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1) 개념적 정의
(2) 전자책의 특성
(3) 전자책의 출현

2. 조사목적

3. 국내외 전자책 시장 현황

4. 산업구조 분석
(1) SWOT 분석
(2) SCP 분석

5. 주요이슈
(1) 기술 표준안의 문제
(2) 데이터 사용료
(3) 보안성
(4) 저작권

6. 전망
본문내용
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1) 개념적 정의
넓은 의미의 전자책은 모든 형태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해 지식과 정보를 출판하 는 것으로, CD-ROM 형태의 책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출판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 다룰 전자책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좀 더 구체적인 개념이다. 인터넷과 컴퓨터상의 문서 저장 및 교환 표준 방식으로 구성된 데이터이다. 범용 PC 또는 전용단말기(reader device)에서 작동하는 전용 소프트웨어(viewer software)를 이용하여 볼수 있다. 이러한 전자책은 인터넷 서 점 및 디지털 도서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전송받거나, 또는 기존의 서점과 편의 점, 주유소 등의 유통망을 통해 메모리카드(ROM-pack), 미니디스크(Mini-Disk), CD-ROM 형태로 구입할 수 있다.

(2) 전자책의 특성

1) 비용의 절감
전자책은 기존의 종이책에 비하여 조판 비용이나 종이 값, 인쇄비, 제본비, 발송 비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반품과 재고 관리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 다.

2) 휴대의 편의성
전자책 전용 단말기나 복합 단말기에 데이터화된 여러 권의 책을 휴대하므로 많 은 부피의 종이 책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3) 비거리성
전자책은 인터넷과 접목되어 거리의 장애를 받지 않는다. 서점에 가는 시간, 쇼 핑하는 시간, 온라인 구매 후 며칠 동안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된다.

4) 영구성
기존의 종이책은 종이의 수명에 따라 책의 보존기간이 결정된다. 그러나 전자책 은 유지와 보관이 용이하며 영구히 보존하는 것이 가능하다.

5) 변형성
전자책은 변형성이 뛰어나다. 전자책은 동일한 내용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존의 종이책은 정형화 되어 있어서 어떠한 변형도 할 수가 없 었다. 그러나 전자책은 동일한 내용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원 소스 멀티 유 즈’ 가 가능하다.
6) 멀티미디어
음악, 영상등의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전자도서들 간의 하이퍼링크가 가능하다.

7) 기능성
책의 원형을 훼손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임의대로 메모를 하거나 밑줄을 긋고 다 시 지우거나 할 수가 있으며, 책의 내용을 검색하거나 사전을 탑재하여 복합적인 독서를 가능케 한다.

8) 저렴한 가격
국내에서의 전자책의 가격은 종이책의 50~60% 선에서 책정되고 있다. 이는 개 인 사용자의 경우는 종이책에 비해 절반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 을 지닌다.

9) 신속한 업그레이드
기존 종이책의 경우 이미 발행된 도서과 소진되었을 경우 수정사항 등을 재판에
참고문헌
전자출판산업백서 - 전자출판 산업 활성화 기반연구 (한국전자출판협회 2006)
전자책 단말기를 중심으로 한 전자책의 현황과 활성화에 관한 연구 (장경숙 2005)
유비쿼터스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와 분석: U-Publication (박아름 2009)
극동아시아 전자책의 현황과 수익모델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하영주 2005)
2008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9)
2008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총괄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9)
부활하는 이머징 마켓, 전자책 사업 (KT 경제연구소 2009)
전자책의 현황과 전망 (김용섭 2009)
본격적 시험대 오른 e-Book 사업 (박세정 2009)
Amazon의 Kindle 성공을 통해 본 e-Book사업 (KT 경제연구소 2009)
전자책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한상진 2002)
저작권법상 출판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김기태 2001)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장선화, 한상완 2004)
우리나라 e-book 전망에 대한 연구 (최종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
  • 전자책의 특성 및 혜택구분eBook 활용의 장점독자- 많은 책을 보관할 수 있으며 휴대성이 높은(얇고 가벼움)검색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 기능 제공저렴한 가격 (종이책 가격 대비 50% 내외)구매의 편리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클릭 몇 번으로 구매 가능)출판사원자재, 인쇄, 물류비용이 절감품절 및 재고 문제 해소저자신인 작가에 진입장벽 완화도서관보관 장소 문제 해결관리 비용 절감장정의 파손, 망실 위험해소통합 검색 기능출처 : 성

  • [졸업][경영정보] 전자책 시장 및 저작권 현황에 관한 연구
  • 전자책의 장․단점표 2 미국 전자책의 역사(OEBF)표 3 일본 전자책의 역사(JEPA, 2000)표 4 국내 디지털 컨텐츠 산업 전망표 5 전세계 전자책 시장 규모표 6 XrML/DRM 시장 규모표 7 저작권 보호 기술의 SWOT표 8 저작권 보호기술과 그 측면제 1 장 서론1.1 연구배경 및 목적 인터넷의 확산과 급속한 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는 인쇄된 책이 독점하던 지식전달의 체계를 서서히 변화시키고 있다. 관련업체에만 국한되었던 전자책(e-book)에 대한 관심이 이제 서서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디지털시대 국내 출판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43호 (서울 : 범우사, 2001.11.25), pp.278-279에서 재인용.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출판의 방법을 변화시키기 시작했으며, 그 기술은 편집뿐 아니라 인쇄 영역에도 도입되었다.(2) 퓨전화의 이론적 배경 및 문화적 속성과 포스트모더니즘20세기에 들어서서 빠른 속도로 변화된 지식 정보화 사회는 21세기에 이르러 초자유주의(超自由主義) 사상에 입각한 정치, 경제,

  •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 사회의 출판산업 -전자책을 중심으로
  • eBook, Publishing business,디지털 사회의 출판산업- 전자책을 중심으로 목차1 들어가며- 전자책의 개념2 전자책의 출현배경3 전자 출판물의 유형4 전자 출판물의 특성5 전자책 산업의 현황-2005년을 중심으로6 전자책의 종류1) 하드웨어 e북 리더2) 소프트웨어 e북 리더7 전자책 산업의 쟁점1) 기술적 측면2) 내용적 측면3) 제도적 측면4) 서비스 측면8 전자책의 활성화 방안9 나가며1 들어가며전자책의 대한 정의는 여러 시각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교육방법] 제 14장 첨단공학과 미래교육
  • 및 사교육 기관 간의 연계망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국제적 수준의 온라인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운영하면서 거대 담론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여기서 얻어진 결과를 한데 모아 학술대회와 전시회, 그룹 토의 및 방문 등의 온사이트 활동이 열리는 체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그리고 이러한 체험과 지식, 특히 공교육에 관련된 지식은 교육 비즈니스 측면에서보다는 비영리적인 측면에서 다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