홍섭 세종출판사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한명희 서울교육과학사(2001)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기본방향(구성주의 수업이론을 중심으로)
임선빈/1996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문제해결학습에서 상호작용유형이 자기주도력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배정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문제해결학습에서 교사의 단계적 발문활용이 아동의 학업성취, 사고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이현영, 인천교육대학교 [2001]
․사회과 탐구수업 실태에 관한 연구 / 정재철, 춘천교육대학교 [2001]
․의사결정수업이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 홍승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 문제제시3) 문제 분석탐색4) 해결전략의 실행5) 해결전략의 토의평가Ⅵ. 체육과(체육교육) 팀티칭학습Ⅶ. 체육과(체육교육) 협동학습1. 협동 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연습 이론3. 협동학습에서의 예상되는 효과1)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 준다2) 협동학습은 아동이 수업 중에도 신체를 많이 움직일 수 있게 한다3)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4) 협동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하는

  •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경험수업,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 관찰학습,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순환학습, 발생학습 분석
  • 학습,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순환학습,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생학습 분석Ⅰ.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1. STS의 의미와 배경2. STS의 목표3. STS 교육의 특징Ⅱ.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경험수업1. 개요1) 정의2) 경험 수업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2. 경험 수업의 안내1) 경험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2) 주요 적용 교과 3) 경험 수업의 과정Ⅲ.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1. 배경 및 개념 1) 발견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의 학습
  • 학습과 사회생활 능력을 길러준다.④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은 더 질 높은 사회과 사고력 교육을 요청한다.3. 고차사고력의 의미① 간단한 정의 고차사고력은 암기나 단순한 이해를 넘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고력을 의미하는 것② 제니스(David Jenness) 비판적 탐구력,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 등을 고차사고력의 형태로 보면서 고차사고력의 본질은 미리 정해진 방법을 따르거나 과거의 경험을 단순히 재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한 가운데서

  •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 [학습 및 방법, 특징 및 단계, 학습지]
  • 탐구법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학습 의욕을 높이고 집단적 역할 과정 속에서 서로 경쟁하고 협동하는 심리적 특성을 이용해 양질의 문제 해결 경험을 갖게 할 수 있다. 또한 집단 구성원들의 만남과 상호 교류의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인간관계와 사회 생활에 중요한 가치 및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2. 모형의 이론적 특징 및 단계가.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1) 도덕적 이야기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①데이(J. M. Day

  • [교육대학원, 의사결정모형,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의사결정모형을 활용한 수업지도안(안락사문제)
  • 의사결정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은 인권운동, 반전운동(베트남전), 빈곤과 흑인, 소수민족 문제 등 사회적․정치적 혼란을 경험하면서 사회과학 중심의 ‘신사회과’가 사회 문제의 인식 및 해결을 간과하는 것에 대한 비판 제기와 동시에 학생들로 하여금 시민으로서 공공문제를 인식하고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사회과에서 강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된 것이다.(3) 의사결정수업 구성의 원리1) 학습자의 주체성 강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