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과 자기주도적,지역화 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역사,지리 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문화재,수준별 학습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 역사지도퍼즐,자기주도적학습,농촌,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제주역사,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
- 사회과 웹기반,멀티미디어,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경제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향토문화재,지역화 교수학습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지도내용,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
-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성격,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강조점,교수학습방법,개선방향
- 목차
-
Ⅰ. 사회과 자기주도적 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내용
3. 자료의 과제
Ⅱ. 사회과 지역화 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1) 구항의 전통문화 학습 자료 제작
2) 자기주도적 학습이 용이한 CD-Title 및 웹자료 제작
3) 자료 활용의 실제
3. 일반화 방안
1) 자료의 보급성
2) 자료의 교육적 활용도
3) 자료의 실용성
Ⅲ. 사회과 지도 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사회과 역사 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평가
4. 과제
Ⅴ. 사회과 지리 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활용 기대 효과 및 일반화 방안
Ⅵ. 사회과 문화재 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내용
3. 자료의 효과
Ⅶ. 사회과 수준별 학습자료(지도자료)
1. 실태분석 및 대책 수립
1) 실태 분석
2) 대책
2. 교수․학습모형
1) 교수․학습 전개과정
2) 실천 방안
3)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 자기주도적 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목적
사회과에서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런데, 바람직한 시민의 모습은 시대에 따라 장소에 따라 다소 다르게 규정되어 옴으로써 사회과의 수업 모형도 시대 변천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다. 초기에는 사회적 지식이나 가치를 학생들에게 주입시키거나 전수시키는데 치중하였고, 그러다가 학생들이 살아가는 현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문제 해결 학습’이 등장하기도 하였으며, 사회적 개념법칙이론을 비판적으로 음미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탐구학습’이나 ‘개념학습’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고 개인 간, 집단 간에 갈등과 논쟁이 자주 나타나면서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사결정 학습’과 ‘법리 모형’이 등장하였으며, 한편 학생들이 자신들의 가치관을 스스로 정립하고 사회현상에 대하여 정당화될 수 있는 가치판단 능력을 길러주는 ‘가치 명료화’ 와 ‘가치 분석 모형’ 등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사회과의 기능능력 목표로, 지식과 정보의 획득조직활용능력탐구능력문제해결능력의사결정능력사회참여 능력 등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들을 신장시키는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 사회과에서 개발된 것이 바로 ‘탐구학습’, ‘개념학습’, ‘문제해결학습’, ‘의사결정학습’, 가치분석모형‘, 가치명료화 모형’, 법리 모형‘ 등이다.
- 참고문헌
-
강원도 교육연구원 : 사회과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력 신장 연구, 1996
남경희 외 역 : 사회과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2001
박정원 : WBI를 이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모형, 울산광역시 교육청 교실수업 혁신지원단 연수자료, 2002
한면회 외 : 사회과 탐구논리, 교육과학사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역 : 사회과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86
홍승옥 : 중학교 사회과 부도 지리 분야의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7,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중학교 사회과교육]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준별학습자료,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행평가와 지도방법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우리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초등학교사회과교육, 향토애호교육, 탐구학습방법,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인터넷자료, 자료일반화,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효과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