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8 / 2016.01.0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의 비교를 통하여 특징을 알아보고,
도입 시에 어떠한 기능과 효과를 보이는 지를 서술하였으며,
디지털교과서의 전망은 어떠할 지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디지털교과서란?

2. 디지털 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1) 서책형교과서와의 유사성
2) 서책형교과서와의 차별성

3. 디지털교과서의 특징

4.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의 유형
1) 온라인 형태와 오프라인 형태
2) 교과형과 통합교과형
3) 주교과서용과 보조교과서용
4) 개방형, 폐쇄형, 반개방형

5. 디지털교과서의 기능과 효과
1)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2) 디지털 교과서 실행의 기대효과

6.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시 고려 사항
1) 내용 구성적 측면
2) 교수 설계적 측면
3) 기능 설계적 측면
4) 그 밖의 측면들

7.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의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디지털교과서란?
디지털교과서는 전자교과서라는 이름으로 1997년부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왔지만 그 동안 개발된 전자교과서는 형태면에서 이러닝 콘텐츠나 다른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이 없었으며, 기능면에서도 여러 도구적 기능과 학습지원기능을 포함하여 개발 및 운영상의 어려움 뿐 아니라 개념적 혼선을 빚어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한 교육의 질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2005년 전자교과서의 개념적 정립을 새로이 하여 전자교과서 표준안이 마련되었다(변호승 외, 2006). 변호승 등(2005)이 정의한 전자교과서 표준안에 따르면 전자교과서는 『기존 서책형교과서를 전자화하여, 서책이 가지는 장점과 아울러 검색․내비게이션 등의 부가편의기능, 그리고 애니메이션 ᆞ3D 등 멀티미디어 학습기능을 구비하여 편리성과 학습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교재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라는 용어는 서론에 언급했듯이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계획(교육인적자원부, 2007)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디지털교과서를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미래 세대 양성을 위해 멀티미디어 요소로 표현된 교과내용과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등의 기능을 하나로 묶은 매체라고 정의하였다.
현재 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 5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등의 6과목과 6학년의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의 4과목이 개발되어 있으며 4종의 수준별 영어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 이와 함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법․제도 연구 등의 정책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정의석 외, 2009).

2. 디지털 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1) 서책형교과서와의 유사성
교과서는 한 사회의 학습세대를 바람직한 미래인력으로 육성하는 교육적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학교현장에서 교과서는 국가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학생이 배워야할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국가적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한다.
참고문헌
강숙희, 디지털교과서의 설계를 위한 교육공학적 접근, 교육공학연구, 1998.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 실행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인적자원부,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계획 보도 자료, 2007.
곽병선 외, 전자교과서 개발 방안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소, 1997.
류지헌 외,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수업 상호작용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변호승 외, 2005년 전자 교과서 개발 표준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변호승 외, 디지털교과서 연구동향 분석, 2009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봄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2009.
변호승,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신세호 외, 새 교과서의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여운방 외, 전자교과서 설계지침 및 모형개발 연구(국어, 사회, 수학, 과학교과 중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0.
이미자 외 공역, 교육 공학과 교수 매체, 아카데미프레스, 2011.
이영덕 외, 교과서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2.
이옥화 외, 컴퓨터 교육의 이해, 영진 출판사, 2000.
이윤미,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이주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위한 전자교과서 설계 및 구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임정훈.임병노.김세리, '활동' 중심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 학습방법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08.
정의석,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정보과학회지, 2009.
조난심, 전자교과서 편찬 및 검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2000.
한철우.임택균, 전자교과서 개발 시 학습동기 및 몰입 유발을 위한 이론적 접근, 교원교육, 2006.
함수곤, 새로운 교과서의 기능, 교과서 연구 39,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투스 성공전략
  •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ex) 메가스터디 분석⑶ Active-X를 이용한 동영상 재생 시 다른 행동 금지모든 동영상사이트가 그러하듯 동영상을 재생 시에 인터넷 웹서핑, 메신져 사용 등 다른 응용프로그램의 사용에 있어서 전혀 제한이 없고 또한 그럴 필요도 없다.하지만 인터넷으로 교육을 받는 입장에선, 쌍방향이 아닌 일방적인 교육 방식이므로 이러한 사용방식이 교육받는 학생에겐 집중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될 수 가 있다.따라서 인터넷 강의 교

  • 기존교육의 지도안과 스마트교육 지도안의 비교
  • 보인다. 스마트 기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스마트한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진심으로 연구하고 고민하여야 진정한 스마트 교육을 완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느끼게 되었다. * 참고문헌- 이경호의 교육행정 http://blog.naver.com/nlboman?Redirect=Log&logNo=28502860- 인천시교육청, 뉴스충청인- 블로그 http://ryw1234.blog.me/60153023674- 새교육 2012 1월호- 국제경영 교과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작성자 늘보맨

  •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 디지털교과서 개발의 향후 과제
  • 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 교재• 교육과학기술부(2007) - 학교와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의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이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의 주된 교재< 디지털 교과서 >(자료: http://blog.naver.com/stw8711)2)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비교< 서책형교

  • 디지털교과서의 장점과 단점 및 디지털교과서 사업의 개선방안
  •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 사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이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의 주된 교재< 디지털교과서 >(이미지출처: http://www.dtbook.kr/)2.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비교<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특징 비교 >분류서책형교과서디지털교과서자료, 정보 형태-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의

  • 초등 영어방법-전자교과서, IPAD 분석
  • 특징몽골의 유목민이 사는 집을 게르라고 해요. 게르는 어떤 모습일까요?Lesson 7세계 여러 나라의 등하교 모습미국 초등학생들의 등하교 모습은 어떨까요?Lesson 8 여러 나라의 특이한 금지 및 주의 표지판사우디아라비아의 낙타 주의 표지판은 어떻게 생겼을까요?Lesson 9미국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미국 초등학생들은 방과 후에 어떤 활동을 할까요?Lesson 10여러 나라의 특색 있는 거리최대 규모의 벼룩시장이 서는 프랑스의 거리는 어디일까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