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 - 영재교육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영재교육의 체계, 영재아(영재아동)의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

I. 영재교육이란?

II. 영재교육의 필요성
1. 국가적인 입장
2. 개인적인 입장

III. 영재교육의 체계

IV. 영재아를 위한 교육방법
1. 교육적 중재방안
2. 창의성의 개발
3. 미성취 우수아, 재능아를 위한 교육방법
4. 우수아, 재능아 교육에 있어서의 컴퓨터의 활용

V. 문제소지가 될 가능성

본문내용
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

1) 영재교육이란?

영재성이 발휘되는 데는 두 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필요하다. 첫째, 영재아가 갖는 자유와 안정감이다. 아이들은 자유와 안정감(소속감, 수용감, 자아 존중감)이 있는 환경과 분위기에서만 미지의 세계로 쉽게 나아갈 수 있다. 훌륭한 심화 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는 영재아가 자신의 영재성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고, 또 그것이 당연히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를 유지함으로써 영재아에게 안정감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둘째, 개방적이고 자극적이며, 관계 짓기(관계 형성)를 중시하고, 마음껏 질문을 하고 문제 해결에 대하여 놀이 같은 태도를 갖도록 하는 지적 접근 방법이다.
영재 아동을 위한 교육은 지식보다는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강조하므로 무엇을 사고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고하느냐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학습 방법을 경험하고 익히는 데는 학문적 접근 방법이 바람직한데 이 접근 방법의 핵심이 되는 것은 관계 짓기이다.
관계 짓기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놀이적인 태도이다. 실패를 무릅쓰고라도 감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모든 학습활동이나 문제해결 과정을 놀이로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두 요소들은 영재 교육의 주요 목적인 재능을 충분히 계발시키고, 실현시키도록 돕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Ⅰ.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진흥법2. 영재학급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3. 영재교육원4. 지역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5.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주요요인Ⅱ.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의 기본방침2. 영재교육체계의 형성1) 속성교육의 실시2) 제1고중제도의 확립3. 제1고중의 운영4. 대학들에서의 영재교육Ⅲ.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 제도2. 영재교육과정의

  • [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정의,특성,판별, 영재교육과정 목표,이론적 기초, 외국,우리나라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문제점,개선방안
  • 영재의 정의, 영재의 특성, 영재의 판별,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영재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의 문제점, 영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Ⅲ. 영재의 특성1. 클락(Clark, 1998)가 제시한 영재의 특성1) 인지적(사고) 특성2) 정의적(감성) 특성3) 신체적(감각) 특성4) 직관적 특성5) 사회적 특성2. 월버그(Walberg)의 영재의 특성1) 지적 특성2) 학습 특성3) 흥미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교육의 정의 : 특수아동의 개별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로 특수아동과 일반교사에게 지원되는 서비스Kirk & Gallagher(1979)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일반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 서비스를 의미한다Heward & Orlansky(1992)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개인적인 자기-충족감을 달성하고 현재와 미래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별적으로 계획하고 체계적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 교육의 모델Ⅰ. 서론1. 영재교육의 필요성2. 영재 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4. 영재교육의 대상Ⅱ . 본론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2. 영재의 특성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7. 영재를 위한 수업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12. 영재교육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고 2002년 시행령이 통과되면서 본격적인 영재교육을 제도적으로 운영하려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들의 인식은 제대로 자리잡혀있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본 조는 현재 우리 나라 영재교육을 진단해 봄으로써 앞으로 교육계에서, 또 가정에서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영재아를 바라보고, 또 시사점을 추출 할수 있음을 믿고 본 조 발표를 시작하겠다. 본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