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전자출판,e-book)개념,특징, 전자책(전자출판,e-book)장점과 저작권, 전자책(전자출판,e-book)현황,사례,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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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개념

Ⅲ.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특징
1. 경비 절감
2. 가용성
3. 휴대 가능성
4. 기능성
5. 다양성

Ⅳ.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장점

Ⅴ.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저작권

Ⅵ.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현황

Ⅶ.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사례
1. Web상에서의 CD-ROM 공유
2. 응용 어프리케이션 서버를 활용한 CD-ROM 공유
3. Web으로 서비스되는 정보 검색 시스템

Ⅷ. 향후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과제
1. 인식의 전환
2. 교육용 전자책(e-Book)의 개발․보급 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자책은 개인정보 단말기처럼 휴대할 수 있는 책 모양의 전자기기로 인쇄물의 편리함을 간직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옆의 작은 버튼을 살짝 누르면 책장이 자동으로 넘어간다. 게다가 전자사전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으며 밑줄 치고, 간단한 메모를 하고 특정 단어를 찾는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 최초로 상용화된 전자책은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기업 누보미디어가 내놓은 로켓e북. 문고판 책 크기로 무게가 0.6kg 정도이지만 4천 쪽을 담을 수 있다. 책을 내려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2분에서 5분 정도이며, 비용은 인쇄된 책자보다 훨씬 저렴하다. 전자책 단말기에서 책의 크기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시판 가격은 500달러. 소프트 북 프레스가 내놓은 전자책 󰡐소프트 북󰡑은 1.3kg으로 로켓e북보다 크고 무겁지만, 가격은 299달러로 훨씬 싸다. 소프트 북은 로켓e북과 달리 개인용 컴퓨터가 없어도 책을 내려받을 수 있다. 전화선에 장치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회사의 웹 사이트에 연결되기 때문이다. 매달 20달러를 회사에 내면 언제든지 필요한 책을 볼 수 있지만, 용량이 1500쪽 정도에 그쳐 저장에는 한계가 있다. 현재 미국이 전자책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일본도 출판사와 정보통신업체가 100억엔 규모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문고판 크기의 전자책을 개발하기로 했다. 미니디스크로 이루어질 전자책시스템은 출판사가 디지털방식으로 책을 만든 뒤 통신위성을 통해 전국의 편의점 등에 보급하는 방식이다. 머지않아 단행본은 물론 잡지까지도 서비스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책의 출현으로 기존 서점과 출판 유통업은 존폐의 갈림길에 설 수도 있다. 또한 서점 유통이 수월치 않은 음란물이 전자책으로 대량 유포될 부작용도 우려된다. 그렇지만 종이책의 종언을 예고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전자책의 흐름을 거스르기란 힘들 전망이다. 기술의 진화에 따른 혼란이 더욱 넓은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바람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광의의 전자책은 모든 전자적인 매체로서 Off-line 형태의 CD-ROM이나 On-line 형태의 인터넷을 비롯한 출판을 포괄하는 개념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기태, 저작권법상 출판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전자책(e-book)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2001
김은정·김솔미, 전자책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01
성대훈, 디지털 혁명, 전자책
유의선, 전자출판 저작물의 적정보호 수준, 한국언론학보, 2000
정통부,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의 법적 장애요인 분석
최원태, 전자도서 유형과 기술 분석에 관한 연구, 도서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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